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걱정을 극복하려면

일상적인 걱정에 휩싸여 살아가는 것이 우리네 인생살이이다. 그런데 이 걱정에서 벗어나 일정한 자세에서 살아갈수 있는 길이 없을까? 인간이 생명을 가지고 존재하는한 걱정이 쉬일 날이 없는 것이 사실이다. 걱정이란 우리가 살아온 과거의 삶의 패턴에서 터득한 하나의 두뇌에서 활동하는 감정적인 부분이다. 스트레스가 쌓이고, 여러가지문제에 부딪치며 살아오면서, 자연히 걱정하는 패턴이 하나의 관념으로 형성되어진다. 그리고 걱정이 심하게 되면, 패닉이 일어나는 공항을 경험하게 된다.

 

걱정의 종류에도 여러가지 형태가 있는데, 먼저 걱정에 짐지며 살아가는 상태가 있는가 하면, 일반적인 걱정에 대한 비정상적인 태도, 걱정이 심하게 되어 발전되는 패닉되어지는 공황이 지속되면,정신적인 문제가 생기게 된다. 현실적인 것들에 정상적인 반응을 할수가 없게 된다.

 

걱정은 사실 현실적인 사실에 근거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실에 대한 우리의 반응이라 할수 있다. 건강한 정신을 갖고 살면, 사실에서 오는 도전을 잘 극복하며 살수 있다. 자기관리를 잘 하는 사람은 건강한 정신을 소유하며 살아갈수 있다. 먼저 스트레스가 일어날때에 그 걱정을 잘 처리하는 기본적인 테크닉만 알아도 훨씬 우리의 생활을 건강하게 살아갈수 있다.

 

자기의 영혼을 잘 돌보고, 자기안에 웰빙이 되는 평안한 상태를 유지하면, 걱정에서 오는 마음의 흩트러진 상태를 회복할수 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어떤 걱정에 사로잡혀 있으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사려분별을 상실하게 되며, 그 걱정을 떨어버리려고, 먹는 습관에 이상이 생겨, 술로 해결한다든지, 과식등을 통해 자신의 걱정하는 상태를 해소하려고 하지만, 그것은 우리 몸에 이상을 가져다 줄 뿐이다.

 

요즘 비만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 현대인들이 이런 걱정하는 습관이나 태도에 의해 생겨난 과식내지는 정상적이지 않는 식생활때문이다. 나의 이웃에 어느 미국인 부부가 살고 있었다. 그부인이 남편과의 관계에서오는 스트레스가 쌓여, 그것이 일반적인 걱정하는 태도에 의해 그녀의 과식하는 식생활습관으로 점점 그녀의 몸이 비대해 지는 것을 볼수 있었다.

 

걱정하는 습간을 떨어버린 방법 중에 쉽게 우리가 할수 있는 것은 우리몸을 그 정신적인부담으로 부터 우리의 관심을 몸의 활동으로 돌리면 된다. 그것이 운동을 통해, 많은 부분의 정신적인 부담감을 줄일수 있고, 우리의 정신적인 상태를 건강하게 회복할수 있다.

 

우리의 영혼(마음)과 육체를 건강하게 하는 것은 우리가 이 두 실체의 조화를 꾀하며 살아갈때 가능하다. 마음과 육체의 조화는 건강한 자신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형성하게 한다. 이런 것을 갖추는데, 좋은 길은 일관된 세계관내지는 인생관을 유지하고 살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것을 갖는 지름길은 종교에 귀이하거나, 신앙심을 갖고 살아가면, 일상적인 걱정에 벗어나 휠씬 건강한 생활을 할수 있다. 이런 신앙심을 통해, 나 자신에 대한 일반적인 큰 그림을 그리며 살아갈때에, 건강한 자신을 형성할수 있다.

 

그 위에 우리가 걱정을 벗어나는 구체적인 습관들을 형성하게 되면, 휠씬 우리는 건강하게 살아갈수 있다. 먼저는 하나의 일관된 삶의 자세를 견지하는 것이다. 걱정하는 일이 있을때에 우리몸의 긴장을 풀게 하는 가벼운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걱정스런 일들이 발생할때에, 그 걱정을 가져다 주는 현실적인 사실이나, 정체를 잘분석하여, 그 걱정을 조정하는 자세를 가지면 그 걱정하는 태도를 해소할수 있다. 그리고 그 걱정이 어떤 것인지 명료화하여, 걱정을 주는 근거를 해소할수 있는 것이면, 그것을 처리하고 나면, 휠씬 마음이 가벼운 상태에서 살아갈수 있다.

 

혹은 또한 예를 들면 “지금 이 세상이 망하게 되면, 혹시 전쟁이 일어나면,” 등을 생각하는 쓸데없는 걱정을 떨쳐버리고 사는 것이다. 그리고 더나아가서, 그 걱정에 대한 반응하는 나의 몸의 느낌이나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다. 걱정하는 감정에 휩쌓이지 않도록, 감정순화내지는 감정변화를 줄수 있는 여행이나, 그 걱정하는 습관에서 벗어나게 하는 취미활동을 하면 가능하다. 그리고 걱정하는 감정을 대처하며 우리의 마음을 집중하게 하는 마음의 평안이나 고요를 유지하는 음악듣기등도 좋은 방법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