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공공기관 비정규직 4만6천명 정규직 전환 추진한다

참여예산님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문제] 에 관련된 글.

 

http://www.yonhapnews.co.kr/economy/2013/01/09/0302000000AKR20130109198500002.HTML
공공기관 비정규직 4만6천명 정규직 전환 추진한다 (세종=연합뉴스, 정준영 김준억 박수윤 기자, 2013/01/10 08:00)
기재부, 상시ㆍ지속 업무직의 전환 실적 경영평가에 반영
대대적 세출구조조정ㆍ재량지출 비중 줄여 대선공약 재원 마련

정부는 공공기관의 상시적이고 지속적 업무를 하는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대선 공약의 재원을 마련하고자 대대적인 세출 구조조정을 시행할 방침으로 모든 재정사업은 원점에서 재검토한다. 10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13일 예정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업무보고에 이런 내용을 위주로 공약이행 방안과 기존 정책 평가,주요 정책현안 등을 담기로 했다.
우선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에 나온 2015년까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과제는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근무기간이 2년 미만이라도 상시ㆍ지속적 업무에 해당하면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하는데 공공기관이 버티는 사례가 있다"며 "경영평가에서 정규직 전환을 비계량지표로 평가하는 방식으로 독려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정규직 전환 대상자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가운데 상시적이고 지속적인 업무에 2년 이상 종사한 근로자다. 용역업체를 통한 간접고용이 아닌 '직접고용'만 해당한다.
기재부는 우선 공공기관 정원에 포함되는 정규직이 아닌 법률상 정규직으로 분류되는 무기계약직으로 전환을 추진하되 단계적으로 정원에 포함되는 정규직 전환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무기계약직은 복리후생이나 임금 등에서 정원에 포함되는 정규직과 차이가 있지만 정부는 올해부터 공공기관에 무기계약직의 복지포인트와 상여금 예산을 편성하도록 규정을 새로 만들었다.
지난해 상반기 기준으로 288개 공공기관의 총 인원은 29만3천495명이다. 이 가운데 비정규직은 4만6천676명(15.9%)에 이른다.
정규직 전환에 가속도가 붙으면 공공기관의 비대화 문제가 다시 불거질 수 있다. 기재부 관계자는 "공공기관 측에선 정부의 정원 제한으로 일손이 모자라 비정규직을 뽑는다고 주장한다"며 "비정규직을 없애려면 정규직 채용을 늘려야 하는데, 공공기관 정원 제한과 상충해 고민"이라고 말했다.
기재부는 공약 이행에 필요한 134조5천억원 가운데 61%인 81조5천억원을 세출 절감으로 마련해야 하는 만큼 대대적인 세출구조조정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원칙적으로 모든 사업을 제로베이스(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법률에 따라 지출의무가 부과된 `의무지출'을 줄이기는 어려우므로 각종 사업비가 포함된 `재량지출'을 중점 구조조정 대상으로 삼을 계획이다. 지난해 53.3%(173조5천억원)이던 총지출 내 재량지출 비중을 줄여나가 50% 밑으로 축소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유사중복사업을 통폐합하고 예비타당성조사와 성과관리를 강화해 연평균 재량지출 증가율을 총지출 증가율의 절반 이하인 2% 안팎으로 억제할 방침이다.
매년 집행이 부진한 사업이나 국회 등 외부기관에서 문제점이 지적된 사업 등이 먼저 구조조정 대상에 오를 전망이다. 재정사업 자율평가에서 `미흡' 등급을 받은 사업은 원칙적으로 10% 이상 삭감한다.
2월까지는 위기관리에 중점을 두되, 3월 이후에는 경제 활성화, 투자 촉진, 내수 진작 등을 뒷받침할 과제를 적극 발굴해 관계부처 합동종합대책을 수립할 방침이다. 1분기 여건이 녹록지 않으면 추가경정예산편성 압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외환시장 규제와 관련해선 당선인의 공약이 없다는 점에서 현안 위주로 작성할 방침이다.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의 양적완화에 따른 외환건전성 악화가 우려돼 자본유출입 변동성을 완화하는 방안이 담긴다. 다만, 업무보고에선 선물환 포지션제 한도와 외환건전성 부담금 요율 조정 등을 검토하겠다는 정책방향 수준에서 정리될 것으로 전망된다.
선물환 포지션제는 한도의 적용 방식을 직전 1개월 평균에서 매(每)영업일 잔액 기준으로 바꾸는 방안이 검토된다. 은행의 외화차입을 줄이고자 비예금성외화부채에 부과하는 외환건전성 부담금은 요율 인상과 적용 대상을 비은행권으로 늘리는 방향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301100825571&code=920100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추진 (경향, 오창민 기자, 2013-01-10 08:25:57)
정부가 공공기관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복지공약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모든 재정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13일 예정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업무보고에 이런 내용을 담을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박 당선인의 공약에 나온 2015년까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과제는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정규직 전환 대상자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가운데 상시적이고 지속적인 업무에 2년 이상 종사한 근로자다. 용역업체를 통한 간접고용이 아닌 ‘직접고용’만 해당한다.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3&no=24535
올 공공기관 4만명 정규직으로…세금 펑펑 쏟아붓나 (매경, 세종 = 신현규 기자, 2013.01.10 17:38:32)
朴당선인 "2015년까지 정규직 전환" 파장
내년에는 대상자 더 늘어나 부담…공공기관 비대화`큰정부`논란도
◆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폭풍 ◆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공약에 따라 공공부문에 종사하는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당장 올해부터 2015년까지 대거 정규직으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 규모는 올해에만 4만1000명이며, 2014년부터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대한 신호탄이란 점에서 대기업을 비롯한 민간 부문에서 비정규직들의 정규직 전환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또 이명박 정부가 추진했던 공공기관 인력감축 흐름이 완전히 전환되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나온다.
10일 기획재정부와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정부는 박 당선인의 공약사항에 맞춰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현황과 계획에 대한 내용을 인수위원회 업무보고에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다만, 개별 공공기관이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얼마나 많이 전환했느냐를 기관별 경영평가에 반영하겠다는 내용은 보고에 담지 않기로 했다. 정부는 2011년부터 공공부문 상시 업무에 근무하는 비정규직들의 무기계약직(정규직의 일종ㆍ용어설명 참고) 전환 작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전환 대상은 앞으로 2년 이상 지속되는 사업에 종사하는 `직접 고용` 형태의 공공부문 비정규직들이다. 따라서 2014년에 끝나는 사업에 올해 고용된 비정규직들은 해당이 되지 않는다. 정부는 개별 공공기관별로 연간 목표치를 주고 달성을 독려하고 있다. 그러나 박 당선인은 "상시적 업무를 하는 비정규직의 고용안정을 이루겠다"며 "공공부문부터 2015년까지 정규직으로 전환하도록 하겠다"고 공약했다.
박 당선인은 또 "대기업의 정규직 전환도 유도하겠다"고 공약집에서 밝혔다. 당선인의 약속과 정부의 추진사항이 맞아떨어지며 그동안 2년이 지나면 계약을 해제하는 형태로 비정규직 비율을 유지해 왔던 공공부문뿐만 아니라 민간기업들도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2012년 9월 말 기준으로 공공부문(중앙행정기관, 자치단체, 공공기관, 교육기관 포함)의 전체 비정규직은 22만1727명이며, 그중 2013년까지 무기계약직 전환 대상은 4만1000명이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이는 2010년 이후 시작된 신규 사업은 제외한 것"이라며 "2014년부터는 이들도 무기계약직 전환 대상에 포함돼 그 숫자는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기획재정부, 고용노동부 모두 아직 2015년까지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해야 하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전체 규모와 소요 예산은 계산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공공기관 예산소요는 늘어날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서울시는 올해 1월 1일자로 236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면서 1인당 평균 656만원의 예산을 책정했다. 호봉제 도입, 상여금 지급, 교육과정 개설 등에 따른 예산이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개별 공공기관별로 상여금, 복지포인트, 호봉 승급 등을 천차만별로 다르게 적용하고 있어 일괄적으로 소요예산을 산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하지만 호봉 승급, 상여금 등으로 1인당 연간 200만원의 비용이 든다고 가정해도 2013년 전체 예산은 820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반면 공공부문과 민간기업들이 이 조치에 대비해 상시 업무를 외부 용역업체로 돌리는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무기계약직 전환 대상이 되지 않는 `간접고용` 비정규직이 오히려 늘어나는 부작용도 우려된다. 또 비정규직을 무기계약직, 무기계약직을 장기적으로는 정규직으로 전환할 경우 공공기관 인원제한을 넘어설 수 있다는 문제도 있다.
박 당선인의 공약에 공공기관 인원을 줄이겠다는 언급은 없다. 이 때문에 `작은 정부`를 표방한 전 정권에 비해 정규직 고용이 많은 `큰 정부`로 선회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된다.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6791564&cp=nv
[부처 업무보고] 기획재정부 뭘 준비하나… 공공기관 4만6000명 정규직 전환 역점 (국민일보, 세종=백상진 기자, 2013.01.10 21:47)
정부가 공공기관 비정규직 4만6000여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 불필요한 지출을 줄여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 실현에 필요한 재원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기획재정부는 13일로 예정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업무보고에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공약이행방안과 주요 정책현안을 담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공공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은 박 당선인의 대선 공약이다. 2년 이상 상시적이고 지속적인 업무를 해온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기재부는 공공기관 비정규직을 법률상 정규직으로 분류되는 무기계약직으로 우선 전환한 뒤 정원에 포함되는 정규직은 단계적으로 늘려간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상반기 기준 288개 공공기관의 총 인원은 29만3495명으로 이 중 비정규직은 4만6676명(15.9%)에 달한다. 무기계약직은 비정규직과 달리 고용은 안정되지만 임금이나 복리후생 면에서 정규직과 차이가 난다.
공약 이행에 필요한 재원은 강력한 세출 구조조정으로 확보키로 했다. 증세 없이 비효율적인 씀씀이를 줄여 복지 재원을 마련하겠다는 박 당선인의 의중을 반영한 것이다. 박 당선인이 공약집에서 밝힌 재원 조달 계획은 134조5000억원이다. 이 중 정부가 정책적 의지에 따라 대상과 규모를 조정할 수 있는 재량지출을 5년간 7%가량 줄여 48조5000억원을 마련하는 등 세출을 아껴 전체 재원의 61%에 해당하는 81조5000억원을 충당한다는 계획이다.
기재부는 이를 위해 모든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 재량지출 비중을 50% 이하로 축소할 계획이다. 지난해 재량지출 비중은 53.3%였다. 집행실적이 부진한 사업이나 국회에서 문제점이 지적된 사업들이 우선검토대상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기재부 관계자는 “재정 효율성을 위해 예비타당성 조사나 성과관리, 재정사업 자율평가를 보다 엄정하게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국가재정법상 재정사업 자율평가 기준에서 60점 미만인 ‘미흡’이나 ‘매우 미흡’ 평가를 받은 사업은 예산을 10% 이상 삭감하도록 규정돼 있지만 잘 지켜지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었다.
 
