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권의 헤인소설

SF
열두방향의 바람을 타고 빼앗긴자들을 만난 후, "세권의 헤인소설"을 읽었다. 세권의 헤인소설이란 어슐러 르귄의 초기 중편 - "로캐넌의 세계", "유배 행성", "환영의 도시".

뭘 알고 골라 본 건 아니고, 한국에 어슐러 르귄의 소설이 거의 품절, 절판 상태고, 그나마 많이 번역되어 있지도 않은데 저 세권의 소설이 서점에 있길래 사서 읽게 됐다. 유명한 어스시(earthsea) 시리즈를 볼까 아님 떡볶이나 실컷 사먹을까 고민을 많이했다. 돈이 부족하므로. 그래도 역시 마법사보다는 우주에 대한 이야기가 내 관심을 더 끌었다. 처음에는 "환영의 도시"를 사서 봤는데, 책 표지 앞뒷면에 나와 있는 티저를 보니 도가 사상이 담겨 있다 어쨌다 해서, 그리고 값은 비슷한데 다른 두 편보다 조금 더 두꺼웠으므로. -_- 잘 모르니 별 수 없다. 이렇게 사는거지.

환영의 도시는 "자신을 완전히 잃어버린" 한 사람이 자신을 찾아가는 이야기가 주된 흐름이다. 그 사람은 아무 것도 기억하지 못하고 언어, 생각-반응 패턴들이 완전히 파괴된 상태로 발견되어 새롭게 모든걸 배워간다. 그런데 그 사람은 다른 인간들과 뭔가 다르다. "거짓"으로 인간을 지배하는 외계 종족이 있다고 사람들은 믿고 있고, 그래서 그는 "진실"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숱한 위험을 겪는다. 마지막에, 엄청난 거짓과 위험한 음모가 숨어 있는걸 알게 된다. 뒤로 갈수록 재밌고 긴장됨. 원츄!

그걸 다 본 후 "로캐넌의 세계"를 사서 봤다. 이론 제길.. 그 책 앞부분에 "세권의 헤인소설"에 대한 설명과 헤인우주 시리즈(에큐멘 시리즈)에 대한 개괄 설명들이 있는게 아닌가. 씁. 서점에서 망설일때 조금씩은 안쪽을 들여다볼걸. 거기에는 이 세권의 소설이 서로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설명해주고, 다른 건 상관없는데 이것들은 "로캐넌의 세계", "유배 행성", "환영의 도시" 순으로 읽는게 좋을걸? 하고 있었다. 뭐 처음엔 세권 다 돈주고 사서 읽게 되리라는 예상을 한 건 아니니.

세 편이 주인공이 같다거나 스토리가 바로 이어진다거나 하진 않는다. 각 편 사이에는 수백에서 천년 정도의 시간 차이가 있다. 그래도 다른 헤인 시리즈 소설보다 스토리가 많이 연관성이 있다. 전체 헤인 역사에서 보면 가운데 쯤에 해당하는데 "모든 세계의 연맹"이 만들어진 후 위기를 맞는 시기다. 연맹이 붕괴되고, 어둠의 시기에 있다가 다시 희망을 찾게 되는 과정이 이 세권에 담겨 있다. 그 이후의 나온 소설들은 이 "세권의 헤인소설"의 앞과 뒤로 들어가는데 "빼앗긴 자들"은 그 앞, "어둠의 왼손"등은 그 뒤의 이야기다.

세 권의 소설을 모두, 순서대로 읽는 걸 권하는 말에 수긍할 수 있으면서도, 역시 "책 팔아먹으려는 수작인가? -_-" 하는 생각은 든다. 뭐, 넘어가주지. 분명 앞의 두권을 읽고 다시 "환영의 도시"로 돌아왔을때 앞뒤가 딱딱 맞고, 스토리가 완전히 이해되는 건 있었는데, 그런 걸 전혀 모르고 봤을때 느낄 수 있는 것도 분명 있다. 신비감이랄까? 여튼, 로캐넌의 세계, 유배행성, 환영의 도시 세 편을 다 보는게 좋다는 건 동의. (변증법적 관계라는 말까지..-_-) "로캐넌의 세계" 앞부분에 실린 "헤인 시리즈"에 대한 설명에서 따 오면, "로캐넌의 세계"는 고립과 유배에 대한 이야기, "유배 행성"은 적응과 융합, 그리고 "환영의 도시"는 ..뭐더라? 희망? -_- 저녁에 집에 가서 업뎃해야 겠군.

