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기 위한 게임들 1 - Against All Odds

사회운동

이걸 전에 한번 포스팅한 줄 알았는데 아니더군요. 의외였습니다.

네오스크럼의 글을 보니 생각이 났습니다. "세상을 바꾸기 위한 게임 (games for change - real world game, real world impact)"

 

진지한 사람들에게는 게임이란 한때의 쾌락, 사람들을 현실에서 도피하게 만드는 부정적인 존재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성별, 연령, 계층별 차이는 있어도 게임은 이제 빼놓을 수 없는 문화로 삶 속에 뿌리내리고 있지요. 지하철을 타면 각종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의 모습을 이제는 너무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게임에 대해,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너무 진지한 사람들이라 그런지 부정적이거나 무관심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갖는 의미와 가능성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자, 사설은 그만하고, 그래서 지금 소개하려는 G4C (http://gamesforchange.org) 사이트를 보시죠.

 

오른쪽에 보면, 인권, 경제, 공공 정책, 공공 의료, 빈곤, 환경 등등 다양한 채널별로 많은 게임들이 등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영어가 짧아 이 사이트의 모든 글들을 읽진 못했는데요, 아마 유엔에서 기획해서 이 사이트를 만들고 이곳 저곳 존재하던 게임들을 모아 놓은게 아닐까 싶어요. 어떤 게임들은 제작도 한 것 같고.

 

사회 변화를 위한, 진지한 문제 의식을 담은 게임이라 너무 무겁거나 재미가 없는 그런 게임들이지 않겠냐는 생각이 든다면 일단 접어두셔도 됩니다. 제가 몇개 해본 것은 충분히 진지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내용이지만 충분히 재밌게("즐겁게"는 아니고요) 진행할 수 있는 게임들입니다. 그림도 아주 훌륭하고요. 주로 아이들 교육용으로 이런 게임을 활용한다면, 지금껏 수많은 어른들이 써놓은 길고 어려운 글보다 훨씬 잘, 감성적으로 다가갈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게임 중에는 아주 스케일이 큰 것도 있어요. 여러분의 나라를 만들어 시스템을 통째로 만들며 다른 게이머들과 경쟁, 협력하는 게임도 있습니다. 이걸 해보려다가 영어가 안되서 패스..-_-

 

제가 해 본 것중에 두가지만 소개하겠습니다.

하나는 난민의 입장이 되어 보는 게임 against all odds 이고

두번째는 남대서양? 한 가난한 지역의, 한 가족의 생계 투쟁을 그린 Ayiti: the Cost of life 입니다.

 

1. Against all odds

그림과 같은 분위기의 플래시 게임입니다. "Log in" 해서 계정을 만들수도 있고, 일회용 이름만 만들어 게임을 플레이할 수도 있습니다. "Play Against All Odds" 하면 게임을 시작합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여러분의 환경이 급변합니다. 영어가 안되서 정확한 해석은 못했습니다만 아마 군사쿠데타나 전쟁 혹은 내전이 일어난 모양입니다. 사람들이 저항하고 군대가 그것을 찍어 누르며 당신이 체포되는 것으로 게임이 시작합니다. 이제 여러분은 끌려가서, 사상 검증을 받게 됩니다. 10개의 문항에 대해 여러분은 판단해야 합니다. 신념을 지킬 것이냐, 아니면 일단 살아남을 것이냐

아마 누구던 처음에는 NO(투표권을 포기하지 않겠다)를 선택하겠지요. 그러면 ... 바로 맞습니다. -_- 피가 뚝뚝 저 종이 위로 떨어지게 되요. 그리고 이런 화면이 뜨면서 투표권의 의미에 대해 설명하고, 그렇지만 일단 이 상황에서는 신념을 접어야 살아 남을 수 있다는 것을 얘기해줍니다. 위의 "Web facts"를 누르면 관련 기사나 정보, 사이트로 연결되는데, 이게 썩 좋더군요. 하지만 영어 -_- 하아하아..

 

자, 일단은 살아남아야하므로 신념과 다르게 10개의 질문에 대답하고 일단은 철창을 빠져나옵시다. 집에 돌아오면 이제 바로, 도망갈 준비를 해야합니다. 시간이 얼마 없습니다. 가방에 꼭 필요한것만 챙기고 나머지는 다 포기해야 합니다.

