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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현상학 서설 §26

 

{인터메쪼 §26으로 넘어가기 전에 잠깐 멈춰 서서 <왜 정신현상학>(Warum der Phaenomenologie)이란 질문을 살펴보고 넘어가자. §25까지는 정신을, 더 정확히 말하자면 정신이 하는 운동을 마치 엑스레이사진처럼 투영하여 보여준 것이라고 할 수가 있겠다. 앙상한 뼈만 있고 살과 피, <생명>은 사상(捨象)되어 있다. 헤겔이 <정신현상학>에서 말하는 요점은 의식이 스스로 운동하는 <자기운동>을 통해서 <정신>, <학문>으로 나아간다는 이야긴데, 역자에게는 이것이 아직 설득력있는 것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의식이  앞으로 나아가는 데는 <정신현상학> 서론 번역에서 지적하였듯이 <관조하는 우리의> 억지가 있지 않나 한다. 그래서 <왜 정신현상학>이란 질문은 사실 <의식이 자기운동을 하는 힘은 어디서>라는 질문이다. 역자는 이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정신현상학> 서론에서 해결되지 않은 이 문제가 § 26이하 [관조하는 우리의] <정신> <자아의식>간의 다툼으로 다시 불거진다.-역자}

 

(§26) 자기와 완전히 다른 타자존재에서 자기를 순수하게 인식하는 것은 [1] [모든 사물이  에테르[2] 안에서 존재하듯이] 지가 보편자 안에서 존재하는 모습이며, 바로 이것이 학문을 지탱하는 바탕 [3] 및 학문이 자라나는 토지를[4] 이룬다. 철학을 시작하는 마당에서는 자아의식이 이러한 터전에 자리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또한 그래야 한다고 요구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 터전은 바로 자기 모습을 갖춘 상태로 나타나지 않고[5] 오로지 그가 생성되어가는 운동을 통해서만 완성되고 자기 투명성을 갖게 된다. 그래서 [시작단계에서의] 보편적인 터전은 아무런 매개작용이 없는[6] 순수한 정신일 뿐이다. — [보편적인 것의 실존 양식인] 이와 같은 단순성이 바로 오직 정신 속에서만 존재하는 사유의 토지가 된다. 이와 같은 직접적인[7] 정신이 실존하는 터전이 정신의 실체 전반이 됨으로 정신의 직접성이란 무아경에 빠진 실체와[8] 같은 것이 된다. 이때 반성이라는 것도 역시 단순한 반성일 뿐인데, 이것은 [an sich für sich가 구별되지 않는] 직접성이 [이렇게 구별되지 않는 모습으로] 홀로 우쭐하는[9] 것이다. 정신의 이런 존재양식은 [아무런 타성이 없는] 자기 안으로만 반성하는 것이다. [사태가 이렇게 되면, 즉 아무런 타성이 없는 자아의식이 학문의 터전이 된다면] 학문이 자기 곁에 있는 자기의식에게서 바라는 것은 자아의식이 스스로 이와 같은 에테르로 올라온 이유가 학문과 함께 그리고 학문 안에서 살 수 있지 않을까 했기 때문이며 사실 그렇기를 바랬다는 것을 깨달아 달라는 것이다. 그러나 역으로 보면 자아의식의 경지에 오른 개인이 학문에게 요구할 수 있는 것은 최소한 학문이 서 있는 자리에 올라갈 수 있는 사다리가 그의 [자아의식]의 내면에 있다는 것을 들춰 보여달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자아의식이 이렇게 요구할 수 있는 권리는 자아의식의 절대적인 자립성에 기반한다. 자아의식이 소유하는 지의 모든 형태는 이와 같은 절대적 자립성을 갖추고 있다. 