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까치집2

 

 

 

 

[추야몽.mp3 (4.69 MB) 다운받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왜..  한전을 불러 전기를 안전히 차단하고 까치집을 제거하지 않은 걸까요?  이유는 한전은 주말에는 근무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평일에 공장이 돌아가고 있는 중에 전기를 두어시간 내린다는 건 회사입장에서 엄청난 금액 손실이죠.  결국 회사는 한전 전기죽이는 비용 30여만원도 절약하고 전기안전관리자에게 전기가 살아있는 공장이 돌아가는 평일 까치집 제거 암암리에 종용하죠.  그럼 경험이 조금이라도 있는 전기안전관리자라면.. 양해를 구하고 공장이 돌지 않는 주말에 ASS 또는 AISS를 작동시켜 변압기 및 MOF 까지 22900 V 전기를 죽이고 그나마 안전하게 작업합니다.  그러나 회사에서는 애누리가 없습니다.  한겨울 서리내린 전봇대에 오전에 올라 작업을 마치라고 지시하면..  전기안전관리자는 도지나를 차고 서리내려 미끄러운 전봇대를 갱신히 올라가 까치집을 털고 내려옵니다. 한전은 주말에도 돈더주면 정전을 시켜준다하지만 현실은 작업거부로 고압선로 죽이는게 어렵습니다. 

 

  이번에 노동자가 사망한 사업장은.. 전해 듣기로는 전기안전관리자 없이 사다리놓고 전기실로 타넘어가 살아있는 변압기 위에 올라가 까치집을 털다  변을 당하셨다 들었습니다.   5인미만 사업장인데..  평소에 전기실에 대한 기본적인 안전교육을 받지 않으셨던 것 같습니다.  어쩌면 지난번에 까치집 때문에 공장을 며칠 쉬었던 기억뿐..  다시 짓는 까치집을 바라보며 급한 마음에 혼자서 없애겠다는 생각만 하셨던 듯 합니다.  가족에겐 날벼락이겠지만 그렇게 느닷없이 한 노동자가 삶을 마감하였습니다. 

 

  애초에 누가 죽을것 같으면 기술인들은 그런 기술을 세상에 내놓지 말아야합니다.  마치 서울사는 친구들이 지하철 탈때 스크린도어 전후로 지하철에 죽은 사람이 급격히 줄어들 듯이요.  혹시 비둘기호라는 기차를 친구들은 모르죠? 아저씨는 통일호라는 기차를 타고 가다 문을 활딱 열어재치고 담배를 한대 쭈욱 빨기도 했었던 그 통일호.  지금은 문을 못열게 안전하게 바뀌었지요.  열차에서 문을 열수 있었던 당시에는 낙하사고로 죽는 이들이 종종 있었었죠.

 

  친구들이 만약 전기기술자라면 이런 일이 안생기게 어떻게 하시겠어요?  바로 이런 해답과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기술인의 최초이자 마지막인 덕목입니다.  사장님 돈만 많이 벌어주는게 기술인 덕목이 아닙니다.  아저씨가 전기기술자라면 국민신문고의 제안을 통해 옥외 고압전기시설에 까치가 집을 지을만한 A4크기의 수평공간이난 철재구조물에는 조류가 앉지 못하도록 못을 거꾸로 박아 놓은 듯한 조류퇴치용 SUS304 철심, 풍향계나 바람개비 등을 설치한다. 라는 기술기준을 추가해놓으라고 계속해서 제안하겠습니다. 자석형식으로 철심을 제작하면 나중에 올라가 작업할때 탈부착이 쉽겠지요.  ( SUS 304는 녹이 나지 않기 시작하는 스테인레스 함유 비율입니다)

 

  기술인은 인간을 바라봐야합니다.  돈좀 벌겠다고 타인의 목숨을 볼모로 인공지는 자율주행 신기술을 팔아먹으려고 하는 자들은 기술인이라 할 수 없습니다. (인명을 다루는 기술은 최소한 3중 이상의 대비책을 마련해야합니다.  핵단추를 인공지능 자동에 의지한다면 인류는 벌써 흔적도 없이 사라졌을 겁니다.  인명을 다루는 모든 행위는 인간, 수동을 대신할 수 없으며 대신해서도 안됩니다)  제조업 공장서도 정작 중요한 모든 콘트롤은 수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친구들도 나중에 노동자가 되겠지만..  모든 기술의 최우선은 친구나 아저씨 같은 '인간'이 되어야합니다. 말로만이 아니고요.  이런 최소한의 신뢰조차 자본은 열심히 상품화시키고 있습니다.  우리모두 정신줄 놓지 말아야해요.

 

  친구들은 어떤 기술인, 노동자가 되고 싶으세요?  난 천한 일 하는 노동자 안되겠다고요?  ㅋ 그러나 낭중에 아저씨 얘기가 생각날 때가 있을거예요.  그때는 저 밑에 있는 내 마음의 소리대로 움직이시면 됩니다.  어둠의 거품에 간혹 혼돈하는 일은 있겠지만요.  친구들은 언제나 옳습니다. 

 

   그럼 안녕~~~

 

ps.  친구들이 어른되면 이런 엿같은 판결이 안나오게 해주실거죠? 

      http://www.labor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4049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