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전교죠선생이 안갈켜준 공부법] 고발에 전염된 학교

 

[날으리라.mp3 (4.39 MB) 다운받기]

 

 

 

 

  핵교 선생님 한 명이 짤렸습니다.  직원 검색으로 이름이 검색되지 않습니다.  20년 넘은 중견 교사인데..  학부모 고소로 기소의견으로 검찰로 넘어감과 동시에 관할 교육청은 자신들에 피해가 갈까 안달하다 기다렸다는 듯이 인사위원회를 열어 싹둑 해고시켰습니다.  해고되신 선생님과 얘기해볼 기회는 없었지만 그리 좋은 선생님이란 인상은 못받았지만..  교육자로서 부적합할 정도의 인격적 결함이 있으셨던 분은 절대 아닙니다.  

 

   제 기억에 그 선생님을 경찰에 고발한 학부모는 1년 가까이 학교의 많은 교직원을 괴롭혔습니다.  초등 저학년인 딸에게 식판 사진을 찍어 오라하여 밥을 적게준다며 수시로 국민신문고에 올리는가하면.. 식당 바닥에 음식물 쓰레기를 밟고 밥을 먹게한다고 관할 교육청에 민원을 넣거나 해서 많은 사람들이 애를 먹었습니다.  담임 바꾸라고 수차례 학교를 찾아오는가 하면 관할 교육청에 감사관실에 못된 담임이니 혼내달라는 민원을 수시로 넣었습니다.   이때까지는 녹취자료를 모으는 과정이므로 어떤 사안에 대해 혼내달라는 얘기가 없었습니다.

  저학년 자녀를 시켜 담임선생님 수업을 전체 녹취하도록 하고 교원평가제도에 대해 저학년 자녀가 담임에게 질문하게하여 원하는 답변도 녹취하였죠.  매일 수업시간 녹취자료를 분석해서 잘라붙여 정서학대 증거를 완성한 뒤로는 법률자문을 받은후 교육청에 찾아가 고발한다고 기자회견을 하여 기사화 하여 여론으로 먼저 해당 담임교사를 응징한 후에 경창청에 고발하였습니다.   

 

  수업시간에 벌어진 일로 고발당했으므로 자신을 방어하기 위한 모든 수단은 해당 교실과 학생들에 있었으나 해당 담임교사는 아동과 분리를 위해 담임에서 배제되었고 타학교로 강제발령 되었습니다.  학생들에게 열심히 가르쳤던 증거는 커녕 그 흔한 탄원서조차 받을 수 없는 상태가 되어버린 겁니다. 그럼 동료 교사나 교감, 교장은 뭐했냐 하겠지만..  일반 회사에서 처럼 본인에게 피해가 갈것 같으면 가차없이 등을 돌려버리거나 책임을 뒤집어 씌우는 것과 같은 일이 벌어진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분은 전교조 조합원도 아니었고 함께할 그 누구도 없었습니다. 

 

  

  그럼 도대체 왜 이 학부모는 담임선생을 자르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여 형사고발까지 하게된 걸까요? 지금은 속이 시원하실까요? 처음에 감정의 골이 어디부터 시작되었나는 알 수는 없습니다.  제가 수업시간에 벌어진 일에 대해 잘잘못을 따질 재간도 없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감정의 골이란 측면을 보자면 1년여의 기간동안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마치 얼마전 심마니 아저씨에게 공개적으로 모욕을 주고는 공개사과를 하지 않은 전교죠선생처럼 선생님의 권위와 본인의 실수를 인정하는 것을 혼돈하여 사과를 제대로 하지 않은게 고발까지 가게된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공개사과하지 않은 전교죠선생이 담임으로 맡고 있는 반  학생 한 명도 고발되어 등교가 중지 되었어요.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당연히 선생님이란 역할에서는 일정부분 권위가 있어야하고 그 권위나 존경은 몽둥이나 꾸지람과 사탕이 아닌 학생들의 마음속에서 생겨나는 겁니다.

 

 

   써비스 업종서 수십년 굴러먹은 심마니 아저씨라면 아마 반영적 경청을 하였을 겁니다. 막무가내로 열받아 있는 학부모를 향해..  "아..  그러셨어요? 미처 몰랐습니다.  아..   네...   저라도 무척 속상했을 겁니다. 아..  그래요?  예..."  하며 맞장구 치며 들어주는 것이지요.    그러고도 감정이 풀리지 않는다면 약속은 적게 배품은 크게 전략을 썼을 겁니다.  해당 학생 생일 전날 저녁 케익을 들고 가정방문을 하여 이런저런 학생 칭찬을 늘어놨을 거구요.  학부모는 전혀 기대하지도 않았었는데 무지 큰 배려를 받은 것으로 느꼈고 우리 자식이 내가 볼때 별로 잘하는게 없는데  담임이 찾아와 학교생활 잘한다니 기분이 누그러졌을 거예요.  

