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교대제와 노동강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교대제와 노동강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손미아


1. 교대제가 어떻게 노동강도를 증대시키는가?


자본이 교대제를 도입하게되는 가장 큰 이유는 불변자본의 절약이다. 즉, 기계를 놀릴 수 없기 때문이다. 이 교대제가 노동강도를 증대시키는 경우는 크게 두가지이다. 교대제는 본질적으로 야간노동시간을 증대시키므로 절대적 노동일을 증대시켜서 절대적 잉여가치를 증대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 하나는 교대제로 인하여 야간노동시간에 주간과 동일한 업무의 하중을 가지거나 또는 더 많은 하중이 주어지게 됨으로써 상대적 잉여가치를 증대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렇게 교대제는 노동과정에서 절대적 상대적 잉여가치의 증대경향을 더욱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야간노동은 인간의 신체기능을 거스르는 것이며, 생체리듬을 파괴하면서 각성도를 유지해야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신체적 상황이 무시된 채 지금까지 대부분의 공장에서는 야간노동시간과 주간노동시간이 동일하다. 즉, 주야간 노동시간이 동일하다는 뜻은 상대적으로 야간노동시간에 육체적하중이 심화되고 노동강도가 세진다는 뜻이다.


2. 교대제와 노동강도가 노동자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1) 우리나라의 예


<표7-1>교대제 근무로 인한 노동력 재생산의 순환구조

   

      

   


기아자동차공장에서 교대제로 인한 노동강도강화는 크게 절대적 노동일의 연장으로 하루 휴식시간의 절대적 감소와 야간노동으로 생체주기가 파괴되는 야간시간에 업무량이 주간과 동일하거나 오히려 주간보다 더 많을때도 있어서 노동강도강화가 증폭된다는 데 있다.


노동시간의 사용이란 노동시간 동안 판매된 노동능력이 지출되는 방식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지표는 노동강도이다. 노동강도는 노동시간 내에서 피로를 회복할 수 있는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인 여유시간의 길이와 단위 시간에 노동능력이 지출되는 속도에 따라 달라진다. 여유시간이 줄어들고 노동능력 지출 속도가 증가하면 생산성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노동능력의 재생산을 위해 필요한 피로의 회복이 노동시간 밖에서 이루어져야 한다.1) 하지만 노동력 재생산을 위해 필요한 절대적 시간이 부족하고, 다른 일반사람들과 생활주기가 틀림으로 인하여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할 수 없는 주․야 2교대제 노동자들은 여유시간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


밤근무 때 가장 근무하기 힘든 시간은 졸음과 피로가 가장 많이 오는 새벽 3시를 전후한 시간이다. 인간이 노동을 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가장 적응하기 힘든 취약시간인 새벽시간에 노동은 노동자를 더욱 쉽게 피곤하게 만든다. 또한 생체리듬이 미쳐 적응하지 못한 상태에서 새벽시간에 이루어지는 점심식사는 위장장해뿐만 아니라 식곤증을 유발시킴으로써 노동자들로 하여금 더욱 힘든 노동을 하게 만든다. 이런 피로와 조음은 몽롱해지거나 주의력을 감소시킴으로써 새벽시간에 안전사고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야간근무때 피로와 졸음을 배가시키는 것은 휴식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교대제 근무로 생체리듬이 변하면서 낮 시간에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한 노동자들에게 낮근무와 같은 노동강도와 휴식시간은 노동자의 피로도를 더욱 높인다. 


“밤근무시 가장 힘든 시간은 새벽시간..., 두시부터 힘들죠. 아침 7시30분까지니깐..., 그 시간에 사실은 사람들이 자야 되는 시간이니깐..., 끝나는 시간까지 힘들다. 보통 야간 끝나고 차 한번 가보면 아시겠지만..., 차에 타면 다 자여..., 저절로 자여..., 시체처럼 자여...,2) 저같은 경우 가까우니깐..잠도 못자요..., 가까이 사는 사람의 경우는 옛날에..., 저도 있었지만..., 조암에서 내려야 되는데.. 발안까지 갔다오고..., 돌아오고.... 코 고는 사람이라도 있으면..., 그것 때문에 신경도 날카로워 지고..., 거의가 잔다고... ” id 12


“작업속도도 벌써 피곤하니까 차를 빨리빨리 빼주어야 되는데 아무래도 늦어지죠. 평상시 걷는 것보다, 그리고 실수 아까처럼 검사 실수도 많이나고, 졸음도 오고, 판단능력도 “에이 쯧 피곤하고 그러니까 한 이 정도면 되겠지” 뭐 이런 것들이죠.“ 품질관리부


“주간에는 그래도 이 정신력이 살아나잖아요? 그런데 야간에는 그 야간에 잘 시간에 일을 하니까. ..., 불량을 찾아야 할 때 시간이 좀 더 걸린다는 것과 정확성은 떨어져요.” id 115




2) 미국의 한 석유공장의 예


석유공장의 노동자들에게 과도노동시간과 휴식시간의 감소는 야간노동시간에 육체적 하중을 증대시키고 있다. 이러한 소견은 새벽 2-4시사이에 인간의 조절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을 통해서 알 수 있다. 또한 사고가 노동력의 유연화로 노동인력이 감소된 곳에서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교대제 노동자들의 과로노동은 노동강도, 수면, 피로, 짧은주기의 회복, 장기적인 건강문제, 사회적, 가정생활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노동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는 일의 스케쥴에도 영향을 미치게되어, 휴일수가 감소하게되고, 피로도가 누적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노동강도(육체적 하중)이 교대제 해결을 위해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다. 특히 야간노동시간에서의 노동강도가 문제이다.


3.교대제와 노동강도의 해결방법:


1) 근본적인 방법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야간노동시간이 없어지거나 줄어드는 것이다. 즉, 자본에 의해서 놀고있는 불변자본을 절약할 목적으로 기계를 밤에도 돌리고 있는 상황에서는 노동자들은 노동자의 주도적인 단결력에 의해서 야간노동시간을 없애야 한다. 한편, 사회적으로 야간노동이 반드시 필요한 산업분야에서도 야간노동의 업무의 하중을 줄이거나 야간노동시간을 줄여나가므로써 반드시 필요한 시간만을 야간노동시간으로 투여할 수 있도록 노동자의 정책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2) 교대체계를 만들 때, 과도노동, 과도노동시간, 야간노동시간, 노동인력, 휴일수 등이 고려되어야 하고, 교대스케쥴을 짤 때, 주간노동과 야간노동시의 노동강도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1) 안정옥. 2002, 「현대 미국에서 “노동시간을 둘러싼 투쟁”과 소비적 현대성: 노동, 시간과 일상생활」,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필자 강조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