왜냐하면, 학문에 의해서 그 지가 인정되든 그렇지 않든, 그리고 그 내용이 어떤 것이든지 간에 지는 절대적인 형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직접적인 자기확신, 이런 표현이 선호된다면, [자아의식 안에 있는] 지의 무조건적인 존재양식이다. 이렇게 대상적 사물이 자기와 대립하고 자기는 대상적 사물과 대립한다는 것이 지의 바탕이 된다는 의식이 취하는 입장은 학문이 보기에는 학문과는 전혀 다른 것[10], 즉 의식이 자기의 터전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오히려 정신을 상실하는 것이 되는 반면, 의식에게는 학문의 터전이 의식과는 동 떨어져 있는 피안으로써 의식은 학문의 터전에 들어가면 더 이상 [절대존재인] 자아를 소유할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한다. [사태가 이렇게 되면] 의식과 학문 양쪽 모두는 상대방을 진리의 전도된 모습이라고 우길[11] 수밖에 없을 것이다. 자연적인 의식이, 뭔지는 모르지만 뭔가 당기는 것이 있어서, 밑도 끝도 없이[12] 자신을 한번 학문에 내던져보리라는 것은 의식이 돌연 머리를 땅에 대고 물구나무선 자세로 걷는 시도를 기대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학문에 입문하려면 이런 익숙치 않는 자세를 취하고 그 상태로 움직여야만 한다는 구속은 아무런 준비가 없는 홀연한 의식에게는 아주 불필요한 폭력으로, 한발 짝 나아가 그것도 부족해 그 폭력을 자행하라는 부당한 요구로 다가온다. — 학문이 자기야 무엇이라고 말하든 혼자서 그러면 아무런 상관이 없겠지만, 그러나 학문이 덜 떨어진[13] 자기의식과 관계할 때에는 그것에 상반(相反)되는 것으로 간주될 수밖에 없다. 달리 표현하면, 자아의식은 자신에 대한 확신 속에서 자신의 실재성 원리를 갖기 때문에[14] 학문 밖에 있는 자아의식이 보기에 학문은 비실재성 형태를 갖는다. 이런 까닭에 학문은 학문의 터전을 자기확신으로 나타나는 자아의식과 통일시켜야 한다. 아니 이런 학문의 터전이 자아의식 자체에 속해있다는 사실과 함께 어떻게 그러한지 보여주어야만 한다. 이와 같이 [학문의 터전과 통일된] 실재성을 갖추지 못한 자기확신으로서의 자아의식은 단지 로서 학문의 내용이 될 뿐이다.  이런 는 단지 아직 내면에 잠겨 있는 목적일 뿐으로서 [전개되어 완성된] 정신이 아닌 정신의 실체로 밖에 나타나지 않는 것이다. 이와 같은 로서의 자아의식은 자아를 완전히 외화하여[15] [외화된] ür sich> 모습을 갖춰야 한다. [자아의식이 학문으로 나아가려면] 이렇게 외화된 것이[16] [이렇게 외화된 자신의] 모습과 자아의식이 하나를 이룬다고 알아봐야만[17] 한다.[18]



[1] 원문 . 말이야 엄청 멋있지만 이 말이 뭘 의미하는지 현상적으로 명시되지 않으면 그냥 멋있는 말뿐일 것이다. 정신현상학관련 폐단이 있다면 [현상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말들을 주문을 외우듯이 달달거리는 것이라고 할 수가 있겠는데 어쩌면 역자도 이미 이런 폐단에 빠져있을 수도 있겠다. 이런 폐단은 또 구멍가게에서 사탕하나 사면서 백만원짜리 수표를 꺼내는  짓과 비슷하다고 할 수도 있겠다. 아무튼 <정신현상학>도 리트머스테스트로부터 자유로운 것이 아닌바, <정신현상학>을 읽는데 <임금님 발가벗었네>하는 더럽혀지지 않은 눈과 마음가짐도 필요한 것 같다. <정신>을 한마디로 표현한 것이 라는 표현일 것이다.

