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듣는 노래 이안의 '물고기 자리'가 있다.
노래만큼 노래를 부르는 사람도 멋있고, 아름답네...
역시 좋은 노래는 좋은 가수에게서 나온다.
새벽길의 블로그에서 퍼왔다.
이안 - 아리요 | 길가에서부르는노래 | 2004/10/26 01:20 |
http://blog.naver.com/gimche/140007024340 | |
출처: http://photo.empas.com/apple199/apple199_36 http://photo.empas.com/wjdwldid/wjdwldid_17/
이안. 영화계에서도 이안이 있지만, 여기서 말하는 사람은 민지네의 모님을 닮은 가수 이안이다. (그 모님이 나이가 더 많으니까 이안이 그 모님을 닮았다고 하는 게 맞다. ㅡ.ㅡ;;) 그에 대해서 아는 것이라곤 사실 드라마 ‘대장금’의 주제가 ‘오나라’를 불렀다는 것과 나와 같은 학교를 졸업한 국악도라는 것 뿐이었다. 그리고 그가 1집으로 낸 '물고기자리'라는 음반의 타이틀곡을 한두번 들어봤었다. 내 노래 폴더에 이안의 노래가 있긴 하더라.
이안 1집 - 물고기자리
그런 그를 지난 토요일 국가보안법 폐지를 위한 국민문화제에서 직접 보았다. 멀티비전을 통해서였지만, 그의 모습과 목소리를 가까이서 느낄 수 있었고, 열창하는 모습에서 아름다움을 느꼈다.
“국악을 계속하지 무엇하려고 대중음악을 하느냐는 말을 많이 들었어요. 그러나 판소리든 가요든 모두 ‘소리’로 대중에게 다가간다는 점에서 똑같은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자신의 국악이라는 전공이 가진 서정성을 살리면서도 여기에 대중음악의 친숙함을 접목하려고 하였다. 그리고 그러한 노력은 어느 정도 성공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이러한 자신의 노력을 개명으로 나타내었다.
“막상 대중음악을 시작하고 보니 국악전공이라는 점이 오히려 발목을 잡을 때가 많다”... “모든 것을 새로 시작하는 마음으로 이동희라는 본명을 버리고 이안(Lee&)으로 개명했다”
경향신문 기사는 그의 1집 음반에 실린 노래들을 다음과 같이 평한다.
타이틀곡 ‘물고기자리’는 맑고 청아한 이안의 보컬이 돋보이는 오리엔탈 발라드. 해금과 대금의 음색이 여기저기 묻어 있다. 이 곡은 이수영의 ‘빚’을 작곡한 황규동씨와 MBC드라마 ‘다모’의 단심가를 작곡한 김선민씨의 합작품. 우회적으로 풀어냈지만 사회적 메시지가 담긴 곡들도 눈에 띈다. 효순이, 미선이 문제를 다룬 ‘美.人.’, 신용불량자 문제를 노래한 ‘크레디트 카드(Crrdit Card)’가 그렇다. 비통함을 빠른 비트로 소화한 ‘美.人.’은 ‘가을 동화’ 배경음악을 작곡한 정진수씨의 작품. ‘크레디트 카드’는 조성모의 ‘To Heaven’을 쓴 이경섭씨의 곡이다. 음반의 마지막곡인 ‘아리요’는 국악의 세마치장단을 바탕으로 가야금, 장구, 북, 꽹과리 등 사물놀이에 쓰는 악기가 주로 쓰여 신나는 응원가로 제격이다. ‘아리요’는 아테네올림픽 응원가로 불려질 예정이다.
아마도 이안은 자기 나름의 크로스오버를 시도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는 자신이 배운 판소리를 제대로 써먹는 가수가 아닐까.
이러한 면모는 '아리요'라는 노래에서 잘 나타난다. 국민문화제에서 이안이 부른 첫곡은 모르지만, 두번째곡 '아리오'(작곡·편곡: 정진수, 작사: 조재형)는 귓가에 여운으로 남아있다. '아리랑 아라리오'와 '쾌지나 칭칭나네'라는 리듬으로 함께 따라부를 수 있다고 하면서 불어제낀 그 노래는 그냥 어설프게 국악을 써먹은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일종의 퓨전버전의 아리랑이랄까.
나와는 띠동갑인 그가 앞으로 어떠한 활동을 보여줄지 기대한다. 이안 1집 - 아리요 |
좋구만요..
일전에 티브이에서 보았을 때 보다 훨씬 좋네요! 이안 아씨 생각없는 노래는
새의 지저귐보다도 못하다는것 잘 아시죠? 사랑합니다. 좋은노래 많이 부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