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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 4:1-13 예수님의 시험받으심
1.예수님은 성령이 충만하여 요단 강에서 돌아오셨다. 그리고 성령님의 인도로 광야에 나가
2.40일 동안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셨다. 예수님은 그동안 아무것도 잡수시지 않아서
그 기간이 끝났을 때에는 몹시 시장하셨다.
3.바로 그때 마귀가 예수님께 말하였다.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이 돌을 빵이 되게 하라.”
4.그러나 예수님은 마귀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성경에는 ‘사람이 빵으로 살아서는 안된다’
라고 쓰여있다.”
5.그러자 마귀는 예수님을 높은 곳으로 데려가 잠깐 사이에 셋상의 모든 나라를 보여주면서
6.말하였다. “내가 이 모든 나라의 권세와 영광을 너에게 주겠다.
이것은 나에게 주어진 것이므로 내가 주고 싶은 사람에게 줄 수 있는 것이다.”
7.그러므로 네가 나에게 절하면 이 모든 것이 네 것이 될 것이다.”
8.그때 예수님이말씀하셨다. “성경에는 ‘주 너의 하나님을 경배하고 그분만을 섬겨라’고 쓰여있다.”
9.또 다시 마귀는 예수님을 예루살렘으로 데리고 가서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이렇게 말하였다.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여기서 뛰어내려 보아라.
10.성경에는 “하나님이 천사들에게 명령하여 너를 지키게 하실 것이니
11.천사들이 손으로 너를 붙들어 네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할 것이다’ 라고 쓰여있다”
12.그래서 예수님은 마귀에게 “성경에는 ‘주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고 기록되어 있다”하고
대답하셨다.
13.마귀는 이 모든 시험을 다 한 후에 적절한 시기가 올때까지 잠시 예수님을 떠나갔다.
예수님이 세례를 받으심은 자신을 드러내시는 하나님의 계시적인 인도를 따라,
선구자였던 요한에게 받으신 것이다.
인간들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실 주님이셨지만,
그는 인간 요한에게 자신을 숙이고, 하나님의 계시적인 드러내심에 순응하셨다.
예수님은 세례를 받으시자 그에게 성령이 임하셔서,
그에게 충만하신 성령의 임재가 함께 하셨다.
그가 성령의 충만한 상태에서 그가 자신에게 향하는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셨다.
성령이 충만하면 자신에게로 집중하는 것에서
자신을 넘어서는 하나님에게로 촛점을 맞추게 된다.
성령이 충만한 상태는 자신안에 하나님의 다스리심의 주권을 받아들이는 것이며,
자신을 극복하고 넘어서는 하나님중심의 태도로 그의 인도를 따르는 상태이다.
성령충만은 자신에게 촛점이 맞추어 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게 촛점이 맞추어, 자신이 하나님의 채널에 맞추어 살아가는 상태이다.
사명을 감당하기전에 먼저 자신을 이길수 있는 단계를 거치는 것은
공적인 일을 하기전에 사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상태에서
자신을 공적인 일에 맡길수 있는 단계로 나가야 할 것이다.
예수님의 받은 시험은 사사로운 일이나 자기중심적인 사고태도에서
타인들을 위하는 태도로 나가는 전단계로서
주님은 자신을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 진정한 하나님으로부터 오신 사명자이심을 보이셨다.
인생에는 여러가지 시험이 있다.
시간을 통해 오는 기다림의 시간들, 혹은 일정기간의 훈련을 거치는 과정들이 있다.
전문적인 일이나 기능을 습득하는데도 많은 시간이 요하며,
보다 나은 단계에나, 상급의 상태로 옮아가기 위해 여러가지 테스트를 거쳐야 한다.
인생의 삶의 현장에 곳곳에 자신을 훈련케 하는 역경이나, 고난의 기간이 있다.
지도자를 세울 때에도, 사람을 검증하는 기간이 필요하다.
성령은 그리스도인들을 시험을(자신을 넘어지게 하는 것) 이길수 있는 길로 인도한다.
때로는 은혜가 충만한 곳에 여러가지 시험이나 시련이 놓여 있기도 한다.
성령은 하나님의 사람들을 돕는 편에서 사람들을 돕고, 세우고, 그리고 인도하지만,
반면에 하나님의 편에서 사람들을 훈련하는 과정을 통과하게 인도한다.
예수님은 40일을 금식하셨다. 금식은 자신을 이기는 지름길이다.
금식은 하나님의 능력이 임하는 통로이다.