http://www.mosf.go.kr/news/news02.jsp?actionType=view&hdnTopicDate=2013-01-10&runno=4016098
연합뉴스 2013. 1. 10 (목)「공공기관 비정규직 4만6천명 정규직 전환 추진한다」제하 기사 관련 (기획재정부 공공정책국 정책총괄과 보도해명자료, 2013. 1. 10)
<언론 보도내용>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에 나온 2015년까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제는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보도
<기획재정부 입장> 상기 사항은 현재 준비중인 기획재정부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업무보고내용에 포함되어 있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http://www.korea.kr/policy/actuallyView.do?newsId=148754658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재정부 업무보고에 포함 안돼 (공감코리아, 기획재정부 공공정책국 정책총괄과 보도해명자료, 2013.01.10)
기획재정부는 10일 자 연합뉴스의 ‘공공기관 비정규직 4만6000명 정규직 전환 추진한다’ 제하 기사에 대해 “관련 사항은 현재 기획재정부가 준비중인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업무보고 내용에 포함돼 있지 않다”고 밝혔다.
연합뉴스는 이날 “기획재정부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에 나온 ‘2015년까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제’를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
http://www.yonhapnews.co.kr/society/2013/01/08/0701000000AKR20130108106600054.HTML
민형배 “공공부문 비정규직 완전히 없앨 것" (광주=연합뉴스, 장아름 기자, 2013/01/08 11:55)
민형배 광주 광산구청장이 8일 "용역을 포함한 모든 공공부문에서 비정규직을 완전히 없앨 것"이라고 밝혔다. 민 구청장은 이날 광산구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모든 공무노동자와 활동가에게 공무원과 비슷한 임금 및 복지 체계를 적용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광산구는 현재 기간제 근로계약 형태로 일하는 상시고용 근로자 34명을 무기계약직으로 전환, 정규직화를 추진 중이다. 광산구는 앞으로 구가 직영으로 운영하게 되는 복지시설 근로자 24명과 대행업체나 위탁기관 근로자 363명 등을 무기계약 형태로 전환할 방침이다.
민 구청장은 "현재 외부기관에 의뢰해 구체적인 임금체계도 준비 중"이라며 "얼마 전 설립된 '광산클린협동조합' 역시 공무원 임금체계에 준하는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구에서 비용을 지급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민 구청장은 현재 추진 중인 광산구 시설관리공단 등 제도적 뒷받침을 통해 공공용역 처우를 개선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민 구청장은 이날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민간 부문까지 확대할 계획임을 시사했다. 민 구청장은 "광산구에는 (주)호원, 현대하이텍, (주)무등 등 모든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채용한 모범적인 업체가 많다"며 "이들 업체들의 사례 연구 등을 통해 방안 모색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또한 민간 청소 용역과 아파트 관리, 보육 분야 등의 종사자들의 정규직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2368292
광주 광산구, 공공부문 비정규직 완전히 없앤다 (노컷뉴스, 2013-01-08 14:03 | 광주CBS 김형노 기자)
광주 광산구가 구청 내 비정규직을 완전히 없애 전원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민형배 광산구청장은 8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2011년 초 광산구청이 직접 고용한 비정규직 근로자 74명에 대한 정규직 전환을 1단계로 완료한 데 이어 누락한 일부 직종을 포함한 공공분야 종사자에 대한 2단계 정규직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광산구는 1단계에서 누락한 근로자 34명, 직영화된 복지시설 종사자 34명을 포함해, 구 위탁으로 공공업무에 종사하는 363명 등 총 397명 대한 정규직 전환 사업에 착수했다.
민 구청장은 “직영화된 복지시설 종사자와 1차 사업에서 누락된 근로자를 우선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며 “청소 등 구의 위탁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정규직 정책은 시설관리공단 설립 등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면서 점진적으로 완료하겠다”고 소개했다.
공공업무라는 ‘동일노동’에 걸맞은 ‘동일임금’ 체계도 마련했다. 민 구청장은 “정규직으로 전환된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임금체계도 용역을 통해 공무원 임금체계와 비슷하게 마련했다”며 “2단계 정규직 전환은 임금과 복지 모두 공무원과 비슷하게 적용하는 것으로 마무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광산구는 ‘비정규직 센터’를 설립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책을 총괄하고, 민간부문의 정규직 전환 확대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민 청장은 공공부문 2단계 정규직 정책과 함께 협동조합을 통한 사회적 경제 구축, 투게더광산 복지재단 설립을 올해 구정 핵심가치로 꼽았다. 광산구는 이 같은 업무를 수행할 ‘협동조합 지원센터’를 오는 5월 수완동에 마련할 계획이며, 관련 예산 5억 원을 확보했다.
한편, 지역 복지사각지대를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하는 민관복지협의체 투게더광산이 복지재단으로 도약할 것으로 보인다. 민 구청장은 “관(官)에서 주도하지 않고, 복지 활동가들과 뜻있는 기업가 등이 중심이 돼 투게더광산을 복지재단으로 격상하는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알렸다.
 
http://www.labor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5870
인천시, 지자체 최초로 공공부문 민간위탁 없앤다 (매노, 김은성 기자, 2013.01.08)
올해 상반기에 5개 직종 622명 우선채용, 2014년까지 전원 직접고용
인천시가 올해 상반기 중 공사·공단과 출자·출연기관의 민간위탁 노동자 중 우선적으로 5개 직종(청소·기계·전기·영선·소방) 622명에 대한 직접고용을 추진한다. 622명은 인천시 산하 전체 민간위탁용역 노동자 974명의 64%에 달하는 수치다. 또 동일노동·동일임금 원칙을 적용해 직접고용 전환시 임금감소가 없도록 임금규정을 정비하도록 했다.
인천시는 7일 이 같은 내용의 '인천시 공공부문 민간위탁 기간제 근로자 전환 관련 권고안'을 확정해 발표했다. 이날 권고안은 인천시가 지난달 마련한 '인천시 2013년도 공공부문 비정규직 고용안정과 처우개선' 대책을 구체화한 것이다. 인천시는 공사·공단·출연기관 등에서 민간위탁 용역으로 일하는 나머지 노동자들에 대해서도 2014년까지 직접고용을 추진해 지자체로는 처음으로 간접고용 형태를 없앨 방침이다.
인천시는 특히 동일노동·동일임금 원칙을 적용해 직접고용되더라도 현재보다 임금이 감소되지 않도록 했다. 이를 위해 민간위탁업자의 이윤·관리비를 기간제 임금인상과 처우개선에 활용하도록 권고했다. 인천시는 이와 함께 55세 이상 고령자로서 무기계약직 전환대상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65세까지 기간제신분을 유지하며 계속 일할 수 있도록 했다. 65세 이상자는 각 기관별 업무 특성에 따른 적격심사를 거쳐 일정기간 채용연장을 가능하게 했다.
배상훈 전국시설관리노조 인천본부장은 "매년 용역업체 계약해지에 따른 간접고용 비정규 동지들의 불안이 사라지게 됐다"고 반겼다.
 
