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인권영화제 5월말 개최
굿데이 2005.4.6
인권운동사랑방(www.sarangbang.or.kr)이 주최하는 제9회 인권영화제가 5월 20-26일 서울 낙원동의 서울아트시네마(구 허리우드 극장)에서 열린다.
'어린이ㆍ청소년의 인권'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영화제에는 모두 53편의 작품 중 선택된 11편의 작품이 국내 프로그램으로 상영되며 20여 편의 해외 작품들도 상영된다.
국내 프로그램으로는 87년 대선 당시 구로구청에서 발생했던 부정선거를 다룬 '돌 속에 갇힌 말'(나루), 김훈 중위 의문사 사건을 다룬 '진실의 문'(김희철),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싸움을 그린 '유언'(박세연) 등이 선보이며 해외 작품으로는 소비 사회에 대한 비판을 담은 'Surplus'(에릭 간디니), 미국 미디어 그룹 폭스사의 우파적 성향을 분석한 'Outfoxed: Rupe Murdoch's war on journalism'(로버트 그린월드) 등이 선보인다.
또 청소년 레즈비언들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영상집단 움, 끼리끼리)와 세계화가 제3세계 아동에게 끼치고 있는 영향력을 탐구하는 뮤직비디오(감독 이미영) 등이 사전제작지원작으로 상영되며 인권 문제들을 취재한 영상 활동가들의 영상물이 '비디오로 행동하라!' 섹션에서 상영된다. [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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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영화제 20일 개막 ‘인권의 사각에도 빛을’
[경향신문 2005-05-04 20:22:44]
오는 5월 20일부터 26일까지 9회 인권영화제가 서울 종로 낙원동의 서울아트시네마(구 허리우드 극장)에서 ‘어린이, 청소년의 인권 ' 을 주제로 열린다. 올해 영화제에서는 ‘어린이·청소년의 인권 ', ‘국내 프로그램 ', ‘해외 프로그램 ', ‘비디오로 행동하라 ' 등 네 가지 섹션 아래 총 32편에 이르는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개막작으로는 신자유주의 질서에 저항하는 두 만담가의 행보를 쫓은 영화 ‘예스맨’ 이 결정됐다. WTO를 패러디한 웹사이트를 만든 것을 계기로 WTO 관계자인 것으로 오인되어, 신자유주의를 움직이는 무역 질서를 조롱하는 그들의 퍼포먼스가 웃음을 유발한다.
‘어린이·청소년의 인권’섹션에는 ‘먼지, 사북을 묻다’로 인권영화상을 수상한 바 있는 이미영 감독이 네팔 현지에서 제작한 ‘사레가마 송’이 눈에 띈다. 짧은 뮤직비디오를 통해 카트만투 근교의 농촌 지역, 바네빠 아이들이 처한 고된 노동과, 카스트 차별을 노래로 풀어낸 작품. 여성영상집단 ‘움’이 제작한 ‘이반검열’ 은 동성애자라는 이유로 폭력과 피해를 당한 청소녀들의 증언을 통해 학교에서 벌어지고 있는 청소녀 동성애자 인권침해 실태를 고발하는 다큐멘터리이다. 또한 사립학교의 파행적 운영과 부당한 인권 침해를 맞서 자발적 행동을 조직하는 청소녀들의 건강한 움직임을 담은 ‘학교이야기’, 파키스탄의 어린이 노동과 착취를 고발하며 이를 국제적으로 알려내는 운동에 앞장섰던 소녀 이크발의 죽음을 둘러싼 진실을 추적한 ‘한 노예 소년의 죽음’ 등도 상영된다.
국내 작품으로는 87년 대선 당시 구로구청에서 발생했던 부정선거, 폭력 시위 진압 등의 사건을 파헤친 ‘돌 속에 갇힌 말’(나루), 김훈 중위 의문사 사건을 다룬 ‘진실의 문 '(김희철),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싸움을 그린 ‘유언 '(박세연) 등이 선보인다.
해외