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잡기장
요즘 넘 포스팅을 안하니
삶의 락!을 잃는 분이 혹 있을까하여(누가?)
그냥 요즘 사는 근황이라도 쓰겠음다 ^^

* 지난 주말에는 IT노조 총회가 있었습니다. 요즘 노동상담도 많아지고, 홈페이지 가입자도 부쩍 늘고, 조합원 가입도 다시 서서히 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상근자 한명의 활동비를 최저임금과 4대보험 수준으로 줄 정도의 조합비도 안 걷히지만.. 최근 눈에 띄게 활력이 생기는 것 같아 신이 납니다.

주말에도 대부분 일하는 IT 비정규 노동자들이라 많지 않은 조합원들이 모이는 것도 쉽지가 않습니다. 작년에는 총회 성사도 안됐는데 올해는 요즘 분위기를 탄 걸까요? 많은 분들이 와주셔서 성사가 되고, 좋은 의견들도 많이 많이 주셨습니다. 아직 힘이 부족하여 얼굴을 드러내기 쉽지 않아 사진 한장도 올리기 어려운게 아쉽군요.

이번엔 빔프로젝터를 빌려 PPT자료로 교육도 하고, 영상도 보고 했습니다. 총회인데다, 모처럼 모인 자리라 할 얘기가 많아 준비해간 영상을 다 보고, 얘기나누진 못했지만 나름 좋은 시도였다고 생각(스스로)합니다.

그전날 점검회의 하고는 밤새 마시고, 총회 뒷풀이로 또 밤새 마셨습니다. 그리고 아래 얘기하겠지만 일요일도 자정을 넘겨 술을 마셨습니다. 그 후유증인지 한쪽 머리가 계속 아프고(전엔 왼쪽이 아프더니 이번엔 오른쪽이 계속 아프네요), 잇몸이 더 약해졌는지 욱신욱신합니다. 당분간 술 자제효.. -_-


* 일요일에는 "여수참사 희생자추모,정부 규탄대회"에 참가했습니다. 그동안 무관심했던게 미안합니다. 같은 사무실에 이주노동자가 있어 옆에서 보고 느낀 외로움과 숱한 어려움(일상에서 무심코 지나치는 일일히 세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들이 있었지만 그래도 이 정도 밖에 하지 못하는게 부끄럽군요. 그동안 계속 친구들이 잡혀가고, 하루하루 불안에 떨고 있는 걸 옆에서 보면서도 딱히 해줄 수 있는게 없습니다. 가끔 신문에 나는 짤막한 사건들, 그 자세한 이야기를 들으면 이 한국 사회가 얼마나 잔인하고 증오로 차 있는지 몸서리칠 수 밖에 없습니다. 내가 그 입장이라고 생각하기조차 싫을 만큼..

* 다음날 신문을 보고, 포털을 들어가 봅니다. 좀 알려졌는지, 이슈화가 되는지..
.. 참 너무합니다. 어떻게 이렇게들 무심한건지. 그런데 무심한게 오히려 나을뻔 했습니다.
어느 포털에 한 블로거가 올린 뉴스에 달린 덧글을 보고 경악했습니다.
무조건 불법은 나쁘답니다. 싸그리 잡아 쫓아보내야한답니다. 죽은 사람을 욕합니다. 심지어 쏴죽여야 한다고 합니다. "우리"의 일자리, 재산을 빼았는다고 합니다. "우리 나라"의 여성들을 강간한다고 합니다. 민주노동당과 NGO들도 욕합니다.
온통 "다른 이"에 대한 증오로 가득차 있습니다. 지금까지 무관심한것도 부끄럽고 미안한데 이런 덧글이 계속, 반복되어 올라오는 걸 보니 참 어이가 없고, 화가 나고, 몸둘바를 모르겠습니다.

어려워서 그럴겁니다. 사는게 어려우니 불만에 차있고, 어디에 풀 수는 없고.. 누군가에게 화풀이 하고 싶을겁니다. 누구나 그럴겁니다. 하지만... 자신보다 더 어렵고 힘든 사람에게는 그러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들은 "한국"이 구조적으로 불러들인 사람들이고, "한국"이 고된 일을 시키고 제대로 대접하지 않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계속 상처를,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한 번이라도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 사람이라면 그렇게 말하지 못할 겁니다. 나찌가 연상됩니다. 한국에 정말로 파시즘이 창궐하는 것 같아 섬뜩합니다. 그들이 없으면 정말로 자신들의 어려움이 자연히 해결되리라고 생각하는 걸까요? 그건 아닐겁니다. 사람들의 이성을 상실하게끔 만드는 현실이 안타깝고, 분개합니다.


* 그날 집회때 인상깊었던 것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이미 ScanPlease 님이 말했던 그 구호, 간명하게 한방에 와 닿는.. :)
두번째는 당시 보호소 화재시 살아남은 중국동포의 당시 상황 증언인데, 그때 통역을 맡으신 아주머니의 가슴을 울리는 절절한 외침.. 그 순간 서울역 전체가 일시에 정적에 잠긴 듯했습니다. 어수선한 분위기가 그 때만큼은 집중이 되더군요. 늘 "선수"들의 발언만 듣다가 정말 모처럼 "와 닿는" 생생한 목소리를 들으니 저절로 그런 분위기가 형성된 듯합니다. 지난 몇년간 모든 집회는 아니지만 꾸준히 여러 집회에 참석을 해왔는데 "시민발언" 을 들은 적이 얼마 안되는 것 같습니다. 소위 전문가들의 "성찬"에 질려 있었는데 모처럼 신선한 느낌이었습니다.


* 어슐러 르귄의 "어스시" 시리즈를 2권까지 읽었습니다. "어스시의 마법사"와 "아투안의 무덤". 어슐러 르귄의 책을 읽을때 느끼게 되는 것은, 일단 "짜증"나는 것들이 없습니다. 판타지,SF를 많이 본 편은 아니겠지만 보통 그런 걸 보다 보면 많은 경우 "왕 짜증"나게 하는 것들이 있게 마련입니다. 지나친 폭력, 힘의 추구, 숱한 정당화, 여러 우월주의 등.. 르귄의 소설엔 이런게 없습니다(눈에 안띕니다). 그리고 묘사와 스토리가 훌륭합니다. 정말 "빨아들이는", "손을 못 놓게" 합니다. 며칠동안 밤에 잠을 안자고 아침에 자게 만들더군요. 세번째는 직설적이지 않으면서도 교훈적이고, 또 깊은 곳을 건드립니다. 이제 퇴근하며 서점을 들러 3권을 살생각입니다. 돈 없어 큰일이지만 그나마 살 수 있을때 사보렵니다.


이제.. 집에 들어가 쉬어야겠습니다. :)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7/02/28 20:35 2007/02/28 20:35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2dj/trackback/327
디디 2007/03/02 00:50 URL EDIT REPLY
어, 어스시 3권 내가 선물한다니까 -ㅅ-); 벌써 산겨?
지각생 2007/03/02 16:42 URL EDIT REPLY
너무 늦었음. 신나게 보고 있삼. 업무 마비 상태.. ㅎㅎ
빨리 일 마치고 마저 읽으려고 열심히 하고 있는데, 일이 또 계속 번져가는 중 -_-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