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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과 만화

REALITY KILLS – 만화와 무대에 올라온 전쟁이미지“이란 제목아래 베를린 막심 고르키 극장에서 지금 (3월20-26일까지) 전시회 및 연극이 진행 중이다

 

이 전시회를 개최하는 막심 고르키 극장측의 취지를 보면

 

21세기에 사는 우리는TV앞 안락의자에 편히 앉아서 전쟁을 스펙타클로 소비하고 주견 없이 한 표 던지는 인간들이지만 희생은 실지로 일어나는 일이라고 주의를 환기시키고

 

어떻게 하면 이런 인식하에 전쟁과 폭력을 올바르게 다룰 수 있을까, 매체를 통해보는 전쟁이미지란 도대체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제기함.

 

몽타주와 포토샵이 영상자료와 사진이 한 순간의 증거물이란 것을 신뢰할 수 없게 만드는, 이런 이미지가 지배하는 시대에 와서 손으로 그린 Comic이 - 한 사실관계가 이렇다고 매일 밤 무대에서 재현하여 직접 보여주는 극장과 함께 – 현실 미달이라는 자기결함을 숨기지 않고 그대로 드러내고 여유 있게 다룸으로써 공론의 광장에서 새로운 의미로 지각되고 있다고 - [어, 이곳 부처님을 두고 하는 이야기 같네]  - 분석하고

 

Comic과 극장은  우리가 흔히 역사 혹은 현실이라고 일컫는 것이 항상 조작된 것에 불과한 것임을 상기시키고, 동시에 이런 매체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낯설게하기(Verfremdung)가 TV 방송이나 글이 할 수 없는 주관적인 현실에 다가갈 수 있게 한다고 함.

 

이어 이런 예술형식이 정말 차별화된 대안적인 전쟁담론을 가능케하는 포럼을 제공하는 것일까, 어떻게 하면 사람과 사람간의 싸움을 동반하는 잔인성과 고통이 글과 이미지로 번역될 수 있을까라는 질문으로 테마를 구체화하고

 

전쟁이미지가 점점 불어나는 오늘날에 Comic과 극장을 동시에 사유하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목적이라고 함.

 

 

 

이 프로젝트관련 (70년대 말 독일정부가 적군파를 외부의 적으로 설정하고 여론까지 통제하던 시기, 좌파의 새로운 매체가 필요하다는 의식아래 1978년 몇몇 사람이 시작하여 지금 신사회운동의 유력매체가 된) taz지는 2011.3.22 이 프로젝트에 전시되는 3명을 소개하는데

 

말타 출신 조 사코의 만화 <보스니아>관련

 

조 사코는 대상화하여 최종결단을내리는역사서술에 빠지는 위험을 <팔레스티나>란 만화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르포만화수단으로 피한다고 함.

 

<보스니아>는 사코가 1995년 보스니아 전쟁이 한참 진행 중일 때 5개월 동안 거기서 (그 중 한 달은 고라즈데에서) 생활하고 만든 작품인데

 

사코의alter ego가 이야기의 중심에 서 있지 않고 오로지 받은 인상, 목소리, 그리고 정보를 고정하여 시각화하는 “관찰하는 매체”로만 작용하고

 

소재를 사람과 그들의 모티브를 중심으로 하여 늘어놓고, 티토, 빌 클린턴 등의 연설 인용문과 혼합시키고 역사적인 설명을 여기저기에 흘려놓고, 인터뷰대상을 그들의 기억하는 장소로 옮겨놓음으로써  단순한 영상이미지 다큐로부터 탈피한다고 함.

 

전쟁으로 인한 결핍, 상상 불가능한 잔인성 등이 이렇게 하여 견디기 힘든 윤곽을 드러내는데, 사코가 제공하는 컨텍스트는 단지 이런 것을 해석해보려는 시도이며 임의적인 조명이지, 조급한 이해나 전쟁신화화는 여기서 불가능하다는 것.

 

 

쟈크 타르디 관련

 

이는 신화화는 거리가 멀고 독특한 계몽을 지향하는 만화가로서 일찍이 1차 대전을 군인의 신체에 대한 무제한적인 명령권으로 현상화된 전도된 권력구조의 표현으로 그렸고

 

이 만화에서 전선에서 겪었던 일을 냉소적인 목적합리성으로 콤멘트하는 1인칭 화자의 형식으로 밑으로부터의 역사서술을 시도했다고 함.

 

거기서 잘린 몸, 갈기갈기 찢어진 신체, 내장, 피, 흙탕물 등을 주로 페이지 당 3개의 패널로 구성된 엄격한 형식에 배치하고 그 위에 냉소적인 글로 전쟁소재로서의 인간이 어떻게 기계와 마찬가지인 한 부속품으로 떨어지는가 보여준다고 함.

 

주말에 이 전시회에 가볼까 한다. 부처님 약 오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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