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강경애 <인간문제>참고자료

강경애, <인간문제> 작품의 이해와 감상

 

  항일 투쟁을 직접 다룰 수 없는 상황에서 농민 운동과 노동 쟁의의 문제를 정면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이 작품의 의의는 크다. 작품의 전반부는 농민의 참상을, 후반부는 일제를 상대로 한 노동자의 투쟁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농촌의 인물을 공장으로 옮겨 옴으로서 작위성과 괴리성을 느끼게 하는 것은 작품의 한계로 지적되기도 한다.

  먼저, 첫 부분에 나오는 '원소'라는 못에 얽힌 전설의 암시성에 유의해야 한다. 옛날 이 말을에 인색한 부자 첨지가 살았는데 흉년으로 마을 사람들이 죽게 된 지경에도 모르는 체하여 사람들은 그 집을 습격하여 허기르 면했다고 한다. 며칠 수 관가에 잡혀 간 이들이 모진 형벌 끝에 죽자, 가족들이 첨지의 마당에 모여 쉬임없이 울어 마침내 고래등 같은 기와집이 큰 못으로 변했다는 이야기다. 작품의 창작 의도를 보여 주는 내용이다. 그런데도 작자는 마지막에서 수천 년 동안 풀지 못하는 인간 문제를 풀 인간은 누구냐고 묻고 있다.

   한편, 선비를 주인공으로 하는 '여자의 일생'형 소설로 보는 관점도 있다. 여자의 비극적 일생이 개인적 결함에 기인하는지, 아니면 시대 사회적 조건에서 비롯되는지를 검토하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다. 가난한 머슴의 딸로 태어나 조실부모하고 주인에게 짓밟혀 고향을 떠나 방적 공장의 여직공으로 일하다가 폐결핵으로 죽는 것이 선비의 일생이다. 사회 고발적 요소가 강한, 목적 문학적 성격을 분명히 지니고 있는 작품이다.

  공장 노동의 생생한 현장 묘사는 한국 소설의 약점이었던 소재의 빈약성을 극복했다는 점에서 평가할 만하다. 인천 부두와 방적 공장의 묘사는 탁월하다.

 

[핵심정리]

갈래: 장편 소설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배경: 시간- 일제시대

        공간- 용연읍, 서울, 인천

문체: 객관적 묘사체

경향: 사회고발적

주제: 일제 시대 농민과 노동자의 비참한 삶

 

 

[연구문제]

1. (가)[소설 첫 단락]에 제시된 배경 묘사로 미루어, 이 소설의 갈등 양상은 어떠할지 완결된 한 문장으로 답하라.

 

 

2. 이글은 작품의 서두 부분이다. '원소'에 표현된 전설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작가의 의도는 무엇인지 30자(띄어쓰기 포함) 내외로 답하라.

 

 

3. 방적공장을 묘사하는 부분에서 '서울서는 감독이 다섯 사람이었는데, 이곳은 감독이 삼십 명은 되는 모양이다'가 암시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30자(띄어쓰기 포함) 내외로 설명하라.

 

 

 

 

[모범답안]

1. 정덕호로 대표되는 지주(지배)계층과 농민 등의 피지배 계층 사이의 갈등이 예견된다.

2. 가난한 농민을 외면하는 지주에 대한 비판 정신

3. 노동자와 사용자(공장 감독)사이에 갈등이 높아감을 예고한다.

 

인간문제- 죽음과도 같은 현실 속에서 부도덕한 계층에 의해 농민과 노동자가 착취당하는 문제로 봄.               

 

 

출처: 글동산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