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격주간 정치신문-사노위 : 9호> 아랍민중의 적은 누구인가

아랍민중의 적은 누구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랍민중의 과제는 결코 장기독재를 형식상의 민주주의로 복원하여 단기독재자를 선거로 뽑는 것이 아니다.
진정 민중을 위한 권력, 민중의 권력을 창출하는 것이다.

2011년 1월에 시작된 튀니지 민중들의 영웅적인 항쟁은 30년 장기독재자인 벤 알 리가 도망가게 만들고, 수단, 오만, 리비아, 바레인, 예멘, 요르단, 시리아 등 주변 아랍 민중들의 투쟁에 불을 붙였다.

아랍민중은 무엇 때문에 투쟁에 나섰나?
지난 1월 4일 튀니지에서는 대학 졸업 후 일자리가 없던 청과물 노점상 모하메드 부아지지(당시26세)가 경찰 단속 이후 생계가 막막하자 분신자살을 시도하여 사망하였다. 이 사건을 계기로 조직노동자들은 투쟁과 파업을 선동하였고, 경찰은 시위대를 60명이나 학살하였지만, 노동자계급이 앞장 선 민중들은 이에 굴하지 않고 경찰과 군대의 폭압을 넘어 독재자를 몰아내었다.
부아지지의 분신은 단순히 한 청년만이 겪은 고통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다. 지금 전 세계의 젊은이들이 일자리가 없어서 고통받고 있다. 그나마 남아있는 일자리는 맥도날드 잡이라고 부르듯 서빙이나 편의점과 피시방 알바 등 저임금의 허드렛일뿐이다.

1980년대 이후 노동자계급과 민중의 복지에 대한 자본과 국가의 노골적인 공격인 신자유주의 체제는 일자리만이 아니라 그나마 남아있던 복지를 빼앗고, 민중의 삶을 유린하고 있다. 그리고 2008년 투기적인 금융자본의 노름판이 무너져서 대공황이 일어나자, 자본은 위기를 노동자계급과 민중에게 떠넘겼다. 2009년 유럽의 그리스와 프랑스 등의 노동자계급은 일자리와 복지의 축소에 총파업으로 맞섰다. 2009년 말부터 오바마가 자신들의 위기를 타국에 전가하기 위해 달러를 찍어서 전 세계적으로 뿌리자(양적완화 정책) 그 틈을 타 투기자본들은 석유와 자원과 식량을 사재기하고, 아랍민중들은 치솟는 식료품비와 물가고를 견딜 수 없게 되었다. 2011년 아랍민중들은 이처럼 단순히 장기독재를 참을 수 없어서 항쟁에 나선 것이 아니라 자본의 수탈과 위기전가를 더 이상 참을 수 없어서 항쟁에 나선 것이다.
북아프리카와 중동과 아라비아 반도의 최하 30년 이상의 무수한 철권독재정권들과 왕족독재국가들의 공통점이 있다. 이들 나라들은 석유를 비롯한 자국의 부와 자원을 미국과 유럽의 독점자본에게 개방하고 그에 기생하여 소수 특권층의 배만 불린 기생적이고 약탈적인 반민중적인 독재정권들이라는 점이다. 아랍민중들은 단지 형식적 민주주의 즉 통치자를 선거로 뽑는 자유를 얻기 위해 일어선 것이 아니다. 제국주의와 제국주의의 독점자본과 결탁하여 그들을 억압하고 수탈하고 있는 반민중세력들을 척결하고 민중을 위한 세상, 민중의 권력을 위해 일어났다. 그럼에도 이들 나라의 군부를 포함한 낡은 지배계급은 분노의 표적이 된 벤 알리와 무바라크 등 독재자만 퇴장시키면서 민중의 분노를 수습하려고 한다. 지금 이집트에서 보듯 그들은 고문기관의 이름을 바꾸고 대통령을 4년마다 선거하는 것으로 이 투쟁을 잠재우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우리는 보았다. 선거로 뽑힌 이명박과 국회의원들이 미국의 축산자본과 사료자본의 앞잡이가 되어 제나라 국민에게 미친소를 못 먹여서 환장하고, 온갖 거짓 핑계로 4대강을 밀어부쳐 투기꾼들의 기쁨조 역할을 하는 것을 보았다. 선거로 뽑힌 노무현이 비정규 악법과 파견악법을 만들어 KTX의 여승무원과 기륭의 노동자들의 피눈물을 흘리게 한 것도 보았다. 국민이 선출한 그들은 국민의 종이어야 하지만, 국민을 배반한 그들은 국민을 단지 통치와 억압의 대상으로만 볼뿐이다. 국민은 주권자가 아니라 4년마다 한번씩 유권자 취급을 받는다. 이제 모리배들에게 정치를 맡길 수 없다. 민중이 주인이 되고 대중이 자기 스스로를 지배하는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 아랍민중의 항쟁은 또다시 그렇고 그런 모리배들이 민중의 뜻이 아니라 자기들의 뱃속만 챙기기 위해서 제국주의와 결탁하는 그런 형식적인 부르주아 민주주의가 아니라, 민중이 주인이 되는 그런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

아랍민중의 진정한 적들
민중들의 투쟁은 이처럼 참다운 민주주의 즉 대중의 자기지배를 향해 나아갈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 길은 낡은 지배세력과 미국과 서방의 제국주의자들에게는 참을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제 반민중 반동세력들은 온갖 허울좋은 명분으로 민중의 항쟁에 개입한다. 바레인의 민중이 왕정독재를 밀어부치자 사우디 등 왕족독재국가들은 군대를 파견하여 바레인 민중을 학살한다. 이들 반동왕족들의 큰형님인 미국과 유럽의 제국주의자들은 이런 학살에 대하여는 입 한번 벙긋하지 않는다.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의 양민을 학살해도 침묵한다. 리비아 민중항쟁의 초반에 카다피가 민중을 학살해도 눈치만 보며 입에 발린 소리만 하더니, 카다피 정권 하에서 고위관직을 지낸 자들이 카다피를 등지면서 카다피보다도 더 잘 제국주의 형님들을 모시겠다고 하자 갑자기 정의의 사도가 되어 인권을 운운하며 공습을 퍼붓는다. 이처럼 제국주의자들은 자기들에게 밉보인 권력에게만 인권을 들먹인다. 똑같이 민중을 학살하고 있는 사우디와 바레인과 이스라엘은 공습하지 않으면서 반미국가인 이란과 가까운 시리아는 인권이 유린되고 있다면서 군사적 개입을 운운한다. 아랍민중의 진정한 적은 군부와 왕족을 비롯한 반민중적 친서방 독재세력과 미국과 프랑스를 비롯한 제국주의 세력이다.
아랍민중의 과제는 결코 장기독재를 형식상의 민주주의로 복원하여 단기독재자를 선거로 뽑는 것이 아니다. 진정으로 민중을 위한 권력, 민중의 권력을 창출하는 것이다. 그것은 민중을 배반해오고 배반할 수밖에 없는 친서방 반민중적인 제국주의 세력을 끝장내는 것이다. 그들만의 권력이 아니라 우리들 민중의 권력을 창출해야만 한다.
아랍민중이여 전진하라! 반민중 세력과 제국주의 세력을 끝장낼 때까지 !!!


박석삼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