 

헤겔이 이야기하는 <정신>에 대하여 한가지만 살펴보고 지나가자. <철학 개념사 사전/Historisches Wörterbuch der Philosophie>에서 <정신> 대한 논문 일부를 맡은 풀다(Fulda) 헤겔이 1797년까지 칸트주의자였고 그때까지 <정신>을 몽테스키외와 헤르더식으로 이해했다고 지적하고, 자신의 입장을 수정하게 된 계기는 프랑크푸르트에서 횔더린(Hölderlin)과 그의 친구들과의 대화였다고 한다 (같은 , 3 191 f. 참조).

 

하나님 나라(Reich Gottes)라는 구호를 다짐하고 헤어진 세 친구 횔더린, 헤겔, 쉘링 사이에는 편지와 만남을 통한 교재가 계속 이루어진다. 그러나 헤겔과 횔더린이 프랑크푸르트에서와 같이 장기간 심도 있게 교재한 경우는 없었던 것 같다. 당시 스위스 베른에서 가정교사로 있으면서 말(철학)동무 없이 외롭게 철학 외 경제학, 정치경제학, 사회학, 법학 등 다방면으로 학문을 쌓아가던 헤겔은 횔더린의 알선으로 프랑크푸르트에서 포도주유통업으로 부자가 된 고겔(Gogel)의 가정교사가 되어 1797 1월 프랑크푸르트로 오게 된다. 당시 횔더린은 1796.1.10 이후 곤타르드(Gondard)란 은행가의 집에서 가정교사(Hofmeister)로 일하고 있었고, 가정교사병(Hofmeisterkrankheit)에 걸려 집안주인 주제트(Susette)에게 홀딱 반하고, 그런 상태에서 <휘페리온>을 집필하고 있었다.

 

헤겔이 훨더린을 얼마나 그리워하고 사랑했는가는 그가 횔더린이 프랑크푸르트로 오라는 권고에 답하는 시 형식의 1796.8 답장에서 엿볼 수가 있다. 횔더린에게 헌사한 란 제목의 이 시에서 헤겔은 횔더린을 사랑하는 자여(Geliebter, 요새말로는 자기쯤 되겠다.)라고 부르고 횔더린을 향한 자신의 감정을 이렇게 표현한다. 너의 모습이, 사랑하는 자여, 내 앞에 나타난다. 그리고 너의 모습과 함께 지나간 날들의 환희(Lust)가 살아난다. 이렇게 [과거를 상기시키는] 환희를 맛보지만 그보다 너를 다시 볼 수 있다는 더욱 달콤한 기대가 나를 사로잡는다. 그런 가운데 너를 얼싸안는 사무친 사모와 열정의 장면이 그려진다. 그리고, 친구의 마음가짐, 몸가짐, 뜻하는 바가 헤어진 이후 어떻게 달라졌는가 서로 훔쳐 살펴보는 장면으로 이어지고, 그 안에서 지난 언약을 버리지 않고 지켜 더욱 견고하게 그리고 성숙하게 발전시킨 친구를 만날 것이라는 확신이 주는 기쁨(Wonne)으로 이어진다. 아무런 맹세는 없었지만 우리 가슴 속에 뿌리내린 이 언약은 오직 자유로운 진리만을 삶 속에서 실현하고, 생각과 감각에 족쇄를 채우는(regeln) 겉치레와는 (Satzung) 절대, 어떤 타협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언약이었지 않는가. ( [...] Dein Bild, Geliebter, tritt vor mich,/ und der entfoh'nen Tage Lust; doch bald weicht sie/des Wiedersehens süssern Hoffnungen -/ Schon mahlt sich mir der langersehnten, feurigen/ Umarmung Scene; dan der Fragen, des geheimern/ Des wechselseitigen Ausspähens Scene,/ was hier an Haltung, Ausdruk, Sinnesart am Freund/ sich seit der Zeit geändert, der Gewisheit Wonne,/ des alten Bundes Treue, fester, reifer noch zu finden,/ Des Bundes, den kein Eid besiegelte,/der freien Wahrheit nur zu leben,/ Frieden mit der Satzung/ Die Meinung und Empfindung regelt, nie nie einzugehn. Peter Härtling, Hölderlin (2001) 400쪽에서 재인용).

