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수유리가 좋았어요

평화가 무엇이냐 2005/10/15 01:43
지난 10월 13일 목요일 38번째 서울 길바닥평화행동은 수유역 8번 출구 앞에서 했죠.
그동안 저희들이 신촌, 인사동, 광화문 등지에서 길바닥평화행동을 했는데, 저는 수유역에서 한 것이 제일 좋았던 것 같아요.
왜냐하면 다른 곳은 왠지 사람 사는 곳처럼 느껴지지 않았거든요.
인사동, 광화문, 신촌 모두 사람이 사는 곳이 아니라 그냥 휙휙 사람들이 지나쳐 가는 곳이라는 느낌을 저는 많이 받았어요.
어떤 인간적인 느낌 같은 것은 별로 없고 그냥 차가운 바람만 쉥쉥 불어오는 곳 같았거든요.
그런데 13일 목요일 저녁은 뭔가 지나가는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준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아마 그곳이 사람들이 실제로 거주하는 지역이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요.
인사동이나 광화문에는 사람이 별로 살지 않잖아요.
그런 곳에서 만나는 사람들이 행인(行人)이라면 수유리에서는 주민(住民)을 만난다는 느낌이 들었거든요.
 
그리고 신촌이나 인사동이나 광화문 같은 곳에서 만나는 사람들은 대부분 대학생이거나 아니면 직장인이거나 그런 부류죠.
즉 스스로 지식인이라고 생각하며, '나는 세상 돌아가는 것에 대해 알만큼 알고 있다'는 자의식을 가진 사람들이겠죠.
누구보다 바쁘게 돌아가는 사회 시스템에 잘 적응되어 있는 사람들이기도 하고요.
그러니까 우리들이 평화 캠페인을 벌여도 이들의 주목이나 관심을 별로 끌지 못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보았답니다.
 
이에 반해 수유역 부근 또는 강북구 지역에는 말그대로 서민들이 살잖아요.
다양한 직업과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지만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려는 호기심이 있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우리들은 보다 더 서민들과 만나야 하고요.
 
심지어 잡상인이나 군인들과도 스스럼 없이 어울릴 수 있는 그런 수유역의 분위기가 저는 좋았어요.
그리고 '조약골이 평범(!)해 보일 정도로 깨는 사람들'이 많았다는 혹자의 평가도 수유리가 맘에 드는 사소한 요인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앞으로 서울 지역의 길바닥평화행동은 당분간 수유역에서 해도 나쁘지 않겠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로선 약간 멀긴 하지만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2005/10/15 01:43 2005/10/15 01:43
tags :
Trackback 0 : Comments 2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dopehead/trackback/203

  1. 보라돌이 2005/10/15 01:46 Modify/Delete Reply

    블러그를 만들었어. ㅎㅎ 싸이에서 물러나서 블러그를 만들었는데, 이거 원 쓰기가 편치가 않네. 놀러와. 얼마나 부지런하게 할지는 모르겠지만 ^ ^

  2. 돕헤드 2005/10/15 02:04 Modify/Delete Reply

    처음엔 나도 적응하기 힘들었는데, 조금 써보니깐 좋더라.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