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초

나의 화분 2011/02/10 12:28
어제 두리반 옥외방송 라디오 진행을 하다가 유채림 선생이 봄이 오면 제일 먼저 피는 꽃이 뭔지 아냐고 물었다.
복수초라고 했다. 샛노란 꽃.
강렬하게 다가왔다. 나는 왜 복수라는 단어가 먼저 떠올랐을까? 꽃이 된다면, 꽃이 되고서도 복수를 하고 싶었다. 그래야 속이 풀릴 것 같았다.
그랬는데, 알고보니 사실은 복과 장수의 꽃이란다. 복을 빌고, 장수를 가져다준다는 이름이 붙어 있는 것으로 보아 사람에게 복과 장수를 염원하는 이름일텐데 갑자기 이것이 너무나 인간중심적으로 느껴졌다. 지금같이 생태계가 돌이킬 수 없는 지경까지 망가지고 있는 세상에서는 대자연의 무병장수를 빌어야 할 판이다. 
그래서 생태계에 복이 퍼지고, 조화로운 삶을 바란다는 뜻에서 복수초도 괜찮을 듯 싶었다. 그렇게 된다면 나도 더이상 누구에게 복수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나도 복수 같은 거 생각하지 않고 그저 평화롭게 살고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복수초에는 두더지하고 혼약 맺은 철없는 공주님이 예비신랑이 준 보석을 버리며 못생긴 두더지는 싫다고 앙탈부리다가 벌을 받아서 꽃으로 변했다는 옛날이야기도 있다고 한다.
문득, 못생긴 두더지를 싫어하는 것이 벌을 받을만한 일인가, 여기에는 또 무슨 도덕적, 윤리적 옭아맴이 도사리고 있을까 생각해보다가 그냥 꽃을 감상하기로 했다.
유채림 선생은 복수초와 함께 봄이 오면 제일 먼저 산비둘기가 구구구 운다고 했다.
꽃이 피고, 새가 우는 곳에 가고 싶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2011/02/10 12:28 2011/02/10 12:28
tags :
Trackback 0 : Comment 0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dopehead/trackback/963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