인간이 금식을 통해 자신(육성)을 이기고 자기한계에 부딪치며,
그안에서 하나님의 전적인 통치에 의존하게 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우선순위에 맞추어 자신안에 육성을 이기고,
하나님의 영을 접촉하는 영성을 이루게 한다.
반면에 사단은 인간을 시험에 빠뜨리고, 시험에 지게 유도한다.
인간에게 다가와 여러 가지로 인간을 유혹하며 미혹한다.
때로는 달콤한 말로 유혹하거나, 혹은 두려움을 주어, 사람들을 위협하기도 한다.
어리석은 가르침이나, 헛된 속임수로 사람들을 잘못된 길로 미혹한다.
사단은 예수님에게 그의 아들의 신분이나 권위를 걸고 유혹을 한다.
사단은 사람들에게 걸고자 하는 시험제안에는 상당한 전략과 모략을 갖고 접근한다.
고로 사람들은 그런 유혹이나 시험을 이기기가 쉽지않다.
그러므로 시험에 임하는 태도나 자세는 시험의 의도를 잘파악하여,
그 시험에 들지 않아야 할 것이다.
성도들이 시험에 드는 대부분은 자신속에 있는 걸림돌과 같은 편견이나
사로잡힌 생각때문에 그렇다.
예를들어 초신자들이 신앙생활을 하다가 쉽게 세상으로 넘어지는 것은
그만큼 세상적인 유혹이 그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세상적인 가치관이나 태도등이 강하게
그들자신에게 다가와 영형을 주므로,
쉽게 세상의 그릇된 습성에 빠져(자신이 알코올에 약한경우에
쉽게 알코올 중독에 돌이키게 되듯이말이다)세상에 다시 돌아가게 되는 것이다.
지금 예수님은 금식하신 상태라, 가장 음식에 대한 굶주림이 있는 상태였기에,
빵은 그에게 절실한 육체적인 요구에 필요한 것이다.
예수님은 돌을 가지고 빵을 만들수 있는 능력이 있는 하나님의 아들이다.
그런 예수님에게 그 자신을 위해서는 자신의 권능을 행사하지 않는다.
아담의 범죄는 자신을 벗어나지 못하는 자기중심에서
하나님앞에 명령을 어기고 불순종하여, 범죄하였다.
그런데, 예수님은 자신의 요구를 거부하고,
오히려 자신을 극복하는 것을 통해 시험을 물리친다.
예수님은 사단의 유혹이나 시험의 도전을 하나님의 기록된 말씀으로 방어하시며,
시험을 물리치신다. 우리에게 기록된 말씀은 하나님의 자기계시이며, 하나님의 뜻의 선언이다.
그 말씀은 예언되고 약속된 하나님의 창조와 능력의 사역이 나타난 하나님의 언어이다.
예수님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원래의 로고스로서의 말씀을
자신의 내면화를 통해(레마의 말씀:자신에게 주어진 말씀)
자신이 당하는 마귀의 시험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물리치신다.
성도들이 가지고 있는 자신안에 있는 믿음의 말씀
(하나님의 말씀이 자신에게 내면화된 영이요 생명인 말씀)은
자신의 믿음을 받쳐주는 버팀목의 역활을 하며,
여러가지 시험(사단에게서 오는)을 물리치는 공격용무기로 활용이 된다.
마귀는 인간에게 자신의 허구한 것을 과장하여, 유혹하며,
세상의 여러가지 것으로 인간을 이끌어 허왕되게 살도록 유도한다.
일확천금을 꿈꾸는 사람들, 하루 아침에 출세하려는 이들,
과정없이 목표에 도달하려는 이들이 있다.
마치 그들은 세상의 것을 쉽게 얻을수 있다는 착각을 하며 살아간다.
그런 세계관을 가지고 사는 성도들중에는 항상 3가지 시험을 조심해야 하는데,
세상의 물질세계를 세속의 눈으로 보는 안목의 정욕과
자신속에 있는 나약한 육체의 욕구에 쉽게 자신을 충동하게 하는 육신의 정욕과
자신을 허왕된 세상을 바람잡으려듯 자신의 세상영달에
뿌리를 둔 생각이나 태도에서 나오는 자신안에 있는 이생(이세상)의 자랑거리이다.
모두가 세상적인 유혹으로 허왕된 마음에 부딪쳐
자신을 옭아매는 시험의 수단으로 자신에게 다가온다.
헛된 꿈을 갖고 사는 이는 허왕을 좇아가다. 패가 망신한다.
