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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은.식.물.인.간.이.되.었.다.

.여.성.은.식.물.인.간.이.되.었.다. 남성의 여성의 차이는 동물과 식물간의 차이와 흡사하다. 남성은 동물에 대응하고 여성은 식물에 대응한다. 여성의 성장이 보다 조용하기 때문이다. -헤겔 국가수반이 되어 국가의 정상에서 공개적으로, 즉 모범적으로 채식주의자라고 선언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우리 지역에 있을까. 우두머리는 고기를 먹는 사람이다. -자크 데리다 절대적으로 남성의 전유물인 된 사회질서가 형성되기 전에는 여성과 남성은 성역할 없이 함께 사냥했다. 함께 식물을 채집하기도 했다. 남성들은 사냥꾼이 아니라 먹거리를 조달해 오는 일원 중 하나였다. 그러나 점차 사냥하는 일이 남성의 일이 되면서 여성과 아이들은 ‘힘없고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했다. 그들은 집에 남아 양육을 하고 식물을 채집하고 사냥나간 남편을 기다렸다. 성역할은 분화되었다. 사냥을 하는 남성과 육식, 채집을 하는 여성과 식물. 인류학자 페기 샌데이는 동물 중심 경제는 남성지배적인 것에 반해 식물 중심 경제는 훨씬 더 여성을 축으로 움직인다는 것을 밝혀냈다. 동물 중심 경제는 남신, 부계, 사회적 피라미드의 꼭대기에 남성이 포진하는 성별 계층 조직을 보인다. 여성들은 ‘그리 중요치 않은’ 온갖 천한 일을 도맡는다. 반면 식물 중심 경제는 훨씬 평등한 경향을 보인다. 고기가 성별을 구분하고 지위와 계층을 정하는데 사용될 수 없기 때문이다. 고기의 붉은 피를 전통적으로 남성을 상징했다. 오랫동안 신화와 전통에서는 붉은 고기에서 흘러내리는 피를 ‘체력, 공격, 정열, 성욕’의 상징으로 여겼다. 제레미 러프킨, 육식의 종말, 시공사 p285 남부 스페인에서는 아직도 투우가 끝나면 여성들이 지역 정육점을 찾아간다. 스테미너 보양식. 고기는 남성다움과 생명의 원기를 품고 있다. 그래서 남성들은 채소와 과일을 싫어한다. 서양에서 문제의 골자 meat of matter, 내용이 충실한 질문 a meaty question, 보강하다 beef up 같은 용어를 보라. 반면에 식물은 경멸적인 단어이다. 수동적이고 단조로운, 굼뜬 존재. <한 떨기 수선화 같군요. 그는 성난 황소처럼 덤벼들었다.> 여성을 수식할 때는 식물을 붙이고 남성을 수식할 때는 동물을 붙인다. 남성과 육류, 여성과 식물을 동등하게 놓음으로써 사회적 질서는 음식과 성별의 계층조직을 서로 강화한다. 여성은 식물처럼 항상 수동적이고 남에게 베푸는 존재이며 의욕이 없는 사람이다. 반면 남성과 육식은 피라미드의 정점이 된다. 수렵과 채집을 하는 종족인 ‘칼라하리의 꿍’ 부족은 아주 작은 부분만을 사냥을 통해서 해결한다. 그러나 여성이 채집해온 식량은 ‘아무 것도 아닌 것’이라고 불리지만 고기는 ‘먹거리’라고 명명된다. 이제, 식물과 여성의 존재는 ‘배경화’ 되었다. 여성은 ‘식물인간’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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