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N설치 끝 - 이사 완료!

잡기장
오늘 오전으로 도시가스, 전화, 케이블TV, 인터넷까지 다 들어왔습니다.
마지막으로, 내 방에서 놋북을 쓸 수 있도록 IP공유기를 설치했는데, 지난 바캠프2007 행사때 경품 당첨되서 받은 FON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사진이 어둡게 나왔군요. 이게 그 FON무선 공유기입니다. FON은 전세계의 무선AP를 공유하자는 프로젝트인데, 각자 FON과 호환되는 공유기를 구입해 설치하고, 그 위치 등을 등록해 두면, 다른 사람이 그 공유기를 쓸 수 있고, 또 설치한 사람도 어디가서 누군가가 공유한 공유기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리누스 모델). 그런 건데 선택에 따라 약간의 사용료를 받을 수도 있게 되어 있습니다.(빌 모델) 전 당연히 리누스 모델을 선택했고, 설치한 곳은 새로 이사간 집, 주소는 증산동 193번지입니다. 혹시 이 근처를 지나다 급하게 인터넷을 쓸 일이 생길 것 같다 싶으면 FON홈페이지(http://www.fon.co.kr)에 가서 아이디를 등록해 두세요.

FON을 사용하기 위해선 무선으로 공유기에 연결한 후, FON홈페이지에 등록해 위치를 등록하고 공유기 설정을 해줍니다. 상자에 있는 "빠른 설치 가이드"를 보니 아주 간단하군요. 윈도우에선요. -_- 리눅스의 경우는 어떻게 하라는 설명이 없습니다. 저는 이렇게 했습니다.


어떤 경우는 윈도우처럼 어떤 무선네트워크에 접속할지 고를 수 있게 되어 있는 것 같던데, 제 경우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 우선, 저처럼 경품으로 얻어 FON에 등록이 안된 분이라면 홈페이지에서 먼저 등록해줍니다.
* fon 공유기의 전원을 넣고, 랜선을 모뎀 혹은 다른 공유기에 연결합니다.
* 무선랜카드를 놋북 혹은 데스크탑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 우분투7.04, 그놈(gnome)환경을 쓰는 제 경우, 메뉴의 "시스템" -> "관리" -> "네트워크"로 갑니다.


무선 연결(wlan0)을 선택하고, "등록 정보"를 누릅니다.



위 그림 같은 대화상자가 뜹니다.
1. 맨위 "로밍모드 사용"이 체크되어 있다면, 해제합니다.
2. "네트워크 이름(ESSID)"를 처음에는 "FON_AP"라고 써 줍니다.
3. "연결 설정 - 설정"을 "자동설정(DHCP)"으로 해줍니다.
이제 확인을 누르면 "인터페이스를 변환하는 중" 뭐 이런 메시지가 나오고, 잠시 기다리면 연결이 됩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터미널을 열고,

$ ifconfig wlan0
이라고 치면, 그 결과의 두번째 줄에 " inet addr:192.168.182.2 ..." 이런게 나오면 잘 된 겁니다. 혹시 안됐다면

$ sudo dhclient wlan0
이렇게 쳐서 IP를 할당받습니다.

여기까지 잘 됐다면, 웹 브라우저를 열고 주소창에 http://wifi.fon.com 을 칩니다. FON을 등록하는 페이지로 이동해서 공유기 위치를 등록해줍시다. 국가, 주소, 우편번호 등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아주 정확할 필요는 없을 겁니다.



인터넷 연결이 다 됐습니다. 드디어 이사가 다 끝난 셈입니다. 처음으로 내 방도 생겼고, 이런 저런 좋은 점을 계속 발견하고 있는 기분좋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게다가 FON까지 사용하게 되니 더 기쁘군요. 이제 괜히 그만둔 사무실이나, 다른 단체 쪽방 등을 전전하지 않아도 됩니다 :) 이제 한 곳에 정착해 차분하게 뭔가 할 수 있게됐으니 곧 포스팅이 폭발하지 않을까? ㅋ



덧. 증산동 연서중학교와 와산교 중간 지역에서 인터넷이 급 필요한 분은 무선 네트워크 연결 - "latecomer"를 선택해 연결하세요. 문자 주시면 key 알려드립니다. 물론 그전에 FON홈페이지에서 사용자 등록해(계정을 만들어) 두시고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7/07/06 19:41 2007/07/06 19:41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2dj/trackback/467
박진욱 2008/07/29 12:38 URL EDIT REPLY
저두 fon공유기를 샀는데
어덯게 사용해야할지 잘 모르겠어요
설명좀 부탇드려요
정화몾 주세여^^
01022210394
지각생 2008/07/30 12:58 URL EDIT REPLY
오호.. 어떻게 설명해야할지 잘 모르겠어요 ㅋ
오늘 저녁에 전화드릴께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