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강북경찰서장, 서울청장 공개 비판 파문

View Comments

1. 이는 경찰 하극상일까? 아무리 경찰조직이라고 해도 상관에 대한 비판을 해선 안되는 조직이라고 할 수는 없다.  문제제기 방식의 부적절함에 대해서는 말할 수 있겠다. 이를테면 성과주의 부작용을 점진적으로 바꿔나갈 수 있는 방법을 채택해도 되었다는 의견이다. 이런 의견은 경찰 내부에서 나올 수 있겠는데, 이러한 공개 비판으로도 조현오 서울경찰청장이 성과주의에 대한 소신을 바꾸지 않고, 그게 물러나지 않는 상황을 보면 그런 점진적인 문제제기가 얼마나 현실성이 있는지도 의문이다.

 

2. 다른 국가들의 경우도 이런 과정을 거쳐서 경찰노조가 만들어졌다는 의견이 있고, 실제 이제는 경찰노조가 필요한 것 아니냐 하는 말을 하는 분들이 꽤 있다. 경찰노조는 필요하다고 본다. 그런데 참여정부 시절의 인권경찰 슬로건도 버리고 말 그대로 억압적 국가기구로서의 성격을 명확히 하고 있는 경찰조직에서 노조가 가능할 것인지의 여부는 미뤄두더라도 우선은 경찰의 성격 변화가 필요하지 않은가 싶다.

 

현재 경찰청에서는 경찰 인권위원회가 무력화된 상황이다. 경찰청 인권위원회는 2008년 6월 촛불집회 당시 경찰청 인권위원들이 경찰의 진압 방식을 문제삼아 전원 사퇴한 뒤 15개월 간 활동을 중단했고, 2009년 9월 3대 경찰청 인권위원회가 구성되었지만, 최근 경찰 고문수사 논란은 물론 각종 경찰조직 내의 인권사고에 대해 별다른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 그래서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것도 이런 이유일 터이다.

 

최소한 경찰조직 내의 자체 인권보호기구가 어느 정도 작동을 하면서 경찰에 대한 민중통제가 가능할 때 그 보완책의 하나로서 경찰노조를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경찰의 주된 기능에 인권 보호가 포함되지 않고 단지 치안만이 최고의 가치로 인정되는 상황에서 경찰노조는 자체 정화기구로서 무력할 것이다.

 

물론 하위 경찰노동자들의 권익대변기구로서는 경찰노조는 유의미하고 당장 필요하다. 하지만 이를 경찰에 대한 내부통제수단으로까지 격상시켜 볼 필요는 없으리라. 

 

3. 조현오 서울경찰청장이 성과주의의 화신인 것은 맞지만, 그만 성과주의 운운하는 것은 아니다. 성과주의는 교원평가제, 국립대학 교수연봉제 도입,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도입 등을 비롯하여 공공부문은 물론 전 사회적으로 광풍으로 내달리고 있으며, 성과 제일주의가 극성을 부린 것은 어제오늘의 상황이 아니다.

 

경찰청만 하더라도 경찰 성과주의(실적평가제)가 전국적으로 시행된 것은 2008년 7월 경찰청 지시가 있고난 다음부터이고,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전국 어디서나 실적경쟁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문제는 이러한 실적주의의 혜택을 받아야 할 시민들은 오히려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다는 점이다. 아마 경찰의 실적 올리기용 단속이나 검거에 열받아 본 적이 없는 이가 있을까. 점수 따기에 목을 매다보니 이게 용이한 사건에만 신경을 쓰고, 정작 중대 치안사건은 소홀하게 된다. 아래 링크한 기사들 중에서 시사IN의 기사가 강북서장의 항명을 이러한 MB식 성과주의가 자초했다는 측면에서 잘 검토하고 있다.
 
성과주의 내지 효율성 강화는 단지 경찰조직에만 들어맞지 않는 게 아니라 공공부문 자체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도입되어야 한다. 방만한 경영, 조직 확대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성과주의 잣대를 들이대지만, 이는 공공부문에 대한 민중통제, 시민 참여를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다.
 
4. 경찰 내부비판에 나선 채수찬 강북경찰서장에 대해 지지의견이 봇물이란다. 하지만 과연 그렇게 일방적인 것일까. 물론 성과주의 비판은 타당하지만, 경찰 내부의 파워게임의 양상이 작용하고 있음도 부인해선 안 된다. 경찰대학이 초래한 문제 또한 주의깊게 검토해야 한다. 
 
그리고 과거에 비해 시위 진압 수요가 줄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해 전의경을 해체하지 않으면서 인력을 낭비하고 있는 측면, 또한 전의경 감소를 이유로 직업경찰로 구성된 경찰 기동대를 창설하여 일선 치안수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측면을 성과와 실적에 대한 닥달로 메우고 있음 또한 지적되어야 한다. 시민들의 치안 수요가 있다고 하면, 바로 이런 상시 치안활동의 강화이지 실적의 향상이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

경찰 ‘성과주의’ 두달, 성과 따져보니 (내일, 고병수 송현경 기자, 2009-09-04 오후 1:12:46)
시민들 ‘부글부글’ 경찰도 ‘절레절레’
친지에 112신고 부탁 등 편법 판치고 스티커 남발
실적스트레스 시달려 … 잦은 단속에 시민 ‘짜증’
‘점수 이기주의’ 만연, 조직내 공조체제 약화 우려

 
성과주의 도입으로 검거실적이 눈에 띄게 개선되고 있지만 부작용 역시 만만찮게 터져 나오고 있다. 일부 지역 지구대에선 실적을 높이기 위해 동료나 사회 친구 등 친지에게 112신고를 부탁하는 등 편법이 판치고 있다. 112신고를 받고 출동할 경우 1건당 0.4점의 점수를 받을 수 있는데 신고출동 횟수가 개인 순위를 결정하는 탓이다.
  
