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teOn 설치/실행 방법

매뉴얼
지각생님의 [리눅스에서 네이트온을, JaTeOn!] 에 관련된 글.

자테온(jateon)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은 지금까지는 두가지인 것 같습니다.
1. JRE가 무엇인가, 어떻게 설치하는가?
2.설치후에 실행파일이 없다. 어떻게 실행할 수 있는가?

우선 JRE(Java Runtime Environment) 란 자바로 만든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말합니다. 우분투/데비안 사용자라면 sun 의 JRE을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를 이용해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실행파일이 없는 것은 윈도우처럼 *.exe 파일이 생성되는 게 아니라 다른 방법으로 실행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java 라는 명령어가 jateon.jar 를 불러들여 실행을 하게 됩니다. jateon.jar 를 그냥 더블클릭하면 파일 압축 프로그램이 열리는 분이 많을텐데(설치한 직후에는 특히) JRE를 설치한 후에는 그걸 이용해 구동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파일 형식" 지정하듯 하면 *.jar 를 더블클릭할때 항상 java가 구동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1. JRE설치하기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를 엽니다. 화면 상단의 메뉴중 "시스템" -> "관리" ->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를 선택합니다.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므로 암호를 묻게 되는데, 자기 암호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검색" 버튼을 누르고, "JRE"를 입력합니다.



검색을 누르면 JRE 관련 패키지 목록이 나타납니다.


필요한 것은 sun-java6-jre 패키지입니다. 이름 옆의 체크박스를 클릭한 후, "설치 표시"를 선택해주면 패키지 설치 대상으로 지정됩니다.

필요한 다른 패키지(의존성이라고 합니다)가 설치 안되어 있으면 알아서 함께 설치해줍니다. "표시"를 클릭합니다.



이제 설치 준비가 됐습니다. 관리자에서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한번 더 확인하는 질문을 하는데, "적용"을 누르면 알아서 파일들을 다운받고, 자동으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약관에 동의하는지 중간에 물어보는데 "Do you agree with the DLJ license terms?" 질문 옆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앞으로"를 누르면 계속 진행합니다. 이후에는 따로 손쓸 필요가 없이 JRE가 설치됩니다.


2. jateon 설치
 자테온 홈페이지에서 자테온 최신버전을 다운받습니다.(자료실) 5/16 현재 최신버전은 오픈 베타 0.20c 입니다.
 자테온이 사용한 라이브러리인 SWT도 구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설명을 참고하세요.
 위 링크에서, 대개 swt-3.3M6-gtk-linux-x86.zip 를 받으면 됩니다. 미러사이트를 선택하라고 나오는데, 기본 미러는 지금 다운이 안되고, Daum의 미러가 잘 작동합니다.
 

 다운 받은 후 압축을 풀면 swt.jar 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다운받은 자테온의 압축을 풀고, swt.jar를 그 압축 푼 디렉토리(이제부터 자테온 디렉토리라고 하겠습니다) 안에 있는 "lib"디렉토리로 복사해주면 됩니다.

3. jateon 구동
 자테온 디렉토리에 있는 jateon.jar 를 더블클릭했을때 압축관리자가 열린다면 아래 과정대로 해봅니다.
 - jateon.jar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 "등록정보" 선택
 

 - "다른 프로그램으로 열기" 탭 선택

 - 목록에서 "Sun Java 6 Runtime" 선택
 - 닫기.

이제 jateon.jar 를 더블클릭하면 jateon이 실행됩니다. 이제 사람들과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세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7/05/16 21:16 2007/05/16 21:16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2dj/trackback/425
요한 2007/05/16 21:36 URL EDIT REPLY
...ㅡ.ㅡ;; 또 책을 사던가 해야지 아예 기본부터 틀렸군...이럴 줄 알았어...게시판 같은 곳을 뒤져도...워낙 기초적인 부분이었는지 언급이 없더군요...^^;;
지각생 2007/05/16 21:40 URL EDIT REPLY
대개 매뉴얼이, 그 부분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실제로 막히는 부분은 다른 곳에 있는데 본 매뉴얼은 그런게 "생략"되어 있죠. 사실 따로 설명할 성격의 것이긴 하지만 초보자에게는 하나 하나 찬찬히 찾아 익히기가 어렵지요. 이런 전 과정을 다 설명하려면 피곤하긴 하지요.
요한 2007/05/16 22:07 URL EDIT REPLY
다른 곳에서 또 쓰려고 이렇게 자세한 메뉴얼을 만든 거라면 몰라도...저처럼 함량미달은 대충 틀린곳만 지적해주세요..^^암튼바로성공~^^(이렇게 그림까지 붙였는데 못하면 접시물떠와야지...ㅡ.ㅡ;;)
지각생 2007/05/17 00:32 URL EDIT REPLY
필요한 모든 사람을 위해 매뉴얼을 만든겁니다. 성공 축하드려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