 

   그래도 분이 안풀려 학교장을 찾아와 담임을 바꾸라고 했을때 학교장 역시 반영적 경청과 약속은 작게 배품은 크게 전략을 했어야합니다. 물론 사전에 해당 학부모에 대하여 ㅇㅇ담임에게 시나리오에 대해 양해를 구하고요.

 

  "아니 그래요? ㅇㅇ담임이 그런다고요? 이런..  제가 먼저 사과드립니다.  제가 다 화가나내요.  교장으로서 얼굴을 들 수가 없습니다. 아니 그런 일이 있었어요? (전화 - ㅇㅇ선생 지금 빨리 교장실로 오라고해!  빡~!:전화기 집어 던지는 소리.) 

  "(ㅇㅇ담임에겐 몰래 문자로 교장실 밖에서 노크만 하라고 문자 다시 보냄.)  똑똑~." 

  씩씩대며 교장실 문밖에 나가서 대기중인 ㅇㅇ담임에게 큰소리로 (사안이 그러니 쌍욕을 섞으면 더 좋을 것 같으나 상황에 따라) 학부모가 민망할 정도로 5분정도 분에 못이기는 척 고성을 지르며 뒤어지게 혼내킨 다음 손목을 붙잡고 교장실로 ㅇㅇ담임을 끌고 들어와 던지듯이 꿀어앉치고 언제 그랬냐는 듯 조용한 목소리로 학부모에게 사과 시킴.

  "앞으로 똑바로 하고 나가봐욧"

 

  학부모가 더 얼떨떨해 돌아가면 곧바로 ㅇㅇ담임교사를 불러 이런저런 사정얘기를 하고 미안하다는 양해를 구하고 퇴근후 함께 밥을 먹으며 힘든 얘기를 서로 나눴다면.. 최소한 그 학부모가 1년간을 증거자료 수집하여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ㅇㅇ담임교사를 고발까지 하진 않았을까 싶습니다. 

 

 

  뉴스를 보다보니 대전에서는 어느 학교서 당직전담사를 고발해서 벌금 400만원을 물렸다합니다.  고발한 내용을 보내 흔히 학교서 벌어질 수 있는 일들이며 충분히 대화나 절충을 통해 원만히 해결하고 있는 일들이지요.  대우조선 파업했던 하청노동자들에게 회사에는 책임을 뭍지않고 일방적으로 손배가압류를 하게한다는 뉴스도 나옵니다. 파업중인 청소원들에게 대학생들이 고발했다고도 하고..   비뚤어진 법에 의존해 해결하려는 이런 행태는 모든 관계를 파탄시키고 한 인간을 죽음으로 몰아넣겠다는 묵인하는 살인행위 입니다.  

 

  기소된 ㅇㅇ교사는 집에 가면 역시 한 아이의 어머니이자 학부모인데 집앞으로 출석통지서 등기우편을 받고 얼마나 가슴을 쓸어내렸을까요. 죄를 캐는게 직업인 수사과 형사님들 앞에서 말이나 제대로 하고 지문을 찍었을까요?  1심2심대법..  변호사 비용은 재쳐놓고 그래서 무죄가 나와서 행정소송해서 학교로 다시 가게되어 교단에 다시 서게 된다면 그때도 전에 처럼 소신껏 학생들을 훈육할 수 있을까요?  그동안의 맘고생은 누가 치료를 해줄 수 있을까요?  ㅇㅇ교사는 제자인 그 학부모에게 민사로 손해배상을 청구할까요?  지금 그 학부모는 속이 시원하고 마음이 편할까요?  어떤 공익적 가치를 얻게될까요?  그렇지 않을 겁니다.  무고나 민사로 역길까봐 ㅇㅇ담임이 얼마나 형편없는 교사였나를 끝임없이 주장하며 조바심 내겠죠. 저학년 자녀 학교수업을 녹취한 파일을 계속해서 분석해가면서요. 담임선생님을 상대로요. 

 

  이쯤되면 미쳐 돌아가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내가 이만큼 돈 냈으니 너는 이만큼 내놔라 하면서요.

 

 

  그러나 학교에는 우리 아이 많이 혼내달라는 좋은 학부모님이 더 많이 계시고 마음을 다해 헌신하시는 많은 선생님들이 계십니다.  

 

   힘내세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