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전진 해산 선언문

View Comments

전진이 드디어 해산을 선언했다. 많이 늦었다. 7년간이나 활동했다니... 그런데 의미있는 무슨 활동을 했는지 잘 정리가 안 된다.
 
개인적으로는 중앙파라는 집단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알게 되었다는 것이 수확이라면 수확이다. 수많은 이들이 전진을 거쳐갔다. 친 전진, 구 전진 성원을 헤아리면 2천명도 족히 될 것이다. 이런 굴레로부터 확실하게 단절하고 중앙파와 전진은 같지 않으며, 전진이 독자적인 정치조직임이 명확히 드러났어야 하는데, 해산하는 그날까지 구 전진의 망령이 전진을 휘어감았다. 이런저런 회의나 투쟁의 현장에서 과거 같은 전진의 성원이었던 이들이 갈등하고 논쟁하는 상황은 전진이 얼마나 콩가루 조직이었는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새로운 정치조직은 과연 전진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을까. 최소한 전진의 해산직전에 함께했던 동지들과는 앞으로도 같은 조직에서 활동할 수 있을 듯하고, 함께 활동하고 싶다. 물론 활동의 결은 이전과는 달라야하겠지. 느슨한 형태의 네트워크도 필요하겠지만, 네트워크 조직이 정치조직의 틀은 아니라고 본다. 
 
진보정당에서의 활동 뿐만 아니라 사회운동, 노동조합운동, 비정규직/특수고용직 조직화운동, 지역운동이 별개로 움직이는 게 아니라 유기적으로 연결되며, 이를 총체적인 시각에서 파악하고 조정할 수 있는 그러한 조직, 내가 단지 회원일지라도 단지 기계부품이 아니라 조직을 대표할 수 있는 조직, 그런 새로운 정치조직이 있었으면 한다. 당연히 2012년의 권력재편기에서도 진보정치가 살아남을 수 있도록 하고, 노동자민중의 독자적 정치세력화에 기여할 수 있는, 그런 조직. 가능할런지 모르겠지만... 
 
암튼 시원섭섭하다. 향후에 있을 전진성원들의 마지막 회원모임에서 속깊은 얘기를 나눌 수 있을거다. 그 자리가 아마 전진을 제대로 정리하는 자리이겠지.
참, 이제 사회서비스시장화저지 공대위를 비롯한 각종 연대회의체에 전진이 참석하지 않아도 되나? 그건 사회서비스사업팀 회의할 때 논의해봐야겠네.

     

-----------------------------------------------------------

[전진] 해산 선언문
 
‘평등사회로 전진하는 활동가연대(준)’(약칭 ‘전진’)가 4월 4일 상임위원회를 통해 해산을 결정했습니다. 이로써 ‘전진’은 지난 7년간의 활동을 일단락 지었습니다.
 
사실 ‘전진’은 2009년 가을에 열린 회원총회에서 이미 조직 해산 방침을 결정한 바 있습니다. 다만 이것이 ‘새로운 민주 생태 사회주의 정치조직의 건설’을 전제로 한 해산 방침이었기에 새 조직 건설 경과에 따라 적절한 시점에 해산을 공표하려 했었습니다.
 
그런데 2010년 지방선거를 거치면서 진보신당이 안팎의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상황에서 ‘전진’에 속한 진보신당 당원들은 당 내 해체적 경향에 맞서 조직적으로 목소리를 내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전진’의 이름으로 집단적으로 대응하고 입장을 발표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예기치 않게 ‘전진’의 수명이 1년 이상 연장된 셈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단절적 재구성’ 작업을 미룰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진보신당의 조직 진로를 둘러싼 논쟁이 이제 진보신당만의 당 내 논쟁이 아니라 지금 한국 사회에 필요한 좌파정치의 방향이 무엇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판단과 선택의 문제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선택의 기로에서 보다 많은 동지들과 열린 토론을 나누고 역사적 결정을 함께 하기 위해서는 ‘전진’이라는 과거의 옷을 벗는 게 긴요하겠다는 것이 많은 ‘전진’ 회원들의 판단이었습니다.
 
즉, ‘전진’의 해산은 지난 7년간의 여정의 끝만은 아닙니다. 오히려 새로운 시대 상황에 맞는 더욱 발전된 질의 대오를 만들어나가기 위한 새로운 여정의 시작입니다. 저희는 이 길에서 과거의 정파적 경계를 넘어 보다 많은 동지들과 함께 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설렘을 느낍니다.
 
돌이켜보면, ‘전진’의 7년 역사는 한국 사회에서 대중적이면서도 사회주의적인 정치를 지향하는 데 얼마나 혹독한 시험이 요구되는지 절감하는 과정이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일정한 성과도 있었고 긍정적인 자기 변신의 체험도 있었지만, 또한 한계를 절감하고 오류를 책임져야 했던 순간도 많았습니다. 특히 진보신당과 관련해서는 ‘전진’의 이념적, 조직적 재구성 과정이 늦어지면서 당 활동에 대해 충분히 자기 입장을 내지 못하고 대안들을 만들어가지 못했던 것이 요즘 들어 더욱 뼈저리게 다가옵니다.
 
그러나 지금의 이 혼란과 단절은 새로운 질서로 나아가기 위한 성장통이라고 믿습니다. ‘전진’뿐만 아니라 한국의 진보 운동 전체가 그러합니다. 저희는 이 절체절명의 시험 과정에서 보다 책임 있는 조직적 의견 및 대안 제시 그리고 실천으로 여러 동지들의 물음과 바람에 답할 것입니다.
 
기존의 정파 구도와 친소 관계를 넘어서 원점에서부터 우리 운동의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나가기를 기약합니다.
 
2011년 4월 13일
평등사회로 전진하는 활동가연대(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1/04/13 12:26 2011/04/13 12:26

댓글0 Comments (+add yours?)

Leave a Reply

트랙백0 Tracbacks (+view to the desc.)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gimche/trackback/1164

Newer Entries Older Entries

새벽길

Recent Trackbacks

Calende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