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 | 노조 | 이야기 - 2006/11/02 15:43

오사카보육운동연락회의 주선으로 민간보육원인 마리모보육원에 방문했슴다.


사회복지법인 마리모회가 마련했지만 현재 운영의 모든 비용은 지자체에서 부담하고 있습죠.
우리로 따지면 국공립어린이집인데, 솔직히 우리 국공립어린이집은 전부 지원하는 것도 아니고 조건부이니 국공립어린이집보다 훨씬 지원이 많다고 해야겠지요?
민간보육원의 급식업체 선정이나 도배가 필요하면 도배업자 선정하는 등의 일도 지자체가 모두 한다니 지원이 아니라 공동운영 정도로 봐야 겠네요.
비교하자면 일본은 우리나라 민간어린이집에 해당되는 경우는 거의 없거나 무인가이고,
국공립어린이집은 마리모와 같이 민간보육원이라는 이름으로 50%가량 되고,
우리나라에는 전혀 없는 공립보육원이 50%정도 됩니다.
공립보육원은 운영도 직원 채용도 모두 지자체가 하고 직원들도 모두 공무원입니다. 다들 공무원노조에 가입되어 있죠.

일본에선 '보육원'은 작은 규모이고, 보다 큰 규모의 어린이집은 '보육소'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마리모보육원은 어린이집 중에서 작은 규모에 속하는 어린이집입니다.

하지만 비교적 도심 외각에 지어져서 약간 넓게 지었다고 하더군요.


 

 



[운영체, 보육철학]

사회복지법인 마리모회가 운영하는데, 보육원 옆에 치매양로원이 함께 붙어있다.
마리모회는 처음 만들 때 지역사회주민들이 돈을 모아 지역 복지를 위해 자발적으로 만들었다고 하는데, 복지기관 설립은 법인이 하지만 운영 지원은 지자체가 하고 있다.
마리모보육원은 그때 그때 성장 초점을 잘 잡아 그것을 뒷받침하고 아이들의 가능성이 발휘되도록, 아이가 생기있고 활발하게 커가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아이들의 그때 그때의 모습 관찰과 전체적으로 생각, 학습 하기 위한 연수를 많이 한다.

 


 

[오전시간]

오전에는 거의 대부분 바깥놀이를 나간다.
내가 방문한 날에는 아이들이 고구마를 캐오는 날이었다. 지역의 고구마밭 주인과 사전 협의하여 고구마
를 캐온다.
보육원에서 멀리 산이 보이는데 4세반의 경우 산까지 오르내린다고 한다.

 

[보육실]

보육실은 공간이 넓고 탁 트이게 배치되어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생활의 공간' 개념이 강하여 청결한 공동생활 유지를 위한 시설, 개인의 공간 확보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바깥놀이 시설설비 규정]

2세반이상 1인당 2제곱미터, 마리모는 300제곱미터 이상이면 되는 데 좀 더 넘는다고.
그네와 미끄럼틀도 동의 규정이 있고, 홀 역시 기준이 있다.

 

 

 

 

[급식]

좀 큰 아이들은 식사 당번을 정하여 머리수건과 앞치마를 두르고 조리실 앞으로 와서 조리사에게 오늘의 식사에 대해 설명을 듣는다.

 


17:15부터 연장보육을 실시하는데 연장보육아동에게는 저녁식사가 제공된다. 연장보육여부는 매일 부모
에게 보육여부를 확인받고 연장보육을 신청한 아동에 한해서만 저녁식사를 준비해놓는다.
17:15부터 연장보육이지만 19:00 ~ 20:00까지 보육하는 아이들만 저녁식사 포함하여 하루에 300엔을 추가로 받는다. 이러한 원칙은 보육원마다 틀리다.
최근 일본 내 파트타이머의 증가로 노동시간이 매우 유연해졌다. 이에 따라 좀 더 벌기 위해 더 많이 일하는 부모가 늘어났고, 아이들도 일찍 오고 늦게 가는 아이들이 많아졌다.

 

-> 조리사 2명이 배치된 주방 내부 모습


 

 

[건강관리]

원에는 간호사가 반드시 배치되어야 한다. 근무중인 간호사는 아이들의 건강관리를 책임지는데, 매달 1번씩 아이들의 체중과 키를 재고 그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도 주요 임무중 하나.

 

-> 보육원에 반드시 배치되어야 하는 종일 근무 간호사

 

[노동자, 노동시간, 휴가]

현재 정규직 상근자 19명, 비정규직 파트타이머 11명이 근무하고 있다.
정규직은 교대제를 통해 하루 8시간 근무를 맞추고 있다.
예를 들어 7:30 출근자는 15:00에 퇴근을, 8:00 출근자는 16:15에 퇴근한다.
보육사(보육교사)인 파트타이머는 근무시간이 8시간보다 짧으나,

보육사 이외의 간호사나 조리사는 파트 타이머지만 하루 8시간 근무를 한다.
보육사(보육교사) 이외에 사무직 2명, 간호사 1명, 조리사 2명, 청소부 1명이 있으며, 이들은 모두 보육
원에서 갖추어야 할 인력이다. 그러나 일본은 워낙 파트타이머제도가 널리 퍼져 있어 이들 모두 필수 인력이되 파트타이머로 채용되어 있다.