단속이 심해지면서 시민 불만도 커지고 있다. 경부고속도로에서 버스전용차선으로 진입하다 단속에 걸린 한 시민은 “앞차 추월을 위해 버스전용차로에 진입한 것은 잘못이지만 시민안전이나 계도를 하기보단 스티커 발부에만 온통 관심인 듯한 경찰 태도에 실망했다”고 말했다.
 
하위직 공무원만 잡아내는 경찰 (내일, 고병수 기자, 2010-02-09 오후 12:43:03)
토착비리 단속 5개월 자치단체장급 한건 없어
구속률 4.5% … 묻지마단속 애먼 피해자 우려
 
 
특별단속 5개월이 넘도록 자치단체장급 이상 ‘거물급’ 적발은 한 건도 없으며 검찰에 구속의견으로 송치하는 비율 역시 4%대 수준에 그치고 있다. 반면 금품수수 보조금 횡령 등의 혐의로 적발한 하위직 공무원은 800여명에 달한다. 일단 잡고보자는 식으로 토착비리 단속의 가시적 성과만을 좇은 결과로 풀이된다. 이 과정에서 일선 경찰들은 노력에 비해 성과는 부진한데 따른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으며 자칫 혐의 없는 피해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마저 커지고 있다.
  
경찰, 인권침해 개선 노력 ‘시큰둥’ (세계, 김재홍 기자, 2010.05.14 (금) 18:47)
인권위 시정권고 횟수 매년 증가세 불구
“올해 목표는 전년 수준” 현상유지에 무게
쌍용차 농성 진압 등 불수용 사례도 늘어

 
강북서장의 서울경찰청장 사퇴 촉구 기자회견문&1문1답 (still life, 2010/06/29 11:21) 

 

살인 50점·절도 20점…검거실적 압박이 가혹수사 불러 (한겨레, 길윤형 송채경화 기자, 2010-06-28 오후 07:56:02)
범죄별로 점수…단순범→강력범 만들 우려
아동 성추행 등은 점수 낮아 소홀 대처도
시민단체 “고문수사, 인권경시 풍조도 한몫”
경찰 평가시스템 어떻길래
 
  
<한겨레>가 28일 확인한 서울청의 ‘2010년 수사·형사 업무성과 평가계획’을 보면, 시민들을 상대로 한 치안 범죄를 다루는 형사 부서의 경우 범죄별로 구체적인 점수를 정해 놓고 사실상 실적 경쟁을 유도하고 있다. 범죄별 기본 점수는 △살인 50점 △강도살인 70점 △방화·강간 20점 △13살 미만 강제추행 20점 △조직폭력 20점 등이다. 서울청은 이를 근거로 산출된 점수에 따라 산하 31개 경찰서를 가(14개)·나(16개)·다(3개) 등 3등급으로 나눠 관리해왔다. 경찰청 관계자는 “서울청이 ‘다’ 등급을 받은 경찰서 간부들을 상대로 지속적인 감찰조사를 벌이는 등 정도가 좀 지나쳤던 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런 실적주의에 대해서는 내부에서 꾸준한 비판이 이어져왔다. 서울 한 지구대의 경위급 간부는 “과도한 실적주의는 우리가 지켜야 할 국민을 실적의 ‘대상’으로 보게 하는 문제를 낳는다”며 “사소한 잘못을 한 국민은 훈방조처할 수 있는데도 실적을 올려야 하다 보니 국민을 순식간에 ‘거리의 횡포꾼’으로 만드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범죄별로 점수를 정해놓다 보니, 아동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 등 배점이 상대적으로 낮은 범죄에 대해서는 수사 의지가 약해지는 문제도 나타난다. 경찰청의 한 관계자는 “조현오 서울청장이 부산청장에서 경기청장으로 옮긴 뒤 한달 만에 터진 ‘김길태 사건’의 경우에도 성범죄에 대한 평가 점수가 낮아 경찰이 민첩하게 대응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반성이 (내부에서) 나오기도 했다”고 말했다.  

 
무리한 실적 압박이 ‘고문수사’로… 성과주의 1년여 만에 곳곳 부작용 (경향, 송진식·김기범 기자, 2010-06-29 00:19:01)
ㆍ강북경찰서장, 서울청장 공개 비판 파문
ㆍ일선 현장 업무왜곡 호소, 검거 건수 부풀리기 급증

 
28일 경찰청 등에 따르면 성과주의(실적주의)란 범인 검거실적 위주로만 경찰관들의 업무성적을 평가하는 제도를 뜻한다. 참여정부 시절에 ‘효율성’을 강조하며 도입됐지만 내부적으로 성과주의 평가가 본격화된 것은 강희락 경찰청장이 취임한 직후인 지난해 3월부터다. 조현오 청장은 특히 ‘성과주의의 전도사’로 꼽힌다. 경기청장 시절부터 성과주의를 강조했고, 올 초 서울청장 취임 후 성과주의를 시행한 결과 1~3월 5대 범죄가 전년 대비 6.6% 줄고 검거율은 7.5% 늘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성과주의는 본격 도입 1년여 만에 곳곳에서 부작용을 드러냈다. 경찰 수뇌부가 성과주의를 강조하며 가장 중시한 것은 ‘풀뿌리 치안’이다. 민생범죄인 강·절도 근절에 특히 공을 들였다. 지구대로 흡수 통합됐던 파출소를 되살린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강·절도 근절을 강조한 부작용은 양천서 고문사건으로 불거졌다. 국가인권위원회가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거나 고발한 고문 피해자 22명의 혐의는 모두 강·절도다. 인권위 조사 결과 양천서는 이들에게 관내에서 발생한 미해결 강·절도 사건까지 떠맡도록 강요했다. 지난해 4~9월 6개월간 검거실적을 부풀리거나 실적을 허위 입력하다 적발된 경찰관만 54명에 이르는 것이 국정감사에서 파헤쳐진 상태다.
 