------------------------------
http://www.hani.co.kr/arti/society/labor/568410.html
‘박근혜 비정규직 전환’은 ‘해고 공약’ 되나? (한겨레21, 정은주 기자, 2013.01.06 11:41)
[표지이야기] 박 당선인의 ‘2015년까지 정규직 전환 완료’ 공약 맞추려고 정부출연연에서 비정규직에게 ‘해고 가능성’ 비쳐… 2007년의 악몽이 다시 재현되는가
대통령 선거의 여운이 가시지 않은 2012년 12월21일, 대전 대덕의 한 대형 정부출연 연구소에서 일하는 이상훈(39·가명)씨는 “미치겠다”고 했다. 이 연구소에서 비정규직 연구원으로 10년간 일해왔는데 2013년에 해고될 수 있다는 통보를 받았기 때문이다. ‘공공부문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을 이행하기 위한 조처란다. 정규직 전환 공약이 비정규직 해고 공약이었다고? “비정규직 연구원의 비율이 워낙 높으니까 공약처럼 전원 정규직으로 전환하기가 부담스러운 거다. 그래서 사전사업으로 비정규직을 우선 특정 비율까지 해고하겠단다. 비정규직이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급여에서 차별을 받으니까 이를 해결하겠다는 게 공약 아닌가? 아예 일자리를 빼앗겠다니….”
연구비로 인건비까지 충당
국가 ‘싱크탱크’라 불리는 과학기술 관련 정부출연 연구기관(출연연)에 비정규직 연구원이 넘쳐나는 건 고질병이다. 2012년 10월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정진후 의원(진보정의당)이 기초기술연구회 소속 10개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비정규직 실태를 분석한 결과, 비정규직 비율이 평균 52%에 달했다. 전체 공공부문 비정규직 비율 (20.1%)의 2.5배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 73%(900명)로 비정규직 비율이 가장 높았고,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65%·387명), 한국한 의학연구원(64%·226명) 등이 평균을 웃돌았다.
더 큰 문제는 비정규직 연구원 수가 해마다 큰 폭으로 늘어난다는 점이다. 이명박 정부 첫해인 2008년에는 비정규직이 3477명이었지만 2012년에는 4806명으로 집계됐다. 5년 평균 증가율이 38%나 된다. 특히 연구인력은 2482명에서 3496명으로 증가폭(41%)이 더 컸다.
출연연의 비정규직화·부실화의 근본적 원인으로는 ‘연구과제중심운영제도’(PBS·Project Based System)를 꼽는다. PBS는 출연연의 연구비 지원에 경쟁 개념을 도입해 연구 효율을 높인다는 취지로 1996년에 생겼다. 1996년 이전까지는 정부로부터 인건비와 연구비를 할당받았지만, 이때부터 연구과제 아이디어를 내서 채택돼야 연구비를 받을 수 있었다. 문제는 PBS로 따낸 연구비로 인건비까지 충당해야 한다는 점이다. 연구책임자가 과제를 따지 못하면 팀원의 월급을 아예 줄 수 없는 구조다. 이에 연구책임자는 정규직이 맡고 연구과제에 따라 팀원은 1∼2년마다 계약을 갱신하는 비정규직으로 채우는 관행이 자리잡았다.
연구과제가 많아도 문제다. 정부가 출연연 정규직 인력 정원을 사실상 묶어놓고 있어서 정년퇴직 등 특수한 경우가 생겨야 정규직 채용이 가능하다. 연구과제가 늘어나면 비정규직 연구원만 뽑을 수 밖에 없다. 게다가 연구과제 수주 경쟁이 심해져 연구비까지 줄었다.
이상훈씨의 설명은 이렇다. “연구비에 견줘 요구하는 과제가 많다. 그 과제를 수행하려면 인력이 더 필요한데 돈이 부족하니까 비정규직 연구원들이 그 과제를 한다. 악순환이 이어진다.”
박사 연구과정에 있는 비정규직 연구원의 임금은 정규직의 55%에 그친다. 박사 후 연수과정은 정규직의 71%, 박사학위자는 83% 수준이다. 정진후 의원이 내놓은 비정규직 실태 보고서를 보면, 한국생명공학연구원·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의 평균 월급은 195만원으로 돼 있다. 이상훈씨는 “비정규직 연구원은 경력이 쌓여도 급여를 일정 수준 이상 받을 수 없는 상한선이 있다”고 말했다. 과제 성과보수, 능률제고 성과급도 정규직의 23∼34%만 받는다.
2007년 신분 세탁하고 비정규직 유지
무엇보다 비정규직 연구원에게는 미래가 없다. 정규직 전환이 거의 불가능해서다. 2008년부터 2012년 9월까지 10개 출연연이 정규직으로 전환한 비율은 0~0.4%였다. 2010년부터 2012년까지 단 한 명도 정규직이 되지 못했고 2009년에는 12명, 2008명에는 4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고용노동부가 2012년 9월 발표한 ‘고용형태별 근로자 패널조사’를 보면, 전체 기간제(비정규직) 노동자 중 9.9%가 정규직으로, 31.2%가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됐다고 돼 있다. 하지만 박사학위 등 전문직 지식·기술자와 연구업무·지원 종사자는 무기계약직 전환 대상에서도 제외됐다.
만성적 고용불안은 이공계 기피 현상으로 이어진다. 국내에서 손꼽는 국립대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이상훈씨는 후배들에게 아예 발을 들이지 말라고 조언한다. “박사학위를 받더라도 보장되는게 하나도 없다. 출연연에서 경력을 쌓아도 그렇다. 어마어마한 학비를 내고 40살이 다 되도록 공부만 했는데 남은 건 불안한 미래뿐이다. 누가 과학자의 길을 가라고 권하겠는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등의 설문조사를 보면, 국내 과학자의 70%가 ‘선진국에서 일할 기회가 있다면 한국을 떠나고 싶다’고 응답했다. 실제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경우 나로호 발사에 참여했던 임직원과 연구원 가운데 45명이 최근 3년 새 이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80%인 36명이 비정규직 연구원이었다.
어설프게 정부가 칼을 휘두르면 상황은 더 나빠진다. 2007년 비정규직보호법이 시행됐을 때 그랬다. 비정규직 연구원이 2년이 되면 정규직으로 자동 전환되도록 하자 출연연은 기존 연구원을 2년이 되기 전에 해고하고 그 자리에 다른 비정규직을 앉혔다. 이상훈씨도 당시 해고 위기에 처했다. 다행히 박사과정을 밟고 있어 ‘연구생’으로 신분을 세탁했다. 월급도 줄고 4대 보험도 적용되지 않았지만 일자리를 잃는 것보다는 나았다. 이마저도 ‘비정규직 노동자’라는 유권해석이 나오자 아예 퇴사를 했다가 재계약을 맺기도 했다. 비정규직보호법에 연구직은 연구의 연속성을 위해 연구가 끝날 때까지 고용할 수 있다는 예외 규정이 생겨 ‘신분 세탁’은 막을 내렸다. 하지만 연구기관의 행정직은 여전히 2년마다 해고된다.
출연연 “비정규직 축소하려고 다양한 방안 모색”
이상훈씨는 “현장을 모르면서 어설픈 정책을 펴지 마라. 전혀 도움이 안 된다. 차라리 그냥 놔두는 게 낫다”고 했다. 이번 대선 공약이 그때의 악몽을 되살리고 있다. 박근혜 당선인은 상시·지속적 업무를 담당하는 비정규직을 전원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약속했다. 공공부문부터 정규직 채용을 의무화해 2015년까지 정규직 전환을 완료하겠다는 공약이다. 이 공약의 시행에 앞서 일부 연구기관이 ‘꼼수’를 찾아내고 있다. 계약 갱신을 앞둔 비정규직 연구원을 무더기로 잘라내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할 모집단을 아예 확 줄이겠다는 것이다. ‘살아남은 자들’의 일거리가 크게 늘겠지만 월급을 정규직의 80%로 높여 달랠 계획이다. 출연연 관계자는 “비정규직을 축소하려고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사실”이라며 “구체적인 방안은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http://www.yonhapnews.co.kr/politics/2013/01/07/0502000000AKR20130107081100001.HTML
인수위, 공공부문 비정규직 2015년까지 정규직화 추진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2013/01/07 11:22)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7일 공공부문의 비정규직을 2015년까지 단계적으로 정규직으로 전환하기 위한 본격적인 검토에 들어갔다. 인수위의 한 관계자는 이날 "비정규직 문제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대선 후보 시절부터 주요 과제로 거론했던 사안"이라며 "공공 부문부터 솔선수범해 정규직 전환문화를 만드는 공약을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정규직 전환 대상자는 공공 부문 비정규직 중 상시적이고 지속적인 업무에 2년 이상 종사한 근로자다. 관련법상 비정규직 근로자를 2년 이상 고용하면 정규직으로 전환하도록 돼 있지만 기업들이 정규직 전환에 따른 부담을 우려해 이를 회피하는 사례가 여전한 상황이다.
인수위는 공공부문의 정규직 전환 노력이 지난해 국회를 통과한 대기업 고용형태 공시제 시행과 맞물려 대기업을 비롯한 민간기업이 정규직 전환에 자발적으로 나서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용형태 공시제는 대기업이 매년 근로자의 고용형태를 정규직과 비정규직으로 구분해 공시하도록 하는 제도로, 정부는 오는 6월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당 내에서는 대기업이 공시제를 제대로 지키지 않을 경우 페널티를 주는 등 강제성을 강화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다만 인수위는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시 예산이 투입되기 때문에 재원조달 계획과 시행일정을 면밀히 검토해 구체적인 도입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인수위는 저소득 비정규직의 사회안전망 확보를 위해 월급여 130만원 미만 비정규직의 고용보험과 국민연금 보험료 지원비율을 높이는 것도 검토대상에 올려놓고 있다. 박 당선인은 후보 시절 급여 130만원 이하 비정규직의 사회보험료 전액을 정부에서 지원하는 공약을 발표했다.