바람의 열두방향을 읽으며 다른 SF와는 분위기가 확 다르다는 걸 알았는데 이 초기 중편들도 그런 분위기를 확확 느끼게 한다. 유배행성은 그래도 굵직한, 중심된 하나의 사건이 있어 좀 더 익숙한 구성이랄까? 그런데 로캐넌의 세계환영의 도시는 읽는 내내 그 묘사를 머리속에 그리고 상상하고, 지우고 다시 그리고 하느라 바빴다. 이러느라 힘 다빼서 앞만 보고 달리듯 끝을 향해 계속 읽어 내려 갔는데, 나중에 다시 한번 찬찬히 읽어 봐야겠다. 뭐라고 딱 찝어 말하기 어렵지만 길을 오는 중간 괜찮은 것들이 언뜻 계속 눈을 스쳐간것 같은데 그게 뭔지는 모르겠고 일단 지나쳐온 느낌..? 그 길을 다시 한번 걸어봐야겠다. 그땐 서둘러 갈 목적지를 만들지 않고.

아마 세 권중 하나만 읽으셔야 한다면, "환영의 도시"를. 저처럼 SF 초보라면 "유배행성"을, 느긋하게 세권 모두 읽으시려면 "로캐넌의 세계"부터 보실 걸 추천합니다. 유배행성과 환영의 도시는 로캐넌의 세계보단 더 직접적으로 연관되니 두 권을 보시려면 그것.

* "환영의 도시"와 같은 날 산 "뉴로맨서"는 길기도 길지만 어슐러 르귄의 소설만큼 저를 계속 붙들어두진 못하네요. 이제사 3분지일 읽는 중.
* "어둠의 왼손"이 품절/절판 상태네요. 혹 빌려주실분? ㅡㅜ 빌리기 어렵다는 건 알고 있으나..
* 진보불로거 SF읽기 모임 같은거 하면 안되려나? :)
* 세권의 헤인소설, 꼭 보고 싶은데 돈 없으신 분은 빌려드립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7/02/05 12:43 2007/02/05 12:43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2dj/trackback/323
쥬느 2007/02/06 01:41 URL EDIT REPLY
re 2007/02/06 20:07 URL EDIT REPLY
'꼭 보고 싶은데 돈 없으신 분' ==> 여기에 100% 맞지는 않지만...꼭 보고는 싶어서,빌리고파요~~ 천천히요.^ ^
지각생 2007/02/07 18:31 URL EDIT REPLY
쥬느// ^^=b

re// 100% 맞아야만 빌려드림 :) 왠만하면 사 보셔요. 그래야 자꾸자꾸 번역되어 나오지 않겠삼? ㅋ 사볼 뜻 있으면 한권은 빌려드리겠삼 ㅎㅎ
outwhale 2007/02/07 20:07 URL EDIT REPLY
어둠의 왼손은 학교 도서관에서 빌려읽었습니다만.. 주변의 학생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심이...^^;;
re 2007/02/07 21:38 URL EDIT REPLY
넵! ㅎㅎ 이번달 용돈 중 '도서구입비'를 이미 다 써버려서.ㅋㅋ
새벽길 2007/06/12 21:07 URL EDIT REPLY
저는 도서관에서 가서 르귄의 SF소설 4권을 빌렸답니다. 다행히 바람의 열 두 방향에 로캐넌의 세계가 언급된 부분이 있어서 그걸 먼저 봤더니 3권에 대한 해설이... 웬 재수? 덕분에 유배행성과 환영의 도시를 쉽게 읽을 수 있었지요. 그래도 자꾸 그 해설을 다시 뒤적였어요.
지금은 짬을 내서 틈틈히 빼앗긴 자들을 읽고 있는데, 갈수록 빠져들고 있습니다. 역시 놀라운 소설.
지각생 2007/06/13 13:04 URL EDIT REPLY
새벽길// 빼앗긴 자들에 마음을 빼앗긴 사람들이 많아요. ㅋ 다 읽고 감상을 살짝 기대 :)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