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가부장이 행복한 나라

살아 꿈틀거리는 아나키 2007/12/13 03:48

정치라는 것은 나에게 무슨 의미를 갖고 있나?

 

일상의 삶에 있어서 나를 둘러싼 존재들과 나는 어떤 관계를 맺으며 살아갈 것인가, 나는 내가 원하는 세상을 만들 수 있는 힘이 있는가, 그리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 나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것들이 정치가 나에게 갖는 의미다.

그런 측면에서 나는 내가 속한 사회, 즉 나와 나의 주변 존재들의 총합을 어떻게 만들어가는가에 관심이 많다.

그런 점에서 나는 매우 정치적이다.

내가 살아가는 구체적인 공간에서 하루를 살아가면서 만나는 사람들과 그밖의 모든 존재들과 소통하고, 이들과 함께 서로 따뜻하게 안아주는 세상을 만들고 싶은 것이 나의 정치이고, 나에겐 그렇게 할 수 있는 힘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대통령 선거는 나의 이 정치를 빼앗아버린다.

선거기간이 되면 나는 무력한 존재가 된다고 느낀다.

그 거대한 제도에 내가 개입할 여지가 없는 것이다.

주권을 실현한다고 하는 정치적 과정이 실제로는 나에게 끔찍한 무기력감을 안겨주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대통령 선거날 친구들과 보다 의미있는 정치적 행동을 할 생각이다.

 

선거 때 내가 느끼는 무기력감에 대해 약간 더 자세히 서술해야겠다.

예를 들어 정동영 후보가 있다.

전국적으로 붙어 있는 그의 펼침막에 쓰여 있는 말은 ‘가족이 행복한 나라’다.

그리고 그 펼침막에는 두 아이들이 정동영 후보에게 뽀뽀를 하고 있다.

그것이 바로 ‘행복한 가족’이라는 이미지인 것이다.

그런데 그들이 말하는 행복한 가족에 여성은 어디에 있는가?

행복한 가족에 여성의 자리는 없다.

아니, 어쩌면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자리에 놓이면 행복한 가족이 될 수 없다고 이 가부장제 사회는 말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 가부장제 사회를 그대로 유지시키려는 정동영 후보에게 행복한 가족이 갖는 의미는 여성은 아이들을 낳고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가사노동을 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소위 개혁적이며, 평화적이라는 후보가 내세우는 행복한 나라에서 도대체 나의 자리는 어디에 있는지 암담할 뿐이다.

 

그래서 나는 배제되어 있다고 느낀다.

수구보수를 포함한 대부분의 중도개혁세력이 보이는 정치는 이렇게 유치하고, 억압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

정동영이 이명박보다 나은 것처럼 보인다는데, 그런 후보를 선택한다고 무엇이 달라질지 나는 전혀 느낄 수가 없다.

우리는 앞으로 얼마나 더 가부장이 행복한 나라에서 살아야 하는 것일까.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2007/12/13 03:48 2007/12/13 03:48
tags :
Trackback 0 : Comments 5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dopehead/trackback/614

  1. 적린 2007/12/15 18:14 Modify/Delete Reply

    난 그냥 대통령이 없는 듯 살고 싶다는 소박하고 게으른 바램만 있지. 그러기엔 사실 너무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지도 모르지만. ㅋㅋㅋ

  2. ScanPlease 2007/12/24 04:53 Modify/Delete Reply

    이 글의 전제... 그래서 돕헤드는 여성이라는 건가요?

  3. 2007/12/26 11:59 Modify/Delete Reply

    편향적인 시각이네요..여성의 권익이 아직은 보장받지 못하고 있지만 대통령 한 사람으로 가부장적 사회가 유지되는 건 아니에요.. 이미 여성은 하나의흐름이 되어 가고 있답니다.

  4. sunseed 2007/12/31 11:43 Modify/Delete Reply

    안녕하세요 돕님

    저는 연세대학교에서 HCI 박사과정에 재학중인 연구원으로 현재 팀블로그에 대해서 연구중입니다. 해서 팀블로그 사용중이신 분들에게 팀블로그 사용경험을 바탕으로 설문을 좀 부탁드리고 싶은데, 가능할런지요? 제 이메일(sunseed@yonsei.ac.kr)으로 연락부탁드리겠습니다.
    팀블로그 사용자 분들이 아직 많지 않으신데다, 아랫집 팀 블로그가 훌륭히 운영되고 있고 개인적으로도 흥미로워서 돕님의 설문이 아주 소중하답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즐거운 연말 되시구요;)

  5. ecol 2008/01/10 00:44 Modify/Delete Reply

    가령, 정동영이 여성과 남여아이를 정치적으로 올바르게 펼침막에 등장시켰다면 어떻게 글을 쓰시겠습니까?
    자유주의자우파들은 얼마든지 페미니즘과 공존할 수도 있으며 심지어 동맹도 할 수 있죠. 노무현정부하에서 여성가족부는 페미니즘상층부의 출세통로였죠. 자유주의는 페미니즘과 일치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가부장제와 일치하는 것도 아닙니다.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