 


 

http://www.labor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5698
서울시 내년에 공공부문 비정규직 236명 정규직 추가전환 (매노, 연윤정 기자, 2012.12.28)
올해 5월 1천133명 정규직 전환 이어 두 번째
서울시가 내년에 공공부문 비정규직 236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 올해 5월 1천133명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한 이후 두 번째다. 27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는 1차 정규직 전환 이후 부서·기관별 대상 업무에 대한 실태 재조사 연구용역을 실시해 236명(서울시 159명·투자출연기관 77명)의 추가전환 인원을 발굴했다. 서울시 직접고용 비정규직 중 일시·간헐적 업무종사자와 기간제법 예외사유자를 제외한 상시·지속업무 종사자가 대상이다.
전환 분야는 공원녹지(109명)·문화(39명)·시설관리(22명)·상수도(18명)·연구지원(11명)·기타(19명)·국비매칭(18명)이다. 기관별로는 서울대공원(43명)·서부공원녹지사업소(41명)·상수도사업본부(18명) 등 본청·사업소 12개 기관과 서울문화재단(39명)·서울시설공단(22명) 등 7개 투자출연기관이 해당된다. 추가전환자에 대해서는 호봉제 도입(본청·사업소)과 호칭개선(상용직에서 공무직으로 전환), 교육과정 개설 등 1차 전환자와 동일한 처우가 적용된다. 추가로 소요되는 연간 예산은 15억5천만원으로 집계됐다.
서울시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신청사 다목적홀에서 ‘서울시 정규직 전환 직원 오리엔테이션’을 갖고 공무직 임용장과 신분증을 수여했다. 서울시는 “서울시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이 다른 공공기관과 민간부문으로 파급되기를 기대한다”며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이달 5일 서울시와 산하기관의 간접고용 노동자 6천231명을 직접고용하거나 정규직(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는 내용의 2차 비정규직 대책을 내놓았다.
 
-------------------------------
http://seoul1.newjinbo.org/xe/123211
[논평] 서울시 비정규직 대책, 이젠 노-정 파트너쉽이다 (진보신당 서울시당, 2012.12.05 12:36:02)
- 오늘 발표된 2차 대책, 간접고용 노동자와 민간위탁 노동자까지 정책 범위 확대 긍정적
- 한번의 시혜적 정책 말고 지속적인 변화 위해 전향적인 '노-정 파트너쉽' 필요하다

