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댓글 목록
-
- 산오리/ 올해부터 사업장 안...
- 뻐꾸기
- 2012
-
- 다시 블로그로 돌아 오셨군...
- 산오리
- 2012
-
- 하루님. 자궁경부암 백신은...
- 뻐꾸기
- 2012
아침에 지역 산업보건협의회 회의에 갔었다. 우리 지역 산업보건분야의 교수들, 산업보건기관의 실무진들, 양 노총, 경총, 대기업의 보건담당자 등등이 모여 지역의 산업보건의 현안에 대한 의견을 주고 받는 자리로 일년에 두세번 열린다.
먼저 지난 해 우리 지역이 산재가 가장 많은 것으로 1위를 차지했는데 올해 상반기까지는 가장 적은 것으로 1위를 했고, 이게 다 여러분들의 노고에 힘입은 것이라는 주최측의 인사가 있었다. (지난 해에 우리 지역이 1등을 한 것은 금속노조의 집단산재요양투쟁덕분이다)
할 말이 있으면 하라고 하길래,
다음에 모 자동차 회사에서 온 사람이 입을 열었다.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은 이야기들을 풀어놓는다. '근로자들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하다. 일부 의사들이 모호한 기준을 가지고 산재를 남발한다. 들어온지 일이년밖에 안 된 사람들이 산재신청하러 온다. 기업을 하라는 거냐 말라는 거냐......'
이 대목에서 내가 가만 있는 것이 도리가 아닌 듯하여 화가 난 척 목소리를 좀 높혔다.
" 의사들이 없는 질병을 만들어낸다는 뜻이냐? 이학적 검사, 영상진단, 신경생리학적 검사 등 객관적인 소견에 근거해서 진단하고 있다. 그리고 이 업무를 담당하는 분이 기본적인 것도 모르시는 것 같다. 원래 근골격계 질환의 근무기간에 따른 발생률은 U자 모양의 그래프를 그리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작업초기에 많이 발생하고 적응이 되면 좋아졌다가 장기근속자에서 다시 증가한다는 뜻이다. 제대로 알고 이야기 하셨으면 좋겠다" (이렇게 잘난척 하는 기분, 꽤 괜찮음^^)
그랬더니 이번엔 산업보건계의 원로격인 모 교수가 짜장면 같은 소리를 한다.
" 근골격계 질환은 정규직만의 질병이다. 비정규직에선 거의 보고되지 않는다. 즉, 놀고먹으려는 사람들이 많은 게 문제이다"
알만한 사람이 그런 말을 하니까 이번엔 진짜로 화가 나서 소리를 질렀다. "그럼 교수님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아파도 아무말 못하고 장애가 생길때까지 일하는 그런 사회로 가자는 말씀입니까?"
에구에구 내가 이 회의에 왜 왔던가? 회의끝나고 나오면서 열불이 나서 불참한 민주노총 지역본부 산안국장한테 전화를 했다. (민주노총은 계속 불참이다.) "제발 이런 회의에 나와서 민주노총의 입장을 알리기 바란다. 조직되지 않는 90%의 노동자들이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공공기관이 자기 역할을 하도록 주문하고 견제하는 것도 민주노총 지역본부에서 해야할 일이 아닌가?"
내 기대가 너무 과한가?
댓글 목록
hongsili
부가 정보
관리 메뉴
본문
민족의 명절을 앞두고 한 건 하셨군요. 여러 등장 인물 중 가장 심각한 사례는 불참한 민주노총이 아닌가 싶네요. 뭐 영양가가 없는 회의라 안 온 것일수도 있겠지만... 민노총이 안 오면 누가 그 자릴 채울 수 있을까, 안타깝구만요. 그리고 원로의 정의는 1) 나이, 벼슬, 덕망이 높은 사람. 2) 오래 그 일에 종사하여 공로가 있는 나이 많은 사람 이랍니다. 나이만 많다고 함부로 쓰면 안 되죠 ~한국어 사전, The Korean Monolingual Dictionary (c) 1996-1999, Microsoft Corporation. Licensed from Mr. Jae Soo Cho.
비닐우산
부가 정보
관리 메뉴
본문
아이고 이야기 듣다 보니 제 혈압이 올라갑니다. 아니 kuffs님이 더 걱정되는군요. 우리 다음에는 맞 바꾸어서 회의가 나가죠. 아무래도 매는 제가 맞아야 되는데, 괜히 선생님께 누를 끼쳐드린 것 같습니다.kuffs
부가 정보
관리 메뉴
본문
오늘 다른 사업장 노조 산안담당 간부한테 들은 이야기, 지역 산안국장은 사업장 투쟁지원 나갔었다고 합니다.맑은 웃음
부가 정보
관리 메뉴
본문
그런 회의일수록 꼭 참석하셔야 하구요...가능한한 무자비한 독설을 하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하실만한 분이 샘밖에 안계시니까요...!!
hi
부가 정보
관리 메뉴
본문
모 교수가 어떤 사람인지 궁금하군요. 저런 인간은 실명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안찾아가죠. 에구... 어떻게 저런 '짜장면' 같은 소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