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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임석진 교수님께 큰절한다. 정신현상학을 이해하는데 엄청나게 좋은 것을 하나 훔쳐와서 그렇다. 도둑놈한테 도둑질 잘하게 해줘서 감사하다는 절을 받으면 어떤 심정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절은 해야 할 것 같다.
음악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성이 아닌가 한다. 헤겔의 정신현상학을 이해하는데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임석진 교수의 개정번역본을 읽으면서 정신현상학의 조성에 귀가 확 뚫리게 되었다. 거침없이 훔쳐왔다. 조성에 귀가 뚫리니 읽어 내려가는데 또한 거침이 없다.
웹에서 이리저리 돌아다녀보니 정신현상학 번역에 대하여, 그리고 번역하는 일 자체에 대하여 이상한 생각들이 있다. 그 중 가장 어처구니 없는 생각은 <도움이 되지 않는 한글 번역본>을 운운하면서 일본 번역본의 도움을 받아 원서를 읽어 내려가겠다는 의지다. 대단한 의지다. 말하자면 <절대적인> 원서를 일본 번역본을 <매체로> 하여 우리말로 <고스란히> 가져오겠다는 것이다. 이런 인식에 깔려있는 기본정서는 <직역>이다. 악보를 읽을 줄 알면 다 피아노 연주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혹시나 하고 가서 보니 독어에 대한 이해가 천박하기 그지없다. 정신현상학을 읽어 내려가면서 <직>자가 붙은 모든 것이 어떤 호통을 받는지 귀가 뚫렸으면 한다.
이것이 정신현상학을 이해하는데 두 번째 어려움인 것 같다. 처음에는 귀가 뚫리지 않아서 헤맸는데, 이제 귀가 뚫리니 헤겔의 곤장이 나를 때리는 곤장소리다. 그냥 맞고만 있을 수는 없지 않는가? 이리저리 피해보지만 잘도 때린다. 어쩌면 그렇게 내 안에 있는 끈적끈적하고, 우쭐거리고,덜 되고… 이런 생각들을 하나하나 들춰내는지 귀신 같다. 정신현상학에 들어가는 정문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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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뚱띵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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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석진... 헤겔연구에 끼친 영향을 생각하면 희극인지 비극인지 모를 역사의 아이러니지요. 동백림사건을 생각하면...부가 정보
ou_top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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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사실 동백림 사건에 관심이 없다. 또 당시 임석진 교수의 행적에 대해서도 관심이 없다. 아니 난 내 시선을 거기에 맞추지 않는다. 내 시선은 동백림사건과 당시 유학생들이 우리민중의 삶에, 진보진영의 운동에 이바지한 것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고정되어 있다. 그래서 난 당시 우리나라 여성 간호사들의 행적에, 그들이 어떤 운동을 펼쳐서 독일 체류의 바탕을 마련하고 [무능력한 남자들에 반해] 한인사회가 형성되도록 했는지 거기에 관심이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 진보진영이 해야 하는 일을 그런 쓸데없는 "동백림사건"을 운운하지 말고 우리 간호사들이 형성해논 역량과, 구체적으로 2세와 어떻게 연대할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 이 차원에서 우리나라 진보진영은 싸움에서 이미 지고 있다. 프랑크푸르트에 있는 삼성유럽본부는 이런 역량을 십분 활용하고 있다. 진보진영은 삼성한테 배워야 한다. 관련 "동백림사건"류는 우리의 적인 신, 즉아테네신의 방패를 장식하는 메두사의 머리와 같은 역할을 한다. 우리를 꼼짝딸싹 못하게 한다.부가 정보
ou_top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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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방패에 우리 시선을 맞춰서는 안된다.부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