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댓글 목록
-
- 산오리/ 올해부터 사업장 안...
- 뻐꾸기
- 2012
-
- 다시 블로그로 돌아 오셨군...
- 산오리
- 2012
-
- 하루님. 자궁경부암 백신은...
- 뻐꾸기
- 2012
몇년에 걸쳐 꾸준히 작업환경측정초과와 직업병 유소견자 판정을 냈더니 30%정도의 회사가 떨어져나갔다. 그나마 몇개 남아있던 민주노총 계열 회사들은 우리가 부실 산업보건기관이라도 올해는 특검을 거부한다고 한다. 직업병 유소견자 판정 하나 나가면 우리 과 직원들은 몇 달을 들들 볶인다. 사측에서 꼬투리 하나라도 잡아서 문제제기를 하고 또 하기 때문이다. 특검 잘 해보겠다고 노동자들 자기 휴가내서 병원에 와서 이차검사하는 게 안쓰러워 우리 과 직원들 고생시켜가며 무거운 장비 들고 다니며 열심히 검사했고 수검자 한 명 한 명 성의를 가지고 보았고 여러가지 위험부담 감수해가며 작업환경측정 초과내고 직업병 유소견자판정을 냈더니 이제와서 우리더러 부실기관이라 한다.
특검 거부라는 금속노조 방침을 이해할 수는 있으나 올바른 투쟁방향인지는 모르겠다. 설사 그러다하더라도 우리를 부실기관으로 몰아세우는 것은 최소한의 예의가 없는 언행이다. 사실 노동조합이 그렇게 예의없이 행동한 것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산재판정에 필요할 때는 와서 웃는 얼굴로 부탁하지만 우리가 특검결과설명회라도 좀 하라고 권고하면 못 들은 척 한다. 진짜 원조 진보를 자처하는 동서남북의 활동가 산업의학 전문의들은 우리 동네에 와서 노동조합에 부실 산업보건기관 절대 믿지 말라고 속삭이는 모양이다. 그 잘난 정파간의 갈등때문에 현 집행부가 산업보건사업 못 한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우리 병원에 되도 않는 할 소리 못 할 소리 하는 꼴을 보고 참은 것은 검진결과 한 번 제대로 설명듣지 못하고 허구헌날 피만 뽑고 혈압만 재는 평범한 노동자들에 대한 도리를 생각했기 때문이다. 돈 한 푼 안 받고 고맙다는 소리 한 번 들어본 적 없는 산재요양신청서를 쓰기 위해 과외의 노동을 하고 누구 하나 억울한 사람 없었으면 해서 점심시간 줄여가며 근로복지공단 자문위원 활동하는 이유는 누가 알아주길 바래서가 아니고 산업의학 전문의의로서의 마땅한 직업윤리때문이다.
오늘 오후에 방문한 곳은 작년에 직업병 판정 6건을 낸 뒤로 사측한테 시달릴 대로 시달린 곳이다. 노안부장이 작업장 순회점검 안내를 해주었는데 직업성 비염 판정받고 치료받은 사람들중 두어명은 많이 좋아졌으나 여전히 세척제에 손담그고 기름묻은 손 닦는다고 세척제로 손을 씻기도 하는 문제는 개선되지 않았다.
노안부장한테 올해 측정과 특검 어떻게 할 것인가 물었더니 얼버무리길래 솔직하게 말했다. 어떤 훌륭한 곳에서 하든 난 상관없다. 다만 너네 목적을 위해 우리를 부실이라고 몰아부치지 말아라. 당신들이 특검거부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부실기관이라고 우리 병원 특검거부하는 것은 이해 못 한다. 이번에 특검거부하면 우리 병원은 민주노총 사업장 다 계약해지 할 것이다. 우리 병원은 이번에 특검 거부한 회사는 앞으로 다신 검진안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우린 근로복지공단 자문위원 사퇴할 것이고 민주노총 자문위원도 사퇴할 것이다. 최소한의 예의를 지켜라. 이렇게 말했다. 사실 그는 상부지침에 충실했을 뿐이지만 내가 금속노조 쫒아다니면서 이야기 할 시간도 없고 하니 전달해달라는 뜻으로 말한 것이다.
한편 이 회사는 외국계회사인데 사측은 우리가 직업병 판정낸 뒤로 본사가 발칵 뒤집어졌다고 하면서 나더러 영문으로 된 서류를 만들어 달라고 한다. 그걸 부탁하면서 방실 방실 웃는 차장이 지난 번에 우리 병원에서 와서 우리과 직원들한테 한 걸 생각하니 씁쓸하다. 이 일로 그 회사 이사까지 만나는 영광을 누렸으나 기분은 점점 더 나빠질 뿐이다.
내가 숨막히는 것은 현장 돌아다니면서 상담하느라 온 몸에 잔뜩 묻는 절삭유때문만은 아니다. 절삭유보다 더 나쁜 것은 현장을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책임지지 못할 언행을 일삼는 사람들이다. 그 잘난 진짜 원조 진보주의자들이 어디까지 책임지는 지 두고 볼 일이다.
댓글 목록
hongsili
부가 정보
관리 메뉴
본문
아까 다 ventilation 하신 줄 알았더니... 쓰셨군요. ㅡ.ㅡ 뭐라 할 말이 없어요... ㅜ.ㅜ 근데 "진짜 원조" 진보주의자라니, "진짜 순 참"기름을 연상시킵니다요...뻐꾸기
부가 정보
관리 메뉴
본문
아까 다 했는데 그 뒤에 출장나갔다가 거기 산안부장이 내 속을 뒤집어 놓아서 도졌단다.이젠 더 이상 생각하고 싶지도 않아. 그런 소리 들어가면서 내가 뭐하러 힘을 빼. 할 일도 많아 잠이 부족해 죽겠고만. 그냥 안보고 잊을래.
막리
부가 정보
관리 메뉴
본문
나같음 일종의 배신감 느꼈겠네...한마디로 분기탱천 ㅋㅋ인간에 대한 예의나 최소한의 예의는 그넘의 주의나 정파앞에선 없어지는 모양-.-산오리
부가 정보
관리 메뉴
본문
직업병 판정이나 특검 판정을 왜 노동조합에서 꺼려 하는지 알수가 없네요. 그리고 그 잘난 정파갈등 때문에 산업보건사업을 못하겠다니...ㅠㅠ뻐꾸기
부가 정보
관리 메뉴
본문
산오리/ 산업보건전문가들이 못 미더워서 그렇겠죠. 어쨌든 특검거부투쟁은 스스로의 생명을 볼모로 하는 것이니 노조에서도 감당이 안되어서 안하기로 했다고 하더군요.막리/ 잠시 화가 많이 났으나 다시 생각해보니 늘 있는 일인데 새삼 화내는 것도 우스운 것 같아서 신경안쓰기로 함. 내 몸이 피곤하니 더 짜증이 났겠지. 좀 자면 괜찮아질꺼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