 

주제트와의 연인관계가 소문거리가 되어 횔더린은 결국 곤타르트의 집에서 쫓겨난다.  그 이후 횔더린의 광기는 심해지고 친구들, 특히 신클레어(Sinclair)의 보살핌으로 어느 정도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고 프랑스혁명의 영향을 받은 남독 지하혁명세력에 간여하지만, 프랑스 보르도에 가정교사자리가 생겨서 거기까지 걸어갔다 온 이후로는 거의 완전히 미쳐버린다. 역자는 횔더린에 대해서 정확하게 모르지만 당시 프랑크푸르트의 횔더린은 자아의식(Selbstbewusstsein) <자유의 감옥>으로 이해한 것 같다. 그리고 이런 사르트르가 이야기한 식의 <자유의 감옥>에서의 탈출구를 <사랑>에서 찾았지 않았나 한다.

 

아무튼 위에서 언급한 <철학 개념사 사전>에서 풀다는 디터 헨리히(Dieter Henrich: Hegel und Hölderlin, in: Hegel im Kontext (1971) 22ff.)와 하넬로레 헤겔(Hannelore Hegel: Isaak von Sinclair zwischen Fichte, Hölerlin und Hegel (1971) 68ff.)을 참조하여 헤겔이 횔더린을 만남으로써 [자아의식의] 자유개념을 모든 현실의식의 바탕으로 해석하기 위해서는 자유를 칸트식으로 자기관계(Selbstbeziehung)로만 파악해서는 충분하지 않고 자유를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내어주는 Hingabe/헌신으로 보충해야 함을 깨달았다고 지적한다. , 대립을 빗는 자유의 행위가 (entgegensetzende Tätigkeit) 통일(Vereinigung)이라는 상위원칙으로 보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2] 원문 <Äther>. <파란 하늘>이란 의미. 불을 지르다>에서 파생된 말로서 본래 <불타는 것>이란 의미.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신들이 사는 영역인데, 헤라클리트는 이것을 이렇게 표현한다. 이런 어디에 있는 무엇에든지 적용되는 우주질서는(Kosmos) 어떤 신이나 사람이 만든 것이 아니다. 이 우주질서는 어디까지나 항상 있었던 것이고 현존하고 또 앞으로 존재할 영원불멸(aeizoon)(pyr)로서, 자기 자신의 리듬과 절()에 따라 불거지고 사그라지는 불이다.(Kosmon tonde, ton auton apanton, oute tis theon oute anthropon epoiesen, all en aei kai estin kai estai pyr aeizoon, haptomenon metra kai aposbennymenon metra. (DK[Diels Kranz] 22 B 30). 이런 의미에서 에테르는 근원소재라는 의미를 갖는다. 관련 에테르는 자연과학발전에서 중요한 논쟁의 대상이 되는데 광학에서 빛의 굴절의 법칙 등을 고민한 데카르트에서 시작해서 빛, 중력, 전기파 등의 작동을 담보하는 매질로 생각되었던 것도 한번 성찰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마이클슨 모올리 실험을 거쳐 상대성원리에 이르면 에테르는 가정할 필요가 없는 것이 되지만 양자이론에서는 다시 에테르를 가정하는 경향도 있다. 에테르를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현대물리학자한데 가서 한번 물어봐야 할 사항이 아닌가 한다.         

[3] 원문

[4] 원문

[5] 원문

[6] 원문

[7] 원문

[8] 원문 ärte Wesenheit>

[9] 원문 ür sich>

[10] 원문

[11] 원문

[12] 원문

[13] 원문

[14] cogito ergo sum과 비교

[15] 원문 äußern>

[16] 원문

[17] 원문

[18] <사랑>의 운동으로 이해되는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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