일선 현장에서는 과도한 성과주의에 따른 고통과 업무 왜곡을 호소하고 있다. 서울의 한 경찰관은 “실적만을 지나치게 강요하고 무리하게 파출소를 부활시켜 가중되는 업무 스트레스가 이만저만 아니다”라며 “조 청장의 성과주의에 대한 불만이 조직 내에 팽배해 있다”고 밝혔다. 경찰청의 한 인사는 “실적이 나쁘다고 해서 그 경찰관을 무능하고 불성실하다고 단정지을 수 있느냐”고 말했다.
 
실적만을 강요하다보니 경찰서장들은 관내 치안수요 특성에 따라 인사에서 울고 웃어야 하는 형편이다. 서울 강남·종로·남대문 경찰서 등은 관내 강력사건과 집회시위가 많다보니 타 관서에 비해 성과·실적 평가가 후한 편이다. 반면 양천서·강북서처럼 치안수요가 비교적 적은 지역의 서장들은 무리하게 부하직원들을 다그쳐서라도 실적을 내 평가를 받아내야만 하는 형편이다. 채수창 강북서장은 “순찰도 내팽개친 채 절도범 잡으라고 다그치면서 자괴감을 느꼈다”고 고백했다. 고문수사 파문이 인 양천서도 지난 2월 형사계장을 없애고 보통 한 명씩 두는 강력계장을 두 명으로 늘린 조직개편을 해 과도한 실적경쟁을 부추긴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또다시 도마에 오른 경찰대 (한국, 허정헌기자, 2010/06/29 02:31:53)
[경찰 하극상 파문] "엘리트 의식 탓 수뇌부 불신" 분석… 상층부 '파워 게임' 견해도
 
"과도한 실적주의 그만둬라" vs "성과 없어도 동등대우 깨야" (한국, 남상욱 김혜영기자, 2010/06/29 02:32:07)
[경찰 하극상 파문] 채 서장 "허위보고·고문사건도 실적경쟁 후유증"
조 청장 "해당 팀에만 국한된 잘못일 뿐" 선긋기
출신-직분 인식差·책임 떠넘기기 영향 분석도

채 서장은 28일 기자회견에서 조 청장의 평가 방식에 가장 큰 불만을 제기했다. 강북서는 올해 3월부터 6월까지 4개월 연속 실적 평가에서 서울시내 31개 경찰서 가운데 최하위를 기록했지만 이는 강북서가 아니라 '검거 실적을 중시하는 평가 방식'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울경찰청은 실적평가 결과에 따라 4개월간 '떼 감찰'을 실시하는가 하면, 서장의 구내식당 이용 여부나 업무 중 양로원 봉사 등까지 언급하며 채 서장이 업무 의지가 없다고 못 박았다. 조 청장은 이날 "채 서장이 오기 전 중위권을 유지하던 경찰서가 4개월 꼴찌 하는 건 서장이 (업무는) 안 챙기고 다른 일에 관심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질책했다.
 
출신과 경찰직분에 대한 인식의 차가 화를 키웠다는 지적도 있다. 외무고시 출신인 조 청장은 원칙과 성과를 강조하는 것으로 유명한 반면, 채 서장은 검찰을 경쟁 상대로 수사권독립과 인권보호 등 경찰의 위상정립을 강조하는 경찰대 1기 출신이라는 점이 이러한 갈등의 배경이 됐다는 해석이다. 조 청장은 "종암서장 시절 직원 한 명이 수배자 48명을 잡는데 다른 직원은 한 명도 못 잡는 걸 보고 같은 월급 받는데 누군 일하고 누군 노느냐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성과주의 원칙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조현오 청장의 '성과주의' 극과극 평가 (한국, 이성기 강지원기자, 2010/06/29 02:31:39)
[경찰 하극상 파문] "당장 보여주기 위한 일에 매달려 무리한 수사"
"국민 생명·재산 지키는 치안행정에 당연한 일"
 
조 청장의 좋은 취지와 달리 성과주의가 과도한 실적 경쟁과 무리한 수사라는 부작용을 가져왔다는 게 일선 경찰의 전반적인 분위기다. 일선서의 한 형사계장은 "당장 보여 주기 위한 일에 매달리다 보니 인지사건 등 시간이 걸리는 사건은 배당을 받기 꺼리는 분위기"라고 했다. 강력계의 한 형사는 "무분별한 실적경쟁이 아니라고 주장하지만 조금만 실적이 떨어지면 서울청에서 떼로 감찰을 내려와 미행에 사생활까지 들쑤시니 무리하게 일을 처리할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성과주의 자체보다 조 청장의 평가 계량화 등 독특한 운영방식과 보신주의 리더십을 문제 삼는 목소리도 있다. 일선 경찰서의 한 형사는 "개인별 성적순위를 그래프로 표시하고 숫자를 어찌나 강조하는지 동료들 사이에선 서울청장이 아니라 통계청장으로 불린다"고 했다. 범인을 찾기 힘들거나 문제의 소지가 있는 사건은 아예 보고도 하지 않는 관행이 조 청장 취임 이후 늘었다는 주장도 있다.
 
긍정적인 평가도 적지 않다. 한 경찰서의 형사과장은 "기존에는 일하지 않는 경찰에 대한 불만이 상당했는데 성과주의 도입 후 합리적인 평가가 가능해졌다는 의견이 많다"고 했다. 
 