서울시가 오늘(5일) 2차 비정규직 고용개선 대책을 내놓았다. 지난 5월 1일 내놓은 1차 대책이 직접고용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담은 것이었다면, 이번 대책에는 그간 비정규직 정책의 사각지대로 불렸던 간접고용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진일보한 측면이 있다.
내용적으로 봐도, 서울시 간접고용 노동자 6,231명에 대해 서울메트로나 도시철도공사의 간접고용 노동자는 청소노동자부터 시설 경비 노동자까지 단계적으로 자회사 설립 등의 방법으로 정규직화하고, 기타 본청 및 사업소 등의 간접고용 노동자는 직접고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비정규직 정규직화의 제도적인 걸림돌이 되었던 정년 제한 문제 역시 '고령자고용촉진법' 상의 50세 이상 우선고용직종으로 운영하면서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바람직한 방향이고, 이와 같은 서울시의 정책에 진심으로 박수를 보낸다.
하지만 여전히 숙제는 남아 있다. 가장 큰 문제는 정규직 전환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총액인건비제도'다. 원래 이제도는 인건비 총액만 결정하고 임금이나 고용인원 등을 지방정부가 자율적으로 결정하여 집행하자는 지방분권제도로 도입되었다. 하지만 중앙정부가 공무원 정원과 임금을 규정으로 결정함에 따라 사실상 중앙정부의 통제력만 커진 꼴이 되었다. 총액인건비가 해결되지 않으면, 적어도 고용문제에 있어서 지방정부가 할 수 있는 범위는 매우 축소된다. 따라서 서울시가 지적했듯이 총액인건비 제도는 반드시 개선되어야 한다.
또한 이후 과제로 남겨둔 민간위탁 노동자들의 개선 역시 시급한 문제다. 우리 사회는 노동자들을 고용형태에 따라 차별하는 사실상 '노동자 카스트제도'가 존재한다. 공공부문 노동자 중에서 가장 취약한 노동환경과 조건을 가지고 있는 노동자들이 바로 민간위탁 노동자들이다. 계약 당사자인 서울시는 비용을 줄이려 하고, 민간위탁 업체는 이에 조건을 맞추기 위해 노동자 임금을 줄이려 한다. 그 사이에서 민간위탁 노동자들은 이중의 피해를 볼 수 밖에 없다. 서울시는 내년도에 민간위탁 노동자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서 이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관련 법령과 382건에 1조 119억원 규모, 1만3천명의 노동자가 관계되어 있는 민간위탁 문제가 일순간에 해결될 수 있다고 믿진 않는다.
진보신당서울시당은 서울시가 오늘 발표한 비정규직 대책의 진일보에 대해 박수를 보내면서, 앞서 제기한 두 가지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서울시의 전향적인 입장변화가 필요한 부분이 있다고 본다. 그것은 바로 노동조합에 대한 태도다. 지난 1차 발표때도 그렇고 이번 2차 발표때에도 서울시는 '착한 사용자'로서 서울시의 대책을 발표했을 뿐이다. 그 과정에서 이미 조직화가 되어 있는 노동조합이나 혹은 노동자들과 협의를 하거나 논의를 진행한 바가 없다. 그저 노동자의 처지를 잘 이해하는 선량하고 합리적인 사용자로서 서울시만 있을 뿐이다.
진보신당서울시당은 오늘 발표만 하더라도 왜 그동안 서울지하철 구내에서 청소일을 하는 노동자들이 모여있는 여성연맹 노동조합과 함께 하지 않았는지 의아하다. 서울시장과 노동조합, 노동자들이 한 자리에 서서 함께 노동조건의 개선을 이야기하는 것이 불편한가?
마찬가지로 총액인건비제도나 민간위탁의 문제를 해결하는데도 노동자 당사자들의 의사와 의견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러려면 상시적인 노-정파트너쉽이 필요하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강조하는 청책과 쌍방향 의사소통은 늘 문제의 당사자들과 직접소통에 그 핵심이 있었다. 그런 점에서 적어도 노동문제의 당사자들은 노동자와 노동조합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특히 총액인건비제 문제나 민간위탁 문제는 서울시가 혼자만의 힘으로 해결하기엔 어려운 제도적 한계가 있다. 그렇다면, 관련 노동자와 노동조합이 함께 힘을 합쳐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제도 내외의 해법들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진보신당서울시당이 오늘 서울시의 발표에 대해 박수를 보내면서도 약간의 아쉬움을 감출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끝]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212061059105&code=950201
서울시 간접고용 비정규직 6000여명 정규직 된다 (경향, 정유진 기자, 2012-12-06 10:59:10)
ㆍ직접고용 비정규직 234명도 추가 전환
김정숙씨(49)는 2008년부터 지하철 5~8호선 역사를 청소하는 노동자로 일해왔다. 그의 일터는 지하철 역사이지만, 서울도시철도공사 직원이 아니다. 청소용역회사에 소속된 간접고용 형태의 비정규직이기 때문이다. 하루 9시간 넘게 일한 대가로 용역회사가 그에게 주는 월급은 136만원. 사실상 집안의 유일한 소득원인 상황에서 두 자녀, 무직 상태의 남편까지 돌보기엔 턱없이 적은 액수다. 그러나 무엇보다 김씨를 속 끓이게 만드는 것은 꼬박꼬박 돌아오는 계약만료 시점이다. 김씨는 “지난 4년 동안 무려 세 차례나 계약을 갱신했다”며 “인원을 줄인다는 소문이 돌 때마다 계약 갱신이 안될까봐 잠을 못 이루곤 했다”고 말했다.
현재 서울시에는 김씨 같은 간접고용 형태의 비정규직 노동자가 모두 6231명에 달한다. 간접고용이란 실제 근무는 서울시 산하 공공청사 등에서 하면서도, 고용계약은 민간 용역업체와 하는 형태를 말한다. 한국노동사회연구소의 조사 결과,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평균 주당 47시간 이상의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면서도 임금은 정규직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평균 126만원을 받고 있다.
서울시가 본청과 지하철 역사 등에서 근무하는 간접고용 형태의 비정규직 노동자 전원을 내년 1월부터 단계적으로 직접고용 및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공공부문에서 간접고용 노동자의 대규모 정규직 전환 대책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는 우선 간접고용 규모가 크고 처우가 열악한 청소노동자 4172명부터 정규직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서울메트로와 도시철도공사가 내년 6월 자회사를 설립, 이들 중 3116명을 정규직으로 직접고용한다. 시 본청 등에서 근무하는 나머지 1056명은 각각의 계약만료 시점에 맞춰 ‘준공무직’으로 직접고용한다.
직접고용 정규직으로 전환되면 정년이 65세까지 보장되고 복리후생 혜택도 주어진다. 특히 ‘동일노동, 동일임금’ 원칙을 적용해 직무가치에 맞게 임금을 지급하는 ‘직무급제’를 도입, 서울시 전체 기관의 청소노동자 임금을 통일시킬 방침이다. 청소노동자의 월 직무급은 153만원으로 설정돼 월평균 임금이 약 16% 인상되는 효과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청소 분야를 시작으로 2014년 시설·경비, 2015년 주차·경정비 등 기타 분야에 대한 직접고용 및 정규직 전환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2017년에는 간접고용 비정규직 전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는 것이다. 또 서울시는 직접고용한 비정규직 노동자 234명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 지난 5월 1133명의 직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한 데 이은 추가 조치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간접고용 비정규직을 직접고용 정규직으로 전환할 경우 민간 용역업체에 일반관리비, 최소 이윤 보장 등을 지급할 필요가 없게 돼 오히려 53억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며 “지난 5월 서울시가 비정규직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한 이후 일부 지자체가 이에 동참했던 것처럼 간접고용 대책도 다른 지자체로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남신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소장은 “서울시가 공공부문에선 처음으로 전수조사를 통해 간접고용 대책을 내놓은 것은 매우 긍정적”이라며 “그러나 다산콜센터 직원 등 1만3000여명에 달하는 민간위탁 비정규직에 대한 대책이 빠진 것은 아쉽다”고 말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정부의 총액인건비 때문에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른다”며 “민간위탁 분야는 내년에 전면 실태조사 등을 통해 추가로 개선 대책을 내놓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http://www.labor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5306
서울시 "간접고용 노동자 6천231명 직접고용" (매노, 연윤정 기자, 2012.12.06)
박원순 시장 ‘2차 비정규직 고용개선 대책’ 발표 … 다산콜 등 민간위탁기관 제외는 ‘한계’
서울시가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서울시와 산하기관에서 일하는 간접고용 노동자 6천231명을 직접 고용하거나 정규직(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기자실에서 이 같은 내용의 ‘서울시 2차 비정규직 고용개선 대책’을 발표했다. 올해 5월 1천133명의 기간제(직접고용)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 이후 연구용역을 거쳐 내놓은 두 번째 비정규직 대책이다. 박 시장은 “서울시에서 일하는 간접고용 노동자를 직접고용하고 보호하는 것은 노동의 상식”이라며 “다른 지자체도 많은 동참을 바란다”고 말했다.
◇청소용역 노동자부터 직접고용=서울시는 본청·사업소·투자출연기관에서 근무하는 용역·도급 등 간접고용 노동자 6천231명을 내년부터 5년간 단계적으로 직접고용·정규직화한다. 처우가 가장 열악한 청소용역 노동자 4천172명이 우선전환 대상이다. 서울메트로·도시철도공사에만 3천116명(75%)이 있다. 청소용역 노동자의 평균연령은 58세다. 여성이 81%로 대부분을 차지한다. 월평균 임금은 131만원인데, 우리나라 임금근로자 월평균 임금(210만원)에 크게 못 미친다.
서울시는 청소노동자들이 많은 서울메트로·도시철도공사의 경우 자회사를 설립해 내년 6월1일부터 이들을 전원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나머지 시본청·사업소와 기타투자출연기관 소속 청소노동자 1천56명은 내년부터 서울시가 직접 고용한다. 다만 준공무직(준무기계약직)으로 직접고용을 하되 2년 뒤인 2015년부터 정규직으로 전환한다. 준공무직은 자동 계약갱신을 통해 65세까지 정년이 보장되는 근로자를 말한다. 서울시가 새로 도입한 개념이다.
◇정년 65세까지 늘리고 임금 16% 올려=서울시가 준공무직 개념을 도입한 것은 정부의 총액인건비제와 정년초과자 과다발생 때문이다. 현재 무기계약직은 총액인건비제 관리대상에 포함된다. 이로 인해 무기계약 전환인력 규모에 제한을 받는다. 게다가 소속기관 정년(시본청·사업소 59세·투자출연기관 58세)을 초과한 청소노동자가 46.6%에 달한다.
서울시는 준공무직 전환자 중 2015년이 되면 정년 이하 노동자는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정년 초과 노동자는 준공무직 신분으로 65세까지 고용을 보장한다는 방침이다. 임금도 평균 131만원에서 153만원으로 16% 올린다. 동일노동 동일임금 원칙을 적용해 직무급 임금체계를 청소노동자에게 새로 도입했다. 그럼에도 추가예산이 들어가지 않는다. 인건비가 16% 증가하지만 경비를 39%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간접고용을 할 경우 용역업체를 통한 관리비가 더 많이 들어간다는 뜻이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2014년부터 시설·경비분야, 2015년부터 주차 등 기타 분야 간접고용 노동자에 대한 직접고용·정규직화를 단계적으로 실시한다. 기간제 노동자 234명도 내년 1월부터 추가로 정규직으로 전환된다.
◇다산콜 등 민간위탁기관 문제는 그대로=서울시는 그러나 120다산콜센터 등 민간위탁기관 문제는 손도 대지 못했다. 현재 서울시 민간위탁은 382건, 종사 노동자는 1만3천85명이다. 서울시는 내년 상반기에 전체 민간위탁시설 실태조사와 연구용역을 맡긴 뒤 하반기에 3차 비정규직 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민간위탁기관 문제도 전반적으로 해소해야 한다고 본다”며 “3차 과제로 선정해서 차별 없이 대우하고 공공의 입장에서 부담이 없는 창조적 방식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이남신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소장은 “청소노동자 중심의 단계적 직접고용은 상당히 전향적이고 진전된 간접고용 개선책은 분명하다”면서도 “다산콜센터 등 서울시 비정규직 대다수를 차지하는 민간위탁기관 간접고용 대책이 빠지면서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고 아쉬워했다. 이 소장은 “빠른 시일 내에 추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http://media.jinbo.net/news/view.php?board=news&nid=68551
비정규직 없앤다는 서울시...다산콜센터만 예외 (참세상, 성지훈 기자 2012.12.05 22:26)
공공부문 정규직화 생색...정작 원청 사용자성은 부정
서울시 행정민원 서비스 콜센터인 ‘다산콜센터’의 노동자들이 서울시에 직접고용을 요구하고 나섰다. 희망연대노조 다산콜센터지부는 5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다산콜센터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서울시가 직접고용 하라”고 요구했다.
서울시는 지난 3월에 발표한 ‘서울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계획’에 이어 5일에도 서울시와 산하기관의 간접고용 노동자들에 대한 ‘비정규직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지난 3월부터 실시한 서울시의 간접고용 비정규직에 대한 연구조사와 이를 바탕으로한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직접고용 대책이다. 서울시 종합대책을 통해 시 공공청사, 지하철 역사 등에서 근무하는 간접고용 비정규직 6천231명을 내년 1월부터 단계적으로 직접 고용하거나 정규직으로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서울시의 대책에 다산 콜센터 노동자들은 빠져있다.
다산 콜센터 노동자들은 3개 위탁업체에 고용, 서울시에 파견되는 간접고용 노동자다. 지난 9월 발족한 다산 콜센터 노동조합은 간접고용으로 인한 열악한 노동환경과 노동인권 침해에 대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해왔다. 이에 서울지방노동청은 지난 11월 5일과 6일 양일에 걸쳐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했다.
그 결과 다산콜센터 위탁업체 3개사는 근로시간 이후 교육실시, 업무시간 30분전 조기출근 강요와 이에 대한 연장근로 수당 미지급, 근로계약서 부적정, 퇴직자에 대한 적정 처리 미흡, 일반건강진단 미실시 사례 등이 발견돼 노동관계법을 위반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서울지방노동청은 연장근로수당 지급과 과태료 부과 등 시정조치를 명령하고 서울시에 협조를 요청했다.
3개 위탁업체들은 노동조합과 상의 없이 일방적으로 근로계약서 개정 동의에 서명을 강요하거나 업무시간 외에 조/석회를 진행하고 업무시간 이전 출근을 강요하는 등 부당한 노동행위를 일삼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서울시는 사용자성을 부정하며 다산콜센터 노조와의 교섭을 거부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교섭을 요구하는 다산 콜센터 노동자들에게 “서울시와 관계없는 일이다. 우린 제 3자다. 원청사용자성이 법에 나온 얘기냐 외주업체와 이야기해서 해결하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는 건물과 시스템, 콜센터 운영비 등 콜센터 운영에 필요한 시설 및 장비를 직접운용하고 있다. 또한 서울시 담당 공무원들이 콜센터에 상주하면서 수시로 업무목표량과 이직률을 체크하고 서비스 응대율 점검과 신입 및 상담원들에 대한 교육 등 실질적인 사용자로서의 역할을 해오고 있었음이 확인됐다. 다산 콜센터 노동조합은 이에 대해 “서울시가 상당부분 다산콜센터 운영에 대하여 직간접적으로 지배 개입하고 있는 것으로 직접고용 대상기관임이 분명하다는 결과”라고 지적했다. 더구나 다산콜센터 노동자들은 콜센터 노동자들의 안내업무 외에도 민원, 행정업무 등 서울시 공무원들이 담당해야 할 업무를 상당부분 처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민원센터인 만큼 콜센터에 문의하는 시민들의 요구가 구분 없이 접수되기 때문이다.
희망연대노조 다산콜센터 지부는 “서울시가 책임있는 자세로 노동조합의 교섭요구에 성실히 임하고 상시적이고 지속적인 업무인 다산콜센터에 대한 직접고용 계획을 수립할 것”을 요구했다. 다산콜센터 지부는 이어 “서울시가 우리의 요구에 대하여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한다면 우리는 박원순 서울시장을 상대로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http://www.labor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5321
박원순 서울시장, 진짜 사용자 역할해야 (매노, 이남신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소장, 2012.12.06)
5일 서울시가 간접고용 비정규직 실태조사 결과에 따른 대책을 발표했다. 애초 10월께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우여곡절을 거쳐 뒤늦게 공표했다. 서울시 간접고용 비정규직 대책은 해당 당사자들인 서울시 공공부문 비정규 노동자들뿐 아니라 비정규직 문제 개선과 해결을 바라는 많은 이들의 이목이 집중된 초미의 관심사였다. 전직 시장들과는 차별화되는 상당히 진전된 전향적인 내용이 포함돼 있는 건 사실이지만 결과적으로 기대에 못 미치는 대책에 실망스럽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6천231명의 간접고용 비정규 노동자들을 2013년부터 단계적으로 직접고용 정규직화한다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던 바로 그 시간에 서울시청 신청사 앞에서는 서울시를 규탄하는 항의 기자회견이 잇따랐다. 대학에서 일하는 비정규 노동자들이 실제 사용자인 대학당국에 직접고용 방안 마련을 촉구하면서 서울시가 나서 문제 해결에 앞장서 줄 것을 요구했다. 특히 시립대처럼 서울시가 직접 사용자 역할을 하고 있는 대학의 비정규직 문제부터 개선해 달라고 호소하는 목소리가 시청광장에 울려 퍼졌다. 그리고 서울시 민원상담 업무를 전담해 온 120다산콜센터 노동자들이 ‘서울시 2차 비정규직 고용개선 대책’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뒤이어 진행했다.
비정규직 대책을 발표한 5일처럼 폭설이 내리는 날이면 상담전화가 쇄도해 노동강도가 높아진다는 500여명의 다산콜센터 상담원들의 문제는 ‘콜센터 노동자 노동인권 보장을 위한 공동캠페인’ 등을 통해 이미 공론화된 바 있다. 무엇보다 콜센터 노동자들은 상시지속 업무임에도 민간위탁 방식으로 간접고용돼 있다. 열악한 노동조건 속에서 심각한 인권침해를 당해 온 것으로 밝혀져 직접고용 정규직화 방안이 시급한 직종임이 분명해졌다. 게다가 서울시가 실질적인 관리·감독 책임을 지고 원청사용자로서 역할해 온 점도 숨김없이 밝혀졌다. 민간위탁 간접고용 비정규직 확대는 한국 사회를 휩쓸고 간 신자유주의 경제정책의 필연적인 결과로 공공부문 비정규직 양산의 주요 통로가 됐다.
이런 마당에 서울시가 가장 많은 비정규 노동자가 일하는 민간위탁 사업장과 관련해서 내년에 민간위탁 실태연구 조사를 통해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보류했다. 핵심적인 비정규직 대책의 알맹이를 뺀거나 다름없다. 심히 유감이다.
지금 한국 사회에서는 진짜 사용자 찾기가 한창이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앞 송전철탑에 올라 혹한 속에 목숨을 건 고공농성을 이어 가고 있는 사내하청 노동자들도 실질 사용자인 정몽구 현대차 회장에게 사용자 책임을 다하고 대법원 판결에 따라 불법파견으로 판정난 모든 사내하청 노동자들을 정규직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청소·경비 등 용역업체로 고용돼 일하는 다종다양한 간접고용 노동자들도 바지사장인 용역업체 업주가 아니라 실질 사용자와 고용계약을 맺기를 요구하며 싸워 왔다. 노조법 2조 개정 등 원청 사용자성 인정이 핵심 입법과제로 대두된 것도 이런 흐름의 연장선상에 있다.
비정규직 고용형태 중 가장 나쁜데도 불구하고 이명박 정부 들어 빠르게 양산돼 온 간접고용·특수고용 비정규 노동자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비정규직 고용안정과 차별개선이 난망해진다. 진짜 사용자를 가리고 온당한 후속대책을 마련하는 것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중요한 사회적 과제다. 특히 공공부문의 간접고용 문제를 우선 해결하는 것이 핵심 과제로 떠올랐다.
서울시는 올해 노동절 때 현행 기간제법의 한계를 뛰어넘어 9개월 이상 상시지속 업무를 기준으로 1천133명의 직접고용 비정규 노동자들을 정규직화하는 등 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모범적인 비정규직 대책을 시행했다.
고용노동부가 현재까지 무려 5차례나 반려한 청년유니온 노조설립신고를 받아들여 서울시 청년유니온을 합법노조로 인정하고 뒤이어 다른 4개 지자체에서도 인정받게 선도한 것처럼 서울시의 전향적인 친노동 정책은 많은 박수를 받아 왔다. 이런 배경 때문에 서울시 비정규직 대책에 대한 기대치가 더욱 커지기도 했다. 초유의 노동보좌관을 신설하며 노동 있는 행정을 실현해 온 박원순 서울시장이 자신의 말처럼 모범사용주 역할을 제대로 하려면 간접고용 민간위탁 비정규직 문제와 관련해 선량한 사용주를 넘어 진짜 사용주로 나서야 한다. 빠른 시일 내에 서울시 간접고용 비정규직 대책의 빈곳인 민간위탁 간접고용에 대한 후속대책이 나오기를 기대한다.
 
