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IT 단체를 새로 만듭니다. 준비과정에 참여해주세요

비영리단체 IT지원

지난주에(3/7) IT자원활동가네트워크(http://itvnetwork.or.kr) 모임을 하며 비영리IT 단체 설립의 시동을 걸었습니다.

이 단체의 주 목적은
* 일반 IT기술인들의 사회참여를 촉진하고, 지속가능하게 하는 기반을 만드는 것
* (기존) 비영리 IT활동가들의 생계 및 활동을 지원하는 것
* 정보격차를 줄여 (쌍방향), 많은 좋은 아이디어를 현실화시켜 사회변화를 촉진하는 것
등입니다.

위의 세 가지는 제가 지금 생각하고 있는 것이고, 실제 준비 논의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앞의 두 가지는 오랫동안 많은 분들이 원해왔던 것이니 자세한 설명을 안해도 되겠고, 세번째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더하면 이렇습니다.

 

체인지온, itcanus, 소셜 이노베이션캠프 등 한국에서도 비영리IT를 위한 노력은 없지 않습니다. 그 밖에도 많은 IT인들 (그리고 활동가들)이 "IT로 사회를 변화시킬" 좋은 아이디어들을 갖고 계십니다. 하지만 그런 아이디어들이 현실화되려 해도 실제로 그것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대개 각자가 상상하는 수준 이상의 정보격차는 좋은 아이디어가 실제 효과를 거두지 못하게 만들며, 그 좋은 아이디어라는 것도 사실은 방향이 조금 어긋나게 설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쏟아지는 것이 세상을 물론 바꿔나갈 수 있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실제 현실에 적용될 수 있는" 바탕을 만드는 작업이 먼저,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점입니다.


제가 생각하고 있는 것이 좀 광범위해서, 실제 준비 과정에서 축소하고 구체화시킬 예정입니다.

 

대략 의 구상은 올 4월말이나 5월초쯤 창립총회를 열고, 사단법인으로 만든 후(몇 달 소요), 현재 각자 뜻있는 개인들이 하고 계신 사업들을 받아 안아, 조직적으로 추진하는 사회적기업을 만드는 거에요. 어떤 한 두 가지 사업을 고정적으로 한다기 보다는, "비영리/공동체 IT"에 뜻 있는 IT인들을 묶을 수 있는 다양한 사업들, 비영리단체가 각 시기에 원하는 것들을 적절히 제공할 수 있는 사업들을 유연하게 벌여 나가고자 합니다.

단체 설립과정을 함께 하실 준비위원을 모집합니다. 현재 IT자원활동가네트워크에서는 3+2 명이 준비위원으로 참여하기로 했습니다. (2명은 멀리 있어 온라인으로만)
준비위원의 역할은 크게 두 가지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 단체의 목적과 비전, 미션을 확정하는 (집중)논의에 참여
* 창립총회를 준비하는 실무 작업

특히 첫번째 - 단체의 목적과 비전, 미션 정하는 과정에 있어, 많은 분들의 입장, 의견, 구상이 반영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어요. 뜻 있는 분은 3/16일까지 제게 언질을 주시면 됩니다. 꼭 참여해주세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2/03/12 21:49 2012/03/12 21:49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2dj/trackback/778
여름 2012/03/13 10:20 URL EDIT REPLY
내용에 지지합니다
아직 공력이 부족하여 준비위원으로 참여는 어렵겠지만
다른 지원이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매번 페이스북에 가서 구경만하다가 용기내어
IT 자원활동가 네트워크에 가입하였습니다
지각생 | 2012/03/13 16:56 URL EDIT
지금 필요한 "공력"은 이런 용기입니다 ^^ 준비위원 참여에 특별한 공력이 필요하다고는 생각지 않아요. 준비위원회 첫 모임 일정을 곧 잡기 시작할테니 시간이 맞으면 참석해주시면 좋겠네요.
지각생 2012/03/15 00:27 URL EDIT REPLY
단체 설립 준비위원으로 열 두분이나 지원해주셨습니다. 이번주 토요일 6시에 첫 모임을 갖기로 했습니다. 계속 관심 가져주시길 :)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