경찰 내부비판 채수찬 서장에 지지의견 봇물 (미디어오늘, 2010년 06월 28일 (월) 19:11:07 조현호 기자)
"실적주의 경찰 사퇴하라"는 기자회견 이후 직위해제 당해 
  
MB식 성과주의가 자초한 강북서장 항명 (시사IN [146호] 2010.06.29  10:22:22 정희상 기자)
고문 수사 망령이 부활했다. 서울 양천경찰서 경찰관 4명이 고문 혐의로 구속됐다. 대다수 일선 경찰은 수뇌부의 ‘성과주의 치안정책’을 고문의 배후 주범으로 지목한다. 
 
[분석] 경찰 하극상, 그들도 말하지 않는 갈등의 원인 (프리존뉴스 전경웅 기자, 2010-06-29 오후 1:00:09)
채수창 강북서장, 사표 내며 실적중심주의 비판
지난 정권 ‘대못’과 경찰 조직의 경직성이 혼재된 문제
  
 
요즘 경찰, 순찰차 세워놓고 돌아다니는 이유 (참세상, 김용욱 기자 2010.06.29 11:30)
채수창 서장 “경찰, 순찰차 세워놓고 검거만 열중”
   
채 서장은 “경찰서 등급제에 의한 평가기준의 핵심은 검거에 있다 보니까 일제 검문검색을 하게 되는 거고, 그 파장으로 양천서 고문사건도 나온 것”이라며 “조직문화의 일환으로 나온 거라 확실하게 새로운 지휘부가 들어서서 새로운 경찰문화를 만들지 않으면 제2의 양천서 사건이 터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검거 위주의 실적주의를 통해 4개월 연속 최하위 등급을 받은 것을 두고는 “경찰의 기본임무라는 게 도둑 잡는 것만이 경찰임무의 전부가 아니”라며 “범죄 예방을 위한 순찰근무, 교통소통 및 안전근무, 112 신고를 받아 대 국민 직접 서비스 등도 경찰의 임무에 많은 부분인데 나머지는 다 도외시하고 검거를 할 수밖에 없는 분위기로 자꾸 유도해나가는 조직문화를 책임지는 사람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채 서장은 경찰서 등급제에 대해 “등급제는 전화친절 이런 것들도 점수에 있지만 그런 것 가지고 점수 올리긴 상당히 어렵다”면서 “검거점수가 제일 많은 비중을 차지하니까 모든 직원이 검거에 매달릴 수밖에 없고, 결국 그렇게 되면 주민들한테 피해가 간다”고 밝혔다.
 
“없는 사건 만들란 말이냐” 강북서 경찰들 불만 표출 (한겨레, 김민경 기자, 2010-06-29 오후 07:54:01)
누리집엔 서장 지지글 수백개 
 
[뉴스분석] 내우외환 경찰 어쩌다 이지경에? (한겨레, 길윤형 송채경화 기자, 2010-06-29 오후 08:38:59)
시위진압 등 무리수 거듭해도 ‘지휘부 영전’
법치 앞세워 ‘검거 닦달’ 일선 경찰 압박감
기업식 성과주의 ‘인권경시’ 부추겨 
 
경찰 내부와 전문가들은 현 정부 출범 뒤 검찰·경찰이 한목소리로 강조한 ‘법치주의 확립’ 구호가 실상은 처벌과 단속, 규제 등으로 흘러 상대적으로 인권을 경시하는 풍조가 생겼고, 여기에 현 경찰 수뇌부가 강조하는 실적주의가 맞물려 부작용을 낳고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소속 한 간부는 최근 사태에 대해 “새 정부 들어 공기업에 도입했던 기업식 성과주의를 큰 고민 없이 공무원 조직에도 적용했는데 이게 경찰조직에서는 탈이 났다”고 진단했다. 경찰에 무리하게 실적을 요구하면, 경찰은 보호 대상인 국민을 잡아들여 실적을 채울 수밖에 없고, 그런 과정에서 양천서 고문 같은 사고가 터지게 된다는 것이다.
 
경찰 수뇌부가 검거 실적 등을 중요한 인사 기준으로 삼았기 때문에, 진급에 목을 매는 중간 간부들이 일선 경찰관들을 심하게 압박하게 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서울청의 경우 ‘경찰서장 평가제’를 통해 각종 실적 등을 토대로 순위를 매긴 다음 희망하는 보직 등을 주는 기회를 제공하고, 성과가 나쁜 서장은 6개월 만에 교체하겠다는 초강수를 뒀다. 이런 구도 속에선 어떻게든 성과를 끌어올리려고 발버둥을 칠 수밖에 없다. 
 
서울 경찰서장들 ‘성과주의’를 말하다 (서울, 김효섭·백민경·이민영기자, 2010-06-30  1면)
‘실적’의 딜레마…범인검거 9.0점 범죄예방 8.2점 조직운영 7.2점 
  
서울시내 경찰서장들은 채수창 강북경찰서장의 ‘하극상’ 파문을 몰고 온 ‘조현오식 성과주의’가 범인 검거나 범죄 예방에는 탁월한 효과를 내고 있지만 경찰조직과 주민 만족도는 떨어뜨리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는 일선 지휘관들이 실적주의를 ‘양날의 칼’로 보고 있다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전문가들은 성과주의의 장점을 인정하면서도 치안서비스는 결국 주민만족도를 충족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29일 서울신문이 서울시내 경찰서장들을 대상으로 성과(실적)주의와 관련한 긴급 설문조사를 한 결과, 서장들은 10점 만점에 범인 검거에는 9점, 범죄 예방에는 8.2점, 인사 등 조직운영에는 7.2점을 줬다. 설문대상은 서울에 있는 31개 경찰서 중 강북서를 제외한 30개 경찰서장이었다. 이 중 15명이 답변했다. 서장들은 성과주의가 범인검거에는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평가했다. 15명의 서장 중 절반에 가까운 6명은 만점인 10점을 주기도 했다. 
 
