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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ronto Reel Asia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로고파일 출처:공식웹사이트)
이 영화제는 올해 처음 가봤고 한국영화 한 편만 보고 왔다. 과연 갈 수 있을지 없을지 당일 저녁까지도 확실치 않았다. 매주 수요일은 아침일찍부터 저녁까지 달리는 날이라 만약 극장에 간다해도 영화를 보다가 잠들 게 분명했다. 내가 못가더라도, 누군가 한 명이라도 더 한국의 독립영화를 봐줬으면 싶어서, 인터넷에 접속하면 여기 저기 상영작 정보를 올리곤 했다.
숨이 턱에 차 도착해보니 자원활동을 하면서 얼굴을 익힌 이들이 여럿 보였다. 상영시간이 40분이나 늦어졌는데도 아무도 돌아가지 않았다. 한 시간 이상 기다린 사람들도 많았는데 영화제측에서 음료수를 제공하면서 거듭 사과한 덕분인지 항의하는 사람은 보이지 않았다.
photo by Naru
줄탁동시 STATELESS THINGS : 상영작 정보링크
영화를 틀기 직전, 자기 소개를 하고 들어가는 감독과 어색하게 인사를 나누고 명함을 받았다. '한국에서 왔어요'라고 했더니, 내 목소리가 너무 낮았던 탓인지, '네? 북에서 오셨다구요?'라고 되물어서 깜짝 놀라기도 했다.
영화를 보는 동안, 한숨을 쉬는 분들이 있었다. 불이 켜지자 이들은 곧 자리를 떠났다. 영화를 보고 나서 곧바로 관객과의 대화를 한다고 이미 안내를 했건만. 영화를 보기 전에 이미 기다리느라 지쳐서 그랬을까. 모처럼 극장에서 한국영화를 보겠다고 설레서 왔다가 감당하기 힘든 장면이나 주제 덕분에 마음이 무거웠을 한국인도 몇 있겠다. 간단하게 한 줄로 '이런 점이 좋았다'라고 요약하기가 쉽지 않은 영화다. 감독이 왜 '한국'이라는 말을 '북'으로 들을 수 있었는지 조금은 납득할 수 있었다.
서울은 그리운 도시다. 그리고 여전히 낯설다. 영화 속에서도 그랬다. 20년을 살다 떠나왔으니 문득 가보고 싶지만, 곧바로 뒷걸음치게 만드는 그런 곳. 두 주인공에게도 그렇겠지. 불안하고 외롭고 무섭지만 살아남으려면, 돈 벌어 먹고 자고 입기 위해선 한동안 마음대로 떠날 수 없는 도시. 사람이 사람을 함부로 을러대고 때리고 팔아먹고 내다버리는 그곳을 떠나고 싶은데 과연 그런 날이 올까. 태어난 곳도 자란 환경도 다르지만 둘은 지칠대로 지쳤다. 마음 가는 이에게 힘을 보태주고 싶고, 경멸인지 연민인지 혐오인지 사랑인지 알 수 없는 그 사람 곁에 좀 더 머물고 싶지만 그 어떤 것도 여의치 않다. 남은 길은 하나밖에 없는 것처럼 보인다. 둘은 결국 어떻게 되는걸까. 어디로 갈 수 있을까. 걷고 걷고 걸어서 '갈 곳'이 있다는 걸 발견하면 좋겠다.
이틀 뒤, 같이 봤던 지인들에게 어땠냐고 물었다. '아직도 그 영화 생각하고 있어. 머릿속에 몇 몇 장면들이 계속 맴돌아. 우와...나 디게 힘들었어'라고 두 사람이 비슷한 대답을 했다. 하나는 일본인 아버지를 둔 캐나다인, 다른 하나는 백인이다. 그 백인이 한 마디 덧붙였다. '그리고 말이야, 서울은 참 멋진 도시더라.' 말없이 고개만 끄덕였다.
감독에게도 관객들에게도 좋은 시간이었기를. 좋은 영화 보여주셔서 고맙습니다.
(사진출처: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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