 

-> 보육원에 반드시 배치되어야 하는 청소노동자

 

직원회의는 기본 노동시간 외 저녁때 모두 모여 하게 되는데 노동시간으로 간주하여 초과근무수당이 지급된다. 또한 간담회, 행사 등 정해진 업무 내용에 관하여서는 모두 초과근무수당이 지급되고 있다.

휴가는 매월 생리휴가와 월차휴가가 있고 매년 유급 휴가 20일과 7,8월 중 1주일의 여름휴가가 있다.

주임보육사나 원장, 부원장은 반을 맡지 않고 있어, 기본 관리 업무 및 보육사 휴가 시 반을 대신 맡을 수 있는 인력풀이 풍부하다.

마리모보육원은 일시보육제도가 없는데, 일시보육을 하도록 지정되어 있는 시설에는 해당 보육사가 따로 지정되어있다. 일시보육이 필요한 보호자는 한달에 12일이내로 아이를 맡길 수 있다.

마리모보육원에는 마리모보육원노동조합이 있는데, 모든 노동자가 가입되어 있으며 1년에 3차례 교섭을 한다.

 

-> 보육사 및 직원들이 쉴 수 있는 휴게실. 좁긴 하지만 개인용 락커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침구류, 커피와 차, 냉장고등이 구비되어 있다.

 

 

 

[보육사,원장 자격기준]

전문양성학교를 졸업하는 경우가 있는데 2년 코스라고 한다.
4년제 유아교육학과나 아동학과의 경우에도 자격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고졸 후 2년 현장에서 일한 경력증명이 있으면 국가고시를 쳐서 자격을 취득할 수도 있다.

법인에 따라 학벌별로 임금에 차등을 두기도 하는데 기본적으로 자격은 동일하다.

오사카의 경우 원장은 보통 현장 근무 5년이상의 경력을 가진 자로 하는데 실제 절대 조건은 없다.
공립보육원의 경우 주임과 원장은 시험을 보는데 공무원 시험 수준으로 어렵다고. 그러나 시에 따라서

경력만을 체크하는 경우도 있다. 지자체별로 서로 기준이 다른 셈이다.

 

 

[지역사회와의 연계]

일본은 산전 6주, 산후 8주의 출산휴가가 있는데, 보육원에는 생후 6주이후면 맡길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보육원은 비단 보육원에 다니는 아이들만의 공간이 아니며, 지자체 차원에서 지역 아이들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도록 규정되어있다.
마리모보육원 역시 다양한 지역사회와의 연계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아동 생일잔치나 바자회도 보육원 내가 아닌 지역사회 아동들에게 열어놓고 시행하고 있으며, 지역신문도 발행한다.

지역실 운영은 오사카부내 모든 보육원에서 권장되고 있는 프로그램인데, 보육원에 다니지 않는 0~2세 아를 둔 부모가 정기적으로 보육원에 와서 보육프로그램과 보육원의 교구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들을 위한 지역실 공간을 따로 구비하고 있으며, 마리모보육원에서는 부원장이 전담하여 지역실을 운영 중이다.

 

 

 

[관리감독]

일본의 경우 보육에 대한 책임과 의무는 일차적으로 자치체(우리로 따지면 지자체)가 지도록 되어 있는데, 따라서 지자체별로 보육관련 기준이나 정책이 조금씩 다르다.
그래도 관리감독은 모두 지자체가 하도록 되어 있고, 지자체별로 법인 감사실이 있어 민간보육원 감사를 한다. 공립보육원은 공립보육원 감사를 하는 기관이 따로 있다고 한다.

오사카부에서는 매년 오사카부로 서류를 가져오게 하는 서류 감사를 1회 실시한다.
그리고 3년에 1번씩 직접 보육원에 찾아오는 방문 감사를 나오는데 한번 나올 때 8명의 해당 공무원이 한꺼번에 나와 종일 감사를 진행한다.
이전 감사 때 문제나 지적 사항이 많은 보육원의 경우엔 1년에 1번씩 나온다.
감사는 오사카부내 법인감사실에서 나오는데, 법인감사실은 공무원 중에서도 유능한 직원이 배치된다고
한다.
비리 등이 아주 심하면 원을 폐쇄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주체를 바꾸는 방식을 취한다.
감사의 내용은 회계, 보육내용, 급식, 노동조건 여부 등 다양하다.
예를 들어 아이들마다 개인타월을 쓰게 하는지, 소방조건이 괜찮은지, 개인정보에 대한 관리는 어떠한지
, 부모의 의견함은 제대로 설치했는지, 1년간의 결산과 영수증, 출근부 조사하여 노동조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 지 등등...

 

-> 보육원 바깥 벽에 설치된 원 게시판. 일본은 진짜 캐릭터의 천국인가봐~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6/11/02 15:43 2006/11/02 15:43
TAG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jineeya/trackback/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