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아, 책임져라

잡기장
사람들 인솔하는 역할을 맡아달라는 부탁을 술먹고 한참 기분좋을때 들어 응낙한지 4주.
그냥 혼자 가랬으면 한번쯤 갔을까 싶은 서해안을 내 적성에 맞는, 기분좋은 역할 덕에 계속 가고 있다.

3차부터는 섬에 들어가기 위해 시민구조단 규모를 축소하고, 금요일 저녁 11시에 모여 준비, 1시에 출발하는 일정이다. 비행기는 두번 타봤지만 한강의 오리배를 어릴때 탄것 말고는 배를 타본적이 없다. 육지, 특히 유명한 해수욕장은 그래도 사람들이 많이 가서 어느정도 나아졌다곤 하지만, 섬은 상황이 좋지 못하다. "라인업"에 방송된 후 문의전화가 폭주했다고 하는데, 대부분 노인분들이 제대로 안전장비도 없이 기름을 걷어내고 있다지. 그래서 기왕이면 섬에 갈 수 있으면 의미도 있고, 또 배도 탈 수 있으니 더욱 좋다.

그러나 나의 소박한 바램을 시기라도 한단 말인가! 지난번은 도착 후 한시간 동안 갑자기 바람이 심해져서 배를 못 띄우더니, 이번엔 우리가 타기로 한 배가 고장이 나버렸다. 그래서 두주 동안 다시 태안의 구름포로 가서 기름을 닦아냈다. 육지이고 해수욕장이지만 역시 그곳도 조금만 들어가보면 기름 천지다.

3차까지는 기름 제거하는 것 말고는 다른 생각을 할 여지가 없었는데 이번엔 좀 달랐다.
사고에 책임이 있는 삼성중공업, 허베이 스피리트호 측과 그걸 불러들인 현대오일뱅크. 그리고 안이한 판단과 늑장대처로 사태를 더 심각하게 만든 정부.. 분명 이 사고는 사람이 만든 재앙이다. 많은 생명이 스러져갔고, 살 터전을 잃었다. 생태계가 복원되려면 앞으로 얼마나 더 오랜 시간동안 노력하고, 고통받아야 할지. 무고한 사람들이 이미 받고 있고, 앞으로 계속 나눠 받을 피해 또한 엄청나다. 걸려있는 보험금을 전액 타낸다해도 방제작업과 피해보상에는 턱없이 부족한 액수.

구름포로 들어가는 길에는 "선보상하라"는 플랭카드를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사진을 못찍어 아쉽다) 사고 이전에 낚아올린 수산물도 서해안에서 왔다하면 팔리지 않아 서해안 어민들의 생계는 이미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고, 환경 파괴와 오염물질로 건강을 해칠 위험도 가장 많이 안고 살고 살아갈 서해안 주민들이다.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어민들이 직접 피해를 입증해야 하며 그 절차도 번거롭고 어렵다. 이래서야 보상 주체들이 적극적으로 나선다고 해도 제대로 될까 걱정인데 삼성을 비롯해 이번 사고의 책임이 있는 사람들은 성심껏 피해 복구와 보상에 나서고 있지 않고, 조용히 어떻게든 이번 사태를 넘어가고 자신들의 손실을 최소한으로 줄일 궁리만 하고 있는 모냥이다. 심지어 사람을 보내 조사중인 해경을 협박하기까지 한다니.. 아놔 썩을 것들. 욕을 안할 수가 없다.

이제 오늘, 1월 7일은 사고가 난지 한달째다. 이제 그냥 넘어갈 수 없다. 오늘 삼성 본사 앞에서 삼성의 책임을 묻는 퍼포먼스를 한다고 한다. 뜻있는 분들 모여주삼.


그리고 삼성은 내 피로도 책임져라. 이제 슬슬 지친다. -_- 다음주는 꼭 섬에 들어갈 수 있길.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8/01/07 03:28 2008/01/07 03:28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2dj/trackback/580
Tracked from | 2008/01/07 15:12 | DEL
당신의 힘은 작지만 모이면 큰 힘이 됩니다. 비뚤어져 가는 나라를 바로 세울 수 있는 힘. 그 힘은 바로 정의를 밝히는 '국민의 힘'입니다. 지금, 당신의 힘이 필요합니다. 대한민국을 사랑한다면 동참해주세요...
에밀리오 2008/01/07 05:32 URL EDIT REPLY
와! 지각생님 오랜만이에요~ (응?!) 반가워서요 ^^; // 와... 멋진 퍼포먼스에요 ^^
지각생 2008/01/08 20:12 URL EDIT REPLY
ㅎㅎ 에밀리오님 저도 방가~ :)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