F서장은 “성과주의를 한마디로 말하면 ‘싫지만 해야 하는 것’”이라면서도 “직원들의 장기피로감은 무척 크다.”고 털어놓았다. 주민 만족도 하락을 걱정하는 일선 지휘관들도 많았다. G서장은 “주민들은 경찰을 친절도 등으로 평가하지만 범인 잡는 것이 발등의 불인데 그게 되겠느냐.”면서 “현실적으로 낮아질 수밖에 없다.”고 평가했다. 곽대경 동국대 경찰행정학과 교수는 “조직목표 달성을 위한 성과주의는 필요하다. 부족한 부분이나 잘못한 점은 피드백을 통해 수정하는데도 효과적”이라면서도 “단순한 건수가 중요하지 않고 대민서비스, 공정한 형사처리절차 등이 더 중요한 만큼 정량평가보다는 정성평가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력사건 많은 강남권 ‘호평’…외국인 많은 서남부 시큰둥 (서울, 정현용·김양진·윤샘이나기자, 2010-06-30  5면)
지역별 엇갈린 평가 
  
살인·강도·성폭력 등 강력사건이 상대적으로 많은 강남 지역과 남동부 지역 경찰서장들은 ‘조현오식 성과주의’가 범인 검거에 탁월한 효과를 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들 지역 서장들은 29일 서울신문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범인 검거’ 항목에 10점 만점에 10을 줬다. 민생범죄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서북부 지역 서장들도 범인 검거 효과 항목에 높은 점수를 줬다. 반면 외국인 범죄가 많은 서남부 지역은 이와 달랐다. 내국인 범죄자보다 신원파악 등이 어려워 범인 검거에 난항을 겪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서장들은 성과주의 부작용을 막기 위해 주민 만족도 등을 도입하자는 의견을 냈다. 서울경찰청도 실적주의에 대한 일선의 불만이 높아지자 정성평가(주관적 평가)를 도입하는 등 보완책을 마련했었다. 

 

--------------------------------------------

2010. 7. 31
경찰의 성과주의, 이건 계속 추적할 필요가 있다. 공공부문에서 성과주의를 강제한 폐해를 가장 극명하게 보여주기 때문이다. 
 
성과주의가 고문을 사주한다 (한겨레21 2010.07.09 제818호, 임인택 기자)
[이슈추적] 포상뿐 아니라 감점 제도까지 도입…
잡범·서민 잡아들이기에 자괴감 들끓는 경찰 조직, 나 몰라라 하는 수뇌부 
 
이번엔 현직 경찰들이 스스로를 ‘피해자’라 부르며 봇물 터진 듯 지휘부를 실명 비판하고 있다. 성과주의 개선 요구와 책임론이 워낙 거세, 현 사태의 또 다른 원인이라 할 공권력의 ‘인권 경시 풍조’는 되레 논의되지 않는 분위기다. 서울 관내 한 경찰관이 요즘 현장 분위기를 간추려줬다. “정작 주인은 피해 사실도 모르는데 그 집 고물을 가져간 노인네를 잡아들이기도 하고, 개인적으로 화해하거나 처리할 수 있는 것까지 잡아들이죠. 선처야 법원이 하면 된다는 식으로. 경찰은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만 해도 점수니까요. 2007~2008년 지방에 있을 땐 이렇지 않았거든요. 그땐 잡범이나 서민들 잡으면 ‘네가 경찰이냐’ 이런 욕까지 먹었어요.”
 
자괴감은 두말할 나위 없이 ‘성과주의’에 가닿는다. 이아무개 경관은 “얼마나 많은 무고한 시민이 입건되는지… 얼마나 많은 청소년(초등학생 포함)이 길을 지나가다가 검문당하고… 약자라는 이유로 훈방이 가능함에도 실적에 눈멀어 형사처벌하는 사례가 얼마나 많은지… 가까운 동료들을 보아도 실적주의의 부작용이 심각하다”고 호소한다. 지난 6월30일 경찰청 내부 게시판에 실명으로 올린 글이다.
 
검거 실적을 계량화하는 경찰 성과주의 제도가 주목받은 건 지난해 2월부터다. 조현오 서울지방경찰청장(2010년 1월 부임)의 공이 크다. 그해 초 경기지방경찰청장에 부임한 그는 지구대·파출소 성과주의를 도입했다. 제도 시행 첫 달의 실적은 경이롭다. 경기 관내 강절도·수배자 검거가 전년 동월 대비 233% 넘게 증가한다. 강도 24건, 절도 795건, 지명수배자 6736건이 처리된 결과다.
 
추세는 계속된다. 그해 2~4월 석 달 동안 민생침해 사범(강절도·갈취폭력·약취유인 등) 검거 실적이 3만7804건을 기록해 전년 같은 기간(1만2687건)에 견줘 198%의 증가치를 보였다. 올 3월 강절도만 966건이 검거됐다. 전년 같은 달은 물론 지난달보다도 50% 안팎이 증가한 수치다. 경기경찰청은 2009년 3월부터 다달이 으뜸순찰팀·형사팀을 선정해 특진, 포상(금전·휴가), 인사상 인센티브 등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다. 경찰청마다 운용 방식을 조금씩 달리하고 있지만, 이른바 ‘조현오식 성과주의’의 뿌리이며 뼈대다.
 
경찰의 성과 평가 및 우대는 이전부터 존재해왔다. 단 조현오식 성과주의는 ‘가점’뿐 아니라, 실적이 낮은 이에게 인사상 불이익이나 감찰 등 ‘감점’을 준다는 점에서 크게 구별된다. 제도를 운영하는 부서가 감찰을 담당하는 청문감사실이란 점이 잘 웅변한다. 문제는 일선 경찰의 지적대로, 불이익을 피하기 위한 경찰의 마구잡이 실적 경쟁을 부르는 구조다. 경기경찰청의 실적을 뜯어보면, 상대적으로 범죄의 흉악성이나 피해 정도가 덜한 절도범 검거의 증가세가 두드러진다. 절대 수치로도 압도적이다. 제도 시행 첫 달부터 석 달 동안의 실적에선 강절도가 1만2362건(전체 민생침해 사범의 32.7%)인데, 첫 달 실적을 보면 강도 검거 수는 전년 2월치와 비교했을 때 5건이 증가한 반면 절도는 541건 늘었다. 전년보다 3.13배 많이 붙잡은 셈이다.
 