-------------------------------
http://www.labor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5222
“공공 비정규직, 민간에 비해 고용불안·임금차별 크다” (매노, 김봉석 기자, 2012.12.03)
한국고용정보원 노동패널 분석 … “정부의 인위적 개입 없이는 변화 어려워”
대선 후보들이 저마다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공약한 가운데 실제 정부의 인위적인 개입 없이는 이들의 정규직 전환과 같은 처우 개선이 민간부문 비정규직에 비해 크게 떨어진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비정규직이라도 공공부문이 민간에 비해 임금·고용안정성에서 우위에 있지도 않았다.
권혜자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위원은 2일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고용특성과 임금페널티 분석' 보고서에서 "한국노동패널조사 8차년도(2005년)부터 13차년도(2010년)까지 6년간의 자료를 재분석해 이러한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비정규직, 그나마 공공부문이 낫다고?=공공부문(공공기관) 정규직은 대체로 임금수준이 높고 고용도 안정적이다. 취업생 선호도에서 공기업 등 공공부문이 늘 앞순위에 위치해 있는 이유다. 비정규직도 그럴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생각이지만 정부의 정책변화라는 특별한 계기가 없다면 그렇지 않다는 게 권 연구위원의 분석 결과였다.
그에 따르면 민간과 공공부문은 비정규직을 사용하는 직종에서 차이를 보였다. 민간은 대체로 기능직(전체 민간 비정규직 중 28.8%·공공은 6.5%)과 서비스직(22.0%·공공 17.3%)에서 비정규직 사용이 많았다. 반면 공공은 관리자·전문가(20.6%·민간 11.9%)와 사무직(21.0%·민간 9.6%)에서 비정규직을 많이 사용했다.
직종만 살펴보면 전문가·사무직 비정규직이 많은 공공부문이 정규직 전환에 유리할 것으로 보이나 현실은 반대였다. 권 연구위원의 분석 결과 공공부문 비정규직이 그다음 해에 공공부문 정규직으로 전환한 경우는 전체의 7.0%에 불과했다. 10.1%인 민간부문 정규직 전환 비율보다 3.1%가 낮았다. 공공 비정규직이 재취업을 통해 민간기업 정규직으로 간 경우는 4.1%였다. 민간 비정규직이 공공 정규직으로 간 경우는 거의 없었다.
특히 공공부문의 정규직 전환은 정부의 인위적 개입 없이는 거의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 연구위원은 "2005~2010년 사이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자 7% 중 3분의 2는 2007년 정부의 공공부문 무기계약직 전환 정책에 따른 것이었다"며 "제도 변화로 인한 경우를 제외하면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은 거의 존재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간보다 공공 비정규직 처우 개선이 시급=임금수준은 공공부문 비정규직이 민간부문에 비해 높았지만 격차는 크게 줄고 있었다. 또 정규직과의 임금격차는 공공이 훨씬 컸다.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시간당 임금은 2005년 7천원에서 2010년 7천700원으로 10%(매년 2% 안팎) 오르는 데 그쳤다. 같은 기간 민간부문은 5천800원에서 7천100원으로 22.4%(매년 4.5%) 올라 인상폭이 공공부문에 두 배를 웃돌았다. 두 부문 비정규직 간 임금격차는 2005년 21.0%에서 2010년 8.6%로 5년새 12.4%포인트 줄었다.<그래프 참조>

