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꿈찾기

View Comments

  

꿈찾기 2004/09/26 03:46

 

내가 좋아하는 문구 중의 하나가 '함께 꾸는 꿈은 현실이 된다'는 것이다. 그렇게 꿈이라는 것이 살아가는데 필요하다면, 이 꿈을 찾으려는 노력은 평생 계속되어야 하고, 그럴 수 밖에 없으리라.

 

특히 사회에 나와 피곤한 일상 속에서 어릴 적부터 소중하게 간직해왔던 꿈들을 잃고 그냥 그저 그렇게 살아가는 수가 많다. 그 꿈은 거창한 것이 아니다. 작지만 항상 함께 살아 숨쉬면서 삶에 활력을 줄 수 있으면 충분한 것이다.

 

꿈찾기, 이 노래는 서울지역대학노래패협의회(서대노협)를 모태로 하여 탄생한 노래모임 [서울하늘]의 3집 음반에 처음 수록되었으며, 1997년 서대노협 창작곡 발표회때 처음으로 발표된 곡이다. 인하대 중앙노래패 출정(88년도 전남대에서 있었던 통일노래한마당에 이 출정이라는 노래패가 인천대표로 참여했던 것이 기억난다) 94학번 학생이 작사/작곡을 한 것으로 알려진 이 노래는 그 가사가 상당히 서정적이고 소위 '운동권틱'하지 않은 곡 분위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많은 인기를 몰아가고 있다. 

 

원래 서울하늘의 곡은 상당히 경쾌하게 편곡되어 밝고 활기찬 분위기를 자아내기에 각종 마임을 할 때 사용되는 경우가 많고, 이렇게 편곡된 분위기를 좋아하는 이들도 꽤 있다. 주로 대학생들이다.

   

 

 

서울하늘 3 - 꿈찾기

하지만 나의 경우 해웃음의 버전이 훨씬 더 편하고 가깝게 다가온다. 1993년 전교조 서울지부 교사들을 중심으로 결성된 노래모임 해웃음(해맑은 웃음을 위하여의 약칭이다)( http://www.haewosum.com/ )은 청소년들과 함께 숨쉬는 사람들이 노래를 부르기 때문인지 희망과 미래를 노래하는 곡들을 자신들의 음반에 많이 올려놓고 있다. 

 

해웃음의 1집 음반은 '어릴 때 내꿈은'이나 '저 하늘위로', '가보고 싶어', '학교가는 길' 등 약간은 비장함이 서러있고, 교육현장의 문제를 짚어내는 노래들을 실었다고 한다면, '꿈찾기'가 실린 2집 음반 <학교에 가자>는 교육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노래로 꾸몄다. 1집에 실린 곡을 새롭게 편곡하여 다시 실은 '어릴 때 내꿈은2'나 '희망을 위하여', 새로운 시작을 향해', '고래' 등은 학생이 아니더라도 다 들어볼만한 노래들이다. 특히 여성 보컬의 독창과 기타반주만으로 잔잔하고 차분하게 편곡된 마지막 트랙의 '꿈찾기'는 전국 교육대학 노래패들의 애창곡이 되고 있으며, 교사들도 좋아해서 자기반 학생들에게 이를 가르쳐주는 분들도 많다고 한다.

 

아직까지 이 노래 가사를 다 외우지 못했는데, 자꾸 부르다 보면 자연스럽게 내 것이 되지 않을까. 음반으로 말고 공연이나 라이브로 이 노래를 듣고 싶다. 해웃음 버전으로... 

 

 

 

해웃음 2집, <학교에 가자> - 꿈찾기

 

희미하게 지워져갔지
지난날들의 꿈, 나의 어릴적
기억 속에 묻혀 사라진 내어린 꿈들
그 소중했던 꿈 찾아 이 길을 떠나가자

하나 둘씩 잊혀져 갔지
어린시절의 꿈, 작고 키 작은
기억 속에 묻혀 사라진 내 어린 꿈들
그 소중했던 꿈 찾아 이 길을 떠나가자

 

* 어쩌면 그 꿈들도 기억 저편 어디선가
날 찾아 길을 떠나겠지 그 조그맣던 나를
하지만 찾을 수 있어 그 작고 소중한 꿈
언제나 내 기억 속에서 살며시 숨쉬고 있어

꿈을 찾아 떠나는 설레임 속에
휘파람을 불며 떠나가보자
그 어디선가 나를 기다리고 있을
다시 만나는 날에 굳게 손잡고
다른 꿈들 함께 찾아가야지
그 어디선가 나를 기다리고 있을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2/01/11 16:49 2012/01/11 16:49

댓글0 Comments (+add yours?)

Leave a Reply

트랙백0 Tracbacks (+view to the desc.)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gimche/trackback/1199

Newer Entries Older Entries

새벽길

Recent Trackbacks

Calende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