사단은 자신이 교만하여, 저질른 죄의 대가로 그의 아름다운 지위가 박탈되어,
자신의 위치에서 탈선한 자이다.
그는 마치 자신이 모든 것을 가지고 있는 양 착각하며, 행세를 한다.
그리고 인간들에게 헛된 꿈에 부풀게 하여,
자기와 똑같이 망하게 하는대로 이끌어간다.
주님은 마귀가 거는 시험을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바르게 인용하셔서 물리치셨다.
말씀은 성령의 인도와 조명을 통해 바르게 인용하며,
해석하며, 적용할때에 말씀의 본뜻이 살아나며,
그 말씀이 자신에게 적용이 되며 성령의 역사가 나타나 자신을 변화시키며,
살아있는 주님의 메시지로 자신에게 능력으로 다가오는 것이다.
예수님은 마귀의 허왕된 꿈을 부추기는 유혹을 말씀으로 물리치셨다.
성도들에게는 오직 하나의 삶의 목적의식이 있다.
성도들 자신의 삶의 목표는 부귀영달에 도달하는 것이 아니고,
또한 자기성공에 도취되어 그것을(세상의 욕망들, 성공, 부귀영화)
좇아가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각자에게 주신 인생의 목적을 따라 살아가는 데,
그 목적은 자신의 생애안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주님의 뜻하심을 이루며, 그안에서 자신의 도달할 자기완성과
자기가 해야할 자기사명을 성취하는 일을 위해 살아가는 것이다.
마귀는 사람들에게 인생을 가장 쉬운 길(죄를 짓는 일이나
인생을 허비하는 일은 쉬운 일)로 빠지도록 이끌어 간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인생길은 모두에게 한번 주어진 인생이며,
결코 모두에게 쉬운 길은 아니다.
그리고 지름길보다는 길게 놓여진 마라톤의 경기코스와 같이
시간의 과정을 겪어야 살아갈수 있는 것이다.
모든 일에도 시간이 필요하며, 일의 성취도, 노력의 투자가 필요하다.
시간과 노력이 투자함이 없이 성공이나 소득을 얻으려는 것은
헛된 것을 좇아가게하는 것이다.
때로는 마귀는 쉬운 길로 인생들을 인도하여, 망해가는 쪽으로 유도한다.
사단은 예수님에게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당장 하나님의 아들로서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라는 것을 유혹한다.
사람들이 과대망상(지나친 자기능력과시)이나, 허왕된 꿈
(벼락부자, 헛된 명예와 뱌락출세만을 추구하는 태도)은 추구하지 않는 것이
자신을 건강하게 하며 사는 생활을 이다.
그렇지 않고 그런 헛된 것들을 추구하는 인생은 바람을 잡으려는 것처럼,
그런 사람들의 손에서 자기가 추구하는 허왕된 것들은 쉽게사라지게 마련이다.
모든 인생에는 하나님의 작정하신 뜻이 있으며,
각자 인생들에게 전능하신 하나님의 섭구체적인 리가 있지만,
동시에 인생자신이 감당해야하는 일들이 있으며,
옳은 것을 선택하며, 결단하여 이루어가는 책임이 있다.
인생들을 인도하는 하나님은 당연히 인간이 갖추어야 할 순종과
겸손의 근본적인 태도와
하나님에 대한 진지하고 성실한 자세를 요구한다.
또한 인생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부여받은 자신이 살고 있는
자신의 인생에 대해 어떤 경우라도
자신이 책임지는 태도로 사는 것이 필요하다.
신앙인이 빠지기 쉬운 실수는 자신이 편리하게 하나님을 이용하려는 시도이다.
신앙은 자신이 처한 문제들을 돕는 역활을 한다.
신앙인은 당연히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고 그분의 도움아래에 살아가는 것이다.
그러나 항상 자신의 신앙의 목적은 하나님에게 두어야 할 것이다.
목적이 변하여 수단으로 전락되게 해서는 안될 것이다.
하나님을 목적으로가 아니라 수단으로 대하는 태도는
신앙인 에게 자신이 주님을 믿고 주님을 중심으로 산다고 하지만
여전히 자신의 인생에 대해 자기가 주인노릇하는 것과 같다.
그런 태도는 자신의 신앙적인 활동이나 봉사를 조건부적인 신앙의 태도로 일관 하기 쉽다.
조건이 채워지지 않으면 쉽게 낙담하고,
더나아가 신앙의 깊은 단계로 나가지 못하는 얕은 신앙의 함정에 빠지기 쉽다.