같은 기간 공공부문 정규직의 시간당 임금은 1만3천500원에서 1만5천800원으로 17.0%(매년 3.4%), 민간부문은 8천700원에서 1만1천600원으로 33.3%(매년 6.6%) 올랐다. 이에 따라 정규직·비정규직 간 임금격차는 공공부문이 2005년 52.0%에서 2010년 48.8%로 떨어졌다. 민간부문 역시 66.5%에서 61.5%로 하락했다. 민간부문은 그나마 60% 수준을 지키고 있었지만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임금은 정규직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권 연구위원이 비정규직이 정규직에 비해 받게 되는 임금페널티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공공부문은 10.3%로 민간부문(5.7%)보다 두 배가량 높았다. 권 연구위원은 "민간에 비해 공공부문 비정규직이 상대적 조건이 나을 것이라는 인식이 있지만 조사 결과 공공부문에서 먼저 비정규직 처우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 드러났다"며 "작은 정부에 대한 맹목적인 지향과 과도한 정원관리가 비정규직 차별을 확대하고 인력운용의 효율성·공정성을 떨어뜨리는 만큼 개선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
http://www.segye.com/Articles/NEWS/SOCIETY/Article.asp?aid=20121022024651
정부, 공공부문 비정규직 고용개선 ‘말뿐’ (세계일보, 우상규 기자, 2012.10.22 19:15:34)
15개부 중 9개부 임의 해고 가능
지침과 배치… 근기법 위반 지적도

정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 고용개선’을 외치고 있지만 실제로는 비정규직 관리규정에 임의 해고 조항을 넣어 고용불안과 차별을 조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장하나 의원(민주통합당)은 15개 부의 ‘무기 계약직 및 기간제 근로자 관리규정’을 분석한 결과 60%인 9개 부가 임의 해고 규정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지난 6월 기준 15개 부의 전체 비정규직 1만2743명 가운데 해고 규정이 있는 9개 부의 8925명이 고용 불안에 떨고 있다는 얘기다.
장 의원에 따르면 농림수산식품부·문화체육관광부·통일부·행정안전부는 ‘최근 5년 이내 2회 이상 최하위 등급’일 때 해고가 가능하도록 관리규정에 명시하고 있다. 국토해양부·지식경제부는 ‘연속 2회 이상 최하위 등급’일 때, 교육과학기술부·법무부는 ‘2회 이상 최하위(불량) 등급’일 때 해고할 수 있다. 환경부는 ‘평가 결과는 계약 해지 등의 결정에 반영할 수 있다’는 조항이 들어 있다. 반면 고용노동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기획재정부, 국방부, 외교통상부는 해고 규정이 없다.
이 같은 해고 규정은 올해 초 정부가 발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고용개선 추진지침’에 어긋난다는 지적이다. 정부 지침에는 근무성적 우수자에 대한 인센티브 마련이 가능하도록 했을 뿐 해고나 불이익 조항은 없다. 그런데도 저조한 성적을 근거로 해고를 가능케 하는 것은 정부의 추진지침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정부가 훈령에 해고규정을 명시한 것은 근로기준법 위반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근로기준법상 해고는 ‘긴박한 경영상의 필요’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많은 부처가 ‘경영상 긴박한 필요’와 무관하게 근무성적 평가를 통해 최하점을 2∼3차례 반복적으로 받으면 해고할 수 있도록 명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통일부는 ‘불이익변경의 경우 노동자 과반수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는 근로기준법 조항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일부가 ‘2회 연속 최하로 평가받은 근로자는 면직대상’ 조항을 ‘최근 5년 이내 2회 이상 최하위 등급을 받은 때’로 올해 고치면서 노동자들의 동의를 구하지 않았다. 심지어 조달청과 중소기업청은 근무성적 평가를 상대평가로 실시, 10%는 ‘불량’을 받도록 해 해고 가능성을 늘 열어놓았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210222021215
정부, 무기계약직에 ‘상시 해고’ 규정 (경향, 이영경 기자, 2012-10-22 21:54:53)
ㆍ‘비정규직 전환에 모범’ 무색… 앞 다르고 뒤 다른 ‘노동 계약’
정부가 비정규직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면서 이들을 언제든지 해고할 수 있다는 별도 규정을 마련해 놓은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지난 1월 2년 이상 상시·지속적 업무를 담당하는 비정규직은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토록 했다. 또 각 공공기관별로 ‘무기계약직 및 기간제 근로자 관리규정(관리규정)’을 만들어 근무 성적이 좋은 무기계약직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도록 했다. 그러나 실상은 인센티브가 아니라 평가가 나쁜 직원을 해고할 수 있는 기준으로 악용한 것이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장하나 의원(민주통합당)은 22일 “15개 정부 부처의 관리규정을 분석한 결과 9개 부처가 무기계약직 직원을 근무성적에 따라 임의로 해고할 수 있는 규정을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교육과학기술부 등 9개 부처는 근무성적 평가 시 2~3차례 최하점을 받으면 해고할 수 있도록 했다. 조달청·중소기업청 등은 상대평가로 근무성적을 평가한 뒤 반드시 10%는 ‘불량’을 배정토록 했다.
또 통일부는 ‘2년 연속 최하로 평가받을 때’ 면직대상이라는 조항을 ‘최근 5년 이내 2회 이상 최하위 등급’으로 바꿨다. 조달청도 ‘불량이 연속 3회 이상이거나 누적 5회 이상’을 ‘연속 2회 이상이거나 누적 3회 이상’으로 변경했다.
국가공무원법은 근무성적을 근거로 공무원을 해고할 수 있는 법적인 근거가 없다. 그러나 무기계약직은 공무원 신분이 아니기 때문에 국가공무원법 대신 근로기준법 적용을 받는다. 장 의원은 “국가공무원법은 근무성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주도록 했지만 이를 무기계약직의 해고기준으로 악용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는 명백한 차별”이라고 말했다.
  