각 물건들을 마우스로 끌어 가방에 (세 개까지) 넣고 오른쪽의 문을 제한 시간 안에 열면 이 미션은 통과입니다.

 

이 다음은 일단 시가지를 벗어나고, 변방까지 탈출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당신은 여러번 시험에 들게 됩니다. 돕겠다는 사람들이 갑자기 나타났을때 당신은 그를 믿고 따라갈 것인가요? 차를 타고 국경을 벗어날때 여러분은 가족, 친구, 이웃 중 누군가를 버려야 할지 모릅니다. 친구가 다리를 다쳤다면 어쩌겠습니까? 이 게임은... 씁쓸하게도, 영화와 달리 실제로는 비정한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임을 말해줍니다. 그 상황은 어느 하나도 장난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것은 아예 그런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할 뿐, 한명의 인간은 그런 극한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것이 별로 없습니다.

 

이 게임은 크게 세 개의 장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첫번째는 국경으로 탈출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다른 나라 국경으로 들어가 이방인이 되어 정착을 시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세번째는 그 곳에서 새로운 삶을 만들어가는 과정입니다. 각 장에서 당신은 계속되는 위협, 선택의 기로에 처하게 되고, 마지막에는 이방인으로 당하는 오해와 편견에 직면합니다. (당신은 도둑, 수상한 사람으로 몰리기도 합니다) 그 모든 과정을 힘들지만 슬기롭게 넘어가야 저런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이죠.

 

이 글에서 소개한 부분은 주로 맨 앞장인데요. 두번째 장 부터는 난민뿐 아니라 이주노동자의 입장도 어느 정도 느껴볼 수 있는 부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한국사람들은 이주노동자 특히 "못 사는 나라"라는 인식이 박혀 있는 동남아시아 이주노동자들에 대한 편견이 여전히 극심하죠. 이런 게임이 완전히 바꿔놓을 수는 없더라도, 한번 입장을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수 있지 않을까요?

 

글이 길어진 관계로, 두번째 게임은 다음 글에서 소개하겠습니다. 이거 아주 괜찮은 게임입니다. :)

AYITI: The cost of life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9/09/27 12:56 2009/09/27 12:56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2dj/trackback/657
뎡야핑 2009/09/28 23:22 URL EDIT REPLY
와아 신기하네요 근데 게임, 하면 스트레스 해소가 떠오르는데 이건 스트레스가 쌓일 것 같다능...; 게임에 대한 나의 편견
지각생 2009/09/29 09:23 URL EDIT REPLY
ㅎㅎ 스트레스야 일상에서 더 쌓이는 거겠죠. 게임에 담긴 내용이 슬퍼도 스트레스가 쌓이진 않더군요. 재밌어요 한번 해보삼
디온 2009/09/30 11:15 URL EDIT REPLY
전학간 곳에서 반 친구들이 나랑 팀 안먹는대. 흙. 이것 참...
지각생 | 2009/10/05 16:53 URL EDIT
오래전에 해서 그때 어떻게 넘어갔는지 기억은 잘 안나지만.. 흙.
안티고네 2009/10/01 14:05 URL EDIT REPLY
시가지를 벗어나고, 변방까지 탈출하는 과정에서...나는 경찰말고 아무도 안 만나지던데...ㅠㅜ 차 좀 얻어타고 싶구만~
지각생 | 2009/10/05 16:54 URL EDIT
경찰을 안 만나야 차를 탄다는 ㅋㅋ 아마 처음에 경찰이랑 개 나올때 막히는 듯. 잘 피해서 오른쪽 벽에 있는 구멍으로 빠지삼 :)
김수연 2009/10/23 11:00 URL EDIT REPLY
춘젇우처루더겅루드주어룯465굴
구더궈얼?호
루챤얼덕???륮덛류앓
유처나엊
류독
김민정 2009/10/23 11:04 URL EDIT REPLY
루처눶두넝주더루덕열다야. ?호우
유옺독더우으탕~~어
느치우%$로
누차징으타지"~~~~~구어누타지으차디}
달꿈 2010/07/06 02:36 URL EDIT REPLY
안녕하세요, 오늘 오픈소스 강좌에서도 만나고 예-전에 빈집에서도 뵈었습니다^^ 우연히 자료를 찾다가 여기까지 오게 되었네요. 인연이란 참^-^
지각생 | 2010/07/07 13:53 URL EDIT
small world~ 죠 ㅋ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