물론 이 수치만으로는 마구잡이 수사나 인권침해가 얼마나 유발됐는지 판단하기 어렵다. <한겨레21>은 경기경찰청에 지난해 또는 지난달 선정된 1~5위 으뜸순찰팀·형사팀의 검거 실적 내역을 요청했다. 사건 개요, 피의자 연령, 피해 규모를 분석해 정량이 아닌 정성 평가를 하기 위함이다. 경기경찰청 실무자는 “올 1월까지의 자료는 모두 폐기했고, 2월 이후 사건 보고는 갖고 있다”면서도 공개를 거부했다. 경기경찰청 홍보실 관계자는 “자료가 좋게 쓰일 것도 아니고, 서울경찰청 문제인데 경기경찰청에서 굳이 자료를 주기는 그렇다”고 말했다.
 
대신 수많은 경찰 공무원들이 실적의 ‘속살’을 구체화해준다. 6월29~30일 이틀 새 경찰청 내부 게시판은 성과주의의 실체와 지휘부의 무책임을 비판하는 현역 경찰들의 실명 비판이 100건가량 이어졌다. “지구대 직원이 빈집털이 절도범을 검거할 확률이 얼마나 된다고 생각하나요? 거의 제로에 가깝다고 봅니다. 매일 ‘중고나라’나 뒤져서… 관내 절도 사건 수십 건 터져도 중고생들이 절취한 PMP 중고나라로 검거해 건수 올리는 게 진정한 절도범 검거인가요?”(배◯◯ 경관)
 
그간의 사건 보도가 이들을 방증한다. 폐지를 줍는 이아무개(62·서울 용산구)씨는 지난해 11월 배달용 신문 30부를 들고 가 고물상에 넘긴 혐의로 입건됐다. 종이값으로 받은 1600원의 대가치곤 아주 쓰다. 당시 신문 배달원도 처벌은 원치 않는다고 했단다. 서울 관내의 한 경관은 “술에 취한 사람을 그냥 귀가시키면 실적이 안 되니까, 지인을 통해 112 전화를 하게 한 뒤 처리하는 경우도 있다”고 기자에게 말한다. 그래서 게시판엔 이런 글도 있다. “(실적의) 80%가 가짜랍니다. 전에 훈방하고 민사관계 상담 종결하던 것을 억지로 입건하는 등….”(어◯◯ 경관)
 
지난해 4~9월 54명의 경관이 실적을 조작했다 적발되기도 했다. 국정감사에서 밝혀진 사실이다. 김태원 한나라당 의원이 공개한 자료를 보면, 서울 혜화경찰서의 한 경위는 하나의 공갈 사건을 피해자별로 나눠 전산 입력을 했다 들통났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경찰청 소속이 19명으로 1위, 경기경찰청 소속이 9명으로 2위를 차지했다.
 
그럼에도 이 모든 폐단이 ‘성과주의’로만 해석되는 데엔 무리가 있다. 오창익 인권연대 사무국장은 “10만이나 되는 조직을 관리하는 데 정밀한 평가 시스템은 필요하다”며 “다만 언제나 원칙이 인권에 맞춰져야 한다”고 지적한다. 채 전 서장부터 “실적 평가를 하지 말자는 것이 아니다”라며 “법을 집행함에 있어 절차를 얼마나 잘 준수하고 얼마나 인권을 우선시했는가를 기준으로 성과를 평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 양천경찰서 고문 사건은 조현오 서울경찰청장 부임 이전에 발생했다. 현 정부의 ‘인권 경시’ 풍조가 또 다른 근원으로 지목되는 까닭이다. 이명박 대통령만큼 ‘법질서 확립’을 강조한 대통령도 드물다. “법질서 확립이 선진화의 핵심 인프라”라는 것이다. 결과는 촛불집회 과잉 진압, 국가인권위 축소, 서울광장 봉쇄, 용산 참사, 쌍용차 파업 진압 등으로 나타났다. 경찰의 실적주의만으로 “한국의 인권 상황이 (이명박 정부 들어) 전반적으로 역주행”(국제앰네스티 발표)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상징적으로, 촛불집회 국면에서 인권위가 “경찰의 과잉 진압으로 집회 참가자들의 인권이 침해됐다”고 발표했지만 법무부와 경찰은 반발했다.
 
일선 경찰은 조직 수뇌부의 책임론을 강하게 제기하고 있다. 전·현직 하위직 경찰 공무원으로 구성된 ‘대한민국 무궁화클럽’은 실적주의가 경찰 가혹행위의 원인이 됐는지 등을 조사해달라는 진정서를 지난 6월30일 제출하며 “실적 경쟁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민주노동당 등은 강희락 경찰청장과 조현오 서울경찰청장이 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일단 조 청장은 “내가 와서 강조한 성과주의와 양천경찰서 가혹행위는 관련이 없다”며 “오히려 예전의 성과주의를 완화시켜왔다”고 말했다. 양천경찰서 사건 또한 해당 팀의 문제로 국한시켰다.
 