-------------------------------
http://www.labor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4002
이명박 정부서 공공기관 비정규직 50% 증가 (매노, 한계희 기자, 2012.10.05)
노회찬 의원 "4년 반 동안 인력감축 규모 9천명 육박"
이명박 정부 들어 4년6개월 만에 공공기관 비정규직이 50%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는 사이 공공기관에서 9천명에 육박하는 인원감축이 이뤄진 것으로 밝혀졌다.
노회찬 의원(무소속)은 4일 정부 산하 288개 공공기관의 인력운용 변화를 분석한 결과 올해 6월 현재 비정규직이 4만6천676명으로 2007년 12월(3만1천225명)과 비교해 1만5천451명 증가했다고 밝혔다. 4년6개월 만에 49.5%나 증가한 셈이다.
비정규직은 전체 공공기관 정규직(24만6천819명)의 15.9%에 달했는데, 분야별로는 국무총리실 산하 국책연구기관의 비정규직 비중이 26%로 높았다. 노회찬 의원은 “연구기관들의 이런 인력운용이 고용불안정성을 높여 우수인력의 유출을 가져왔다”며 “연구성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국가연구인력기반의 황폐화를 초래했다”고 비판했다.
노 의원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가 추진한 공공부문 선진화 계획에 따라 주요 공공기관 직원 8천813명이 감축됐다. 정규직은 7천720명, 비정규직은 1천93명이 구조조정됐다. 주로 철도·전력 등 공공서비스 분야에서 대규모 감축이 이뤄졌다. 한국철도공사 3천573명, 한국전력공사 1천633명, 대한석탄공사 674명으로 집계됐다. 정부는 4차 공공부문 선진화 계획으로 한국철도공사에서 5천115명, 한국전력공사에서 2천420명, 한국도로공사에서 507명 등의 인력감축안을 발표한 바 있다.
노 의원은 “공공부문 선진화 정책이 공공서비스 분야의 대규모 인력감축에 초점이 맞춰진 결과 철도와 발전소 사고가 급증하는 등 국민을 불안하게 하고 서비스 질을 후퇴시켰다”고 지적했다.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21006011004
공공기관 다시 ‘비만’… 현정부 들어 정원 4000명↑ (서울, 김양진기자, 2012-10-06 11면)
4년간 비정규직도 1만여명 증가
현 정부 들어 공공기관의 정원이 4000명 넘게 늘었다. 출범 직후인 2008년 ‘공공기관 선진화’ 계획을 통해 몸집을 줄이겠다던 발표와 달리 역주행한 셈이다. 공공기관들은 정부 눈치를 보는 척하면서 실제로는 지난 4년간 비정규직도 1만 1000여명 늘리며 ‘편법’으로 조직을 키워온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기획재정부가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88개 공공기관의 정규직 정원은 올 6월 현재 25만 3411명이다. 현 정부 출범 직전인 2007년 말 24만 9321명에서 4090명(1.6%) 늘어난 수치다. 2009년(23만 4537명)보다는 1만 8874명(8.0%)이나 늘어났다. 특히 비정규직 직원이 크게 늘었다. 2007년 3만 5192명이던 공공기관 비정규직은 2009년(3만 4430명) 반짝 줄었다가 2010년부터 다시 늘어 올 6월에는 4만 6676명까지 불어났다. 5년 만에 1만 1484명(32.6%) 증가한 것이다. 재정부 관계자는 “원전 수출, 자원개발, 연구개발 등 신규 사업에 따른 인력 수요가 생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말 공공기관의 부채는 315조 6000억원으로 2007년 말(170조 4000억원)보다 85% 급증했다. 대한석탄공사 사장의 연봉이 1억 560만원(2007년 말)에서 1억 7438만원(2011년 말)으로 65.1% 오르는 등 주요 공공기관장 연봉도 크게 뛰었다. 조정식 민주통합당 의원은 “현 정부가 2008년 129개 기관에서 2만 2000명을 감축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실제로는 정원이 되레 늘었다.”면서 “이 과정에서 비정규직이 양산되는 등 부작용만 일으키고 경영 효율성은 높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20911025003
기초·산업硏 산하 27개 정부출연기관 비정규직 49% (서울, 박건형기자, 2012-09-11 25면)
과학기술계 정부 출연 연구기관의 비정규직 비율이 절반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교육과학기술부와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기초기술연구회와 산업기술연구회 산하 27개 출연 기관의 평균 비정규직 비율은 49%로 총 1만 189명에 이른다. 이는 지난 몇 년과 비교할 때 큰 변화가 없는 수준이다. 정부가 공공기관 비정규직의 무기 계약직 전환 및 정규직화를 유도하겠다는 입장을 꾸준히 밝혀 왔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특히 기초기술연구회 소속 13개 기관의 비정규직 비율이 54%로 산업기술연구회 소속 14개 기관의 43%보다 월등히 높았다. 비정규직 비율이 60%를 상회하는 기관도 생산기술연구원 등 7곳이나 됐으며 이 가운데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 71%로 가장 높았다.
이처럼 출연 연구기관의 비정규직 비율이 높은 것은 연구기관들의 정원이 묶여 있어 정규직 직원의 정년퇴직 등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정규직 채용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최근 총액인건비제를 도입, 각 출연 기관이 정해진 인건비 내에서 정원을 자율적으로 조정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규모가 작은 출연 기관에서는 정원을 늘릴 여지가 없어 비정규직 감소를 기대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민주통합당 이상민 의원은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정부가 인력 통제에서 과감히 손을 떼고 출연 기관에 자율권을 넘겨주는 것이 최선”이라고 지적했다.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60121010142803
정부출연 연구소가 비정규직 양산에 앞장서 (프레시안, 허환주 기자, 2012-10-10 오후 3:19:05)
전순옥 의원 "양극화 해결한다며 공공기관의 비정규직 확대"
이명박 정권 출범 이후, 정부출연 연구기관에서 일하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은 0%에 가까운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전순옥 민주통합당 의원은 10일 지식경제부와 산업기술연구회로부터 제출받은 과학기술계 14개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비정규직 자료를 바탕으로 실태조사 분석 결과를 발표하였다.
내용을 보면 2008년 14개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직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 3036명 중 정규직으로 전환된 인원은 23명(0.75%)에 불과했다. 2009년은 3499명 중 11명(0.31%)으로, 2010년에는 3577명 중 4명(0.11%으로, 2011년과 2012년에는 단 한명도 정규직으로 전환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비정규직 노동자의 규모와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2008년 3940명(직접고용+간접고용)이었던 비정규직 노동자수는 2012년 5348명으로 늘어났다. 4년사이 73.6%나 증가한 셈이다. 반면,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비정규직 비율은 2007년 54.2%에서 2012년 3월 48%로 감소하였고 공공부문은 20.1%를 유지하고 있다.
임금 및 그 밖의 노동조건 차별도 여전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동일한 경력을 가진 박사학위 소지자의 경우, 기간제 노동자는 정규직 대비 82%, 인턴은 49%에 불과한 임금을 지급 받고 있으며, 성과급, 복지카드 등 각종제도에서도 심각한 차별이 있었다.
동일한 직종 간에도 연구기관에 따라 임금 및 고용 편차가 심각한 사실도 확인되었다. 동일한 기간제 연구 인력의 경우 임금이 두 배 이상 차이가 있었으며 고용기간도 1년에서 최장 6년까지 편차가 심하게 나타났다.
전순옥 의원은 "이명박 정부는 사회 양극화를 해결하기 위해 비정규직을 축소하고 처우를 개선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정작 공공기관인 정부출연 연구기관에서는 비정규직이 확대되고 고용불안은 더 심각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
http://www.hani.co.kr/arti/society/labor/549951.html
공공 비정규직 1만4천여명 ‘파리목숨’ 면했지만… (한겨레, 김소연 기자, 2012.09.03 19:04)
올해 상반기 무기계약직 전환
저임금 등 차별 고착화 우려

고용노동부는 올해 상반기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의 비정규직 1만4854명이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됐다고 3일 밝혔다. 고용노동부 자료를 보면, 올해 상반기까지 중앙행정기관(45곳), 자치단체(246곳), 공공기관(424곳), 교육기관(1만31곳)에서 상시·지속적 업무를 담당하는 비정규직 1만4854명이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됐다. 기관별로는 중앙행정기관이 애초 계획(1240명)을 밑도는 1132명을 전환했고, 지방자치단체(931명), 공공기관(2823명), 교육기관(9968명) 등은 계획보다 3~11% 초과 달성했다.
고용노동부는 “올해 하반기 8000명, 내년 4만1000명을 포함해 향후 공공부문 비정규직 6만4000여명을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무기계약직의 경우 고용은 안정적인 반면, 임금 등 노동조건은 정규직과 차이가 커 ‘중규직’으로 불리고 있는 실정이다. 무기계약직 전환으로 차별이 고착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참여연대가 지난 7월 발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실태 보고서’를 보면, 16개 광역자치단체의 경우 무기계약직의 월평균 임금이 정규직(396만원)의 절반인 198만원에 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경북·제주 등의 무기계약직 임금은 정규직의 20~30% 수준에 머물러 기관별 격차도 컸다. 정규직과 임금 차이가 크지만 무기계약직은 고용형태상 비정규직이 아닌 탓에 법에 따라 노동위원회에 차별 시정을 요구할 수도 없다.
이런 이유로 고용노동부의 직업상담 무기계약직들은 지난해 10월 “정규직과 똑같은 일을 하는데도 정년이나 상여금, 각종 수당에서 차별을 받고 있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내기도 했다.
 
http://www.newscham.net/news/view.php?board=news&nid=67458
고용노동부의 꼼수, 공공부문 비정규직 ‘무기계약직’ 전환 (참세상, 성지훈 기자 2012.09.04 15:11)
언제든 해고 가능한 ‘무기계약직’, 간접고용 노동자 대책은 어디에
고용노동부가 지난 3일, 공공부문 비정규직 1만 4천여 명을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정규직화’가 아닌 ‘무기계약직 전환’은 정작 고용안전과 처우개선이 없는 고용노동부의 생색내기식 꼼수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전체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22만 1천여 명 중 6만 3천여 명의 노동자를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발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고용개선 대책의 일환이다. 고용노동부는 ‘비정규직 고용개선 대책’ 이행실태를 지도, 점검하고 지속적인 컨설팅을 통해 당초 목표보다 418명이 추가된 수치라는 사실도 명시했다.
그러나 고용노동부의 이번 무기계약직 전환이 비정규직들의 고용안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불안정노동철폐연대의 김혜진 활동가는 “기한의 정함 없이 일을 하는 무기계약직은 겉으로는 정규직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정작 고용안정은 전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무기계약직은 고용주에게 구조조정 등의 특별한 사정이 있을 경우 언제라도 일방적인 해고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정규직의 모양을 하고 있지만 계약에 해고조항이 확보된 불안정 고용”이라는 것이다.
특히, 고용안정부의 이번 고용형태 전환으로 공공부문 노동자들에게는 ‘무기계약직’이라는 별도의 직군이 생기게 된다. 현재 존재하는 공공부문 노동자들의 직군에 ‘무기계약직’이라는 하위 직군을 둠으로써 정규직과 무기계약직 간의 임금, 노동조건의 차이는 그대로 두면서 고용형태만 달라진다. 애초 고용노동부가 지난해 발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고용개선 대책의 취지인 ‘정규직 전환과 처우개선, 파견 / 용역 등 간접고용 노동자의 노동조건 보호 강화’가 실제로는 거의 이뤄지지 않는 것이다.
김혜진 활동가는 “오히려 더욱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는 외주 용역업체에서 파견된 간접고용 노동자들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번 발표에선 파견 / 용역 등 간접고용 노동자에 대한 직접고용 대책과 정규직 전환 대책을 찾아볼 수 없다. (2011년 현재) 전체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중 9만 9천 명, 29.3%에 달하는 파견 / 용역 간접고용 노동자들에 대한 대책이 전혀 마련되지 않은 것이다.
김혜진 활동가는 고용노동부의 이번 발표를 ‘편법’이라 말했다.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고용 형태만을 바꿔서 비정규직 대책을 포장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고용노동부의 이번 무기계약직 전환으로 중앙부처에선 전체 2만 3천여 명의 비정규직 중 1132명이, 지방자치단체에선 4만 9천여 명의 비정규직 중 931명이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됐다. 고용노동부는 2013년까지 중앙부처에서 총 7천여 명, 지방자치단체에서 5천여 명의 비정규직을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그러나 이 계획에도 비정규직들의 정규직 전환 계획은 없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