그래서 기복적인 신앙의 맹점은 자신의 조건적인 태도로
하나님에 대해 자신의 신앙을 세우려는 것이며
그런 신앙은 자신의 영적인 상태를 항상 성장하지 못하는
어린이와 같은 유아기적인(자기에게만 관심을 갖고
하나님이나 타인에게 전혀 관심을 두지 않는태도) 자아중심의 신앙에 머물게 한다
그외 잘못된 신앙의 폐해중에는
종교적인 오용이나 남용은 사람들에게 많은 상처를 주며, 고통을 주기도 한다.
그릇된 영적인 가르침은 상식을 벗어나는 일을 하게 하기도 한다.
편협적인 신앙관은 자기안에 갇힌 소아적인 이기주의에 빠지기도 한다.
그런 신앙형태가 신앙을 가지고 사는 사람들을
형식적인 종교를 가진 사람들로 만들어 버린다.
예수님은 예수님 당시에 살고 있었던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들에게
그들의 잘못된 신앙이나 종교적인 행태에 대해 많은 책망을 주셨다.
당시에 조상들로 부터 받은 하나님의 율법에 철두철미한 종교인들에게
오히려 그들의 형식적인 신앙을 책망하셨다.
그것은 그들의 신앙의 중심에 하나님이 있지 않고
자기가 우상으로 놓여있어,
모든 종교적인 관습이나 실천을 자기중심으로 이해하며,
자기우상의 테두리안에서 외형적인 종교인의 삶을 추구하며 살아가는 것을 저주하셨다.
여기에 주어진 시험의 일을 통해, 첫사람 아담과 하와가 받은 사단의 유혹과 대비된다.
그들은 그 사단의 유혹과 시험에 걸려 자신들이 넘어지게 된 것을 생각케 하지만,
주 예수님의 시험은 그 시험을 통해 자신이 테스트를 넘어서,
진정한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공생애를 살기 시작하게 된다.
인간이 받는 시험은 인간의 욕심과 연결되어 있다.
첫 아담과 하와는 그들이 선악의 열매를 따먹고 싶은 자신들속에 있는
욕심을 극복하지 못하고,
그 욕심이 결국 자신들을 하나님의 위치에 까지 올려놓는 결과가 되었다.
하나님처럼 되려는 그들의 욕망은
그들을 더 낮은 인간수준이하의 타락의 구렁으로 몰아넣었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 40년이 세월에, 하나님을 의심과 불신으로 점철하여,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으로 힘들게 하였다.
결국 그들 출애굽을 한 해방세대는 광야에서 그들이 겪는 환경에서
오는 힘드는 삶의 조건과 하나님의 인도를 따르지 못하는 조급함과
자기들의 우상들(이집트의 우상들,
그리고 자기안에 있는 불신이나 불순종의 우상들) 때문에
거의 모두가 하나님의 약속을 받지 못하고 광야에서 죽어갔다
그러나 예수님은 마귀로부터 자신이 받은 시험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승리하므로써
주님을 따르는 성도들이나 올바른신앙을 가지고저 하는 모두에게 본보기가 되셨다.
그리고 그를 따르는 성도들도 주님과 같이 시험을 이기고 나가는 길을 열어주셨다.
예수님은 철저하게 자신의 힘이나 권한을 추구하지 않고,
전적으로 자신을 향한 뜻에 있어서나,
행함에 있어서 하나님을 따르는 신앙으로 시험을 이기셨다.
시험을 통관하는 자만이 합격이나 혹은 일정수준의 자격을 갖춘 일꾼으로
그 일을 하기에 적합한 사람이 된다.
시험받음은 자신의 능력이나 실력을 가늠케하는 요소로 작용하지만,
실제 시험에 임하는 것은 그다지 좋은 경험은 아니지만,
인간에게 시험을 받아야 하는 요소가 있게 마련이다.
공직자가 공직에 나가기전에 후보자를 검증하는 것도
그 사람을 판단하고, 살펴보고, 됨됨이를 파악하는 것이다.
시험을 받는 일중에 자신의 사람됨을 갖추는 시험이 어려운 시험이다.
자기를 극복하는 사람이 진정한 시험의 합격자인것이다.
자신을 이긴 사람은 세상에 그어떤 것을 정복한 것이나,
무엇을 얻은 것보다도 더 강한 자긍심을 갖게 하며,
자신을 이긴 사람은 어느 일에도 적합하게 일을 추진 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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