하지만 논란이 쉬이 가라앉진 않을 전망이다. 조 청장이 경기경찰청장 시절 으뜸팀을 포상할 때마다 “과도한 실적 경쟁이나 무리한 단속으로 주민에게 불편을 끼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는데, 이것만으로 제도의 부작용에 대한 책임이 덜어지는 것도 아니다. 게다가 채 전 서장은 항명 파동과 관련해 중징계를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일선 경찰과 시민사회의 더 큰 반발이 이어질 공산이 크다. 채 전 서장은 “모든 책임을 일선 현장 경찰관에게 미루면서 조직원 잘못에 절대 관대하지 않겠다고 말하는 지휘부의 무책임하고 얼굴 두꺼운 행태에 분개한다”고 말한 바 있다.
 
강희락 경찰청장은 제도 개선을 지시했다. 그러나 사태가 일단락될지언정, 현 공권력의 태도가 달라질지 내다보긴 어렵다. 한 경관은 이렇게 사태를 정리했다. “성과주의-집중 감찰-인사 조치-스트레스 과로사-고문-구속-항명-망신.” 하지만 이 사이에 ‘인권’과 ‘기강 해이’는 들어 있지 않다. 무궁화클럽 전경수 회장은 “과도한 실적 압박을 받다 보면 결국 그 피해는 국민에게 갈 수밖에 없다”며 “사람 한두 명을 바꾼다고 해결되는 게 아니라 제도를 바꾸고 경찰 민주화가 진행돼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고 말한다. 한 경관은 “(성과주의 문제는) 국민을 섬기는 대상이 아니라 규제 대상으로 본다는 것”이라고 경찰청 내부 게시판에서 지적했다. 이야말로 공권력의 본분이 ‘인권 수호’에 있음을 말해준다.
 
-------------------------------------------- 
경찰 성과주의는 비판을 내쫓는다 (한겨레21 2010.07.30 제821호, 임인택 기자)
[초점] 고문 사건 이후 지도부 비판했다 끝내 파면당한 채수창 전 서울 강북경찰서장, 승복 않고 행정심판 제기하기로 
 
서울 양천경찰서의 고문 사건 이후 경찰의 실적 평가 시스템을 비판하며 이른바 ‘항명 파동’을 일으킨 채수창(48) 전 강북경찰서장이 파면됐다. 파면 결정은 현행 국가공무원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 조처다. 경찰청은 중앙징계위원회(위원장 김학배 보안국장)를 열어 “총경급 간부인 채 전 서장이 경찰 내부의 공식적인 의사전달 경로를 거치지 않고 기자회견을 통해 직속 상관인 조현오 서울경찰청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등 경찰 지휘부를 공개적으로 비판한 것은 국가공무원법상의 성실 의무와 품위유지 의무를 위반해 파면이라는 중징계가 불가피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7월22일 밝혔다. 앞서 징계(요구)권자인 강희락 경찰청장은 채 전 서장에게 중징계를 내려달라고 중앙징계위에 요구했다.
 
채 전 서장은 지난 6월28일 양천경찰서 고문 사건이 근본적으로 지휘부의 과도한 성과주의에 기인한다며, 조현오 서울경찰청장의 동반 사퇴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연 바 있다. 조 청장은 경기경찰청장 시절인 2009년 지구대·파출소 성과주의를 도입한 장본인이다. 검거 실적을 계량화하고 이에 따라 불이익도 주는 제도를 확산시켰다.
 
파면 결정에 경찰 안팎은 크게 동요하는 눈치다. 애당초 성과주의의 부작용을 성토하는 일선 경찰들의 지지가 컸다. 상당수는 관직을 걸고 멍석을 깔아준 채 전 서장에 대한 응원이기도 했다. 경찰청장도 지체 없이 제도 개선을 지시했고, 현재 경찰청 지식성과관리계에서 대책을 마련 중이다. 한마디로 제도의 폐단을 인정했다는 얘기다. ‘좌절’과 ‘분노’가 발화한 대목이다. 채 전 서장은 파면 직후 <한겨레21>과의 인터뷰에서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결과”라고 말했다. “(기자회견이 계기가 되어) 벌써부터 현장에선 성과주의(의 폐단)가 많이 바뀌고 있다. (기자회견이) 정상적 보고 절차를 밟지 않은 잘못이 있지만, 파면까지 내릴 정도의 잘못이냐”는 것이다.
 
경찰 지휘부를 공개 비판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100% 다 잘했다고 말하는 게 아니다. 정상적인 보고 절차를 밟지 않은 점은 잘못됐다고 시인한다. 책임도 느낀다. 하지만 보고해서 다 반영이 되고 개선된다면 그렇게 했을 것이다. 이젠 주장했던 내용까지 묻어버릴 만큼 센 결과가 나왔다. 정말 뜻밖이다.
특정 개인을 탓하려기보다, 주장했던 내용이 조직과 지휘부에서 받아들여지길 원한 것이다. 그런데 (아예) 내쫓아버리려고 한다. 도저히 승복하기 어렵다.
 
경찰청 중앙징계위원회가 구성된 형태나 조사 과정은 수긍하는가.
위원회는 모두 5명(치안감 1명, 경무관 3명, 민간인 1명)으로 구성됐는데, 경찰대 출신이 한 명도 없었다. (채 전 서장은 경찰대 1기 졸업생이다.) 중앙징계위원회는 사안에 따라 구성되는 걸로 알고 있다. 경찰 간부 중엔 경찰대 출신도 있는데, 이번 징계위에서는 일부러 다 뺐다는 느낌을 받았다.
 
승복을 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다른 계획을 마련하고 있는가.
소청심사와 행정심판을 제기할 예정이다. 법적으로 내 주장의 타당성을 입증하려 한다. 충분히 입증할 수 있다고 본다.(채 전 서장은 징계 결정 30일 안에 행정안전부 소청심사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재심 결과도 받아들일 수 없을 땐 다시 60일 이내에 파면 결정을 취소해달라는 행정소송을 낼 수 있다.)
 
채 전 서장은 쓰게 웃었다. 경찰대학에 입학한 이래, 30년 가까이 관복을 벗어본 적이 없다. 채 한 달이 되지 않는 기간에 운명이 뒤바뀌고 있다.
충정인지, 영웅심인지, 항명인지, 애원인지 알 수 없다. 무엇이든 ‘대가’가 너무 크다. 채 전 서장이야말로 자신의 행동을 저 홀로 책임지는 형국이 됐다. 파면 경찰관은 정상 퇴직자와 견줘, 연금을 절반밖에 받을 수 없다. 앞으로 5년간 공무원이 될 자격도 제한된다.채 전 서장은 말했다. “자부심과 명예로 30년을 살았습니다. 충정을 몰라주는 것 같아 많이 서운합니다.” 지나치게 상투적이다. 그것밖에는 할 말이 없기 때문일 것이다.

 

----------------------------------------------
채수창 '살신' 뒤 등급평가제도 폐지됐다 (미디어오늘, 2010년 08월 12일 (목) 23:17:20 조현호 기자)
1일 전면폐지 통보, 자율적 인센티브제로 전환···강북서 14등서 6등으로 
 
줄세우기식 검거 실적 경쟁을 유발하는 평가 제도의 폐지와 책임자 사퇴를 촉구하며 관복을 벗은 채수창 전 강북경찰서장의 문제 제기 이후 서울경찰청이 '문제'의 평가제도를 전면 폐지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12일 확인됐다. 또한 채수창 전 서장이 서장 재직 중 강북경찰서가 연속으로 꼴찌를 한 데 따른 불만의 표시로 항명을 했다는 일부 경찰 수뇌부와 언론의 주장과는 달리 강북서는 주민 만족도 비율을 높이는 방식으로 평가제도가 개선된 이후 우수경찰서로 선정됐던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이에 따라 양천경찰서 고문수사 파동으로 시작된 경찰 내 갈등과 과도한 실적경쟁을 부른 제도가 채 전 서장의 문제 제기에 따라 정상화된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12일 서울경찰청 경무과에 따르면 올해 초 조현오 서울경찰청장(현 경찰청장) 취임 이후 실시된 등급별 관서관리제도(경찰서별 평가제도)가 지난 1일자로 전면 폐지됐다. 이성원 경무과 기획예산계 경위는 "각 경찰서에서 평가제도가 폐지됐다고 8월1일자로 통보했다"며 "경찰청에서 하는 평가(3∼4년부터 경찰청에서 실시해온 치안종합평가)는 있지만, 이는 일에 대한 점검과 부정적이거나 미흡한 부분에 대한 개선 또는 보완 차원이지 서울청에서 해온 것처럼 등수를 매기는 상대평가방식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또 "서울청 자체로 실시했던 평가제도는 전면 폐지됐고, 경찰서별로 자율적으로 잘하는 일선 경찰에게 주말 휴무를 제공하는 정도의 인센티브, 즉 업무 독려방식으로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올초 서울경찰청이 도입한 일선 경찰서 상대평가제도(등급별 관서관리제도)가 실적위주의 줄세우기식 경쟁을 유발한다는 채수창 전 강북경찰서장의 문제제기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채 전 서장의 문제제기에 대해 경찰 수뇌부와 언론 일각에서는 조 청장 취임 이후 실시한 평가결과 강북경찰서가 잇단 꼴찌를 기록한 데 대한 불만의 표시라는 해석이 나왔었다. 하지만 주민만족도 배점이 일부 상향조정된 평가방식이 적용된 지난 4월과 5월(3차 평가) 평가에서 강북서는 꼴찌(1·2차-14위)에서 우수경찰서(6위)로 급등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청은 이 같은 평가결과를 지난달 7일 강북경찰서에 통보했다. 서울청은 평가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수사와 형사 파트 평가에서 주민만족도와 공정처리비율 비율을 일부 상향 조정하고 평가 업무 담당 부서도 청문감사관실에서 경무과로 이관했다. 조현오 청장이 서울청장 부임 이후 도입한 등급별 관서관리제 1차(1월 실적)와 2차(2월 실적) 평가에서는 수사와 형사 파트의 경우 내부성과지표가 60%이고 주민만족도와 공정처리비율이 40%였다. 하지만 채 전 서장 등의 문제제기에 따라 3차(4∼5월) 평가 때는 각각 50%로 조정됐다. (1개 경찰서 별 실적은 100점으로 환산했을 때 청문감사 25점, 생활안전 30점, 수사 12점, 형사 18점, 교통 10점, 경무 5점 등으로 짜여져있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3차 평가 때부터는 주민만족도 등이 배점의 비율로는 1.2% 올랐지만 이와 관련된 업무를 대하는 태도가 좀더 개선됐을 것"이라며 "실제로 강북서의 경우 주민만족도 등이 세부평가항목으로 포함된 수사와 형사 파트에서 1, 2차 평가 때보다 많이 올랐다"고 설명했다.
 
채 전 서장은 지난 8일 고영재 전 경향신문 사장과 인터뷰에서 "서장에 부임한 이후 시민이 원하는 일에 인력을 집중 배치했고, 강력범 검거 실적 위주의 평가에서 불리함을 감수했다"며 "(자신을 희생하는 충격요법을 던진 뒤) 실적 평가 업무가 경무과로 이관됐고, 평가기준도 달라졌다. 기준이 달라진 최근 평가에서는 강북경찰서가 우수 경찰서로 평가받은 것으로 전해 들었다"고 말했다. 채 전 서장의 '살신처방'이 효과를 발휘한 것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0/06/29 17:12 2010/06/29 17:12

댓글0 Comments (+add yours?)

Leave a Reply

트랙백0 Tracbacks (+view to the desc.)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gimche/trackback/1051

Newer Entries Older Entries

새벽길

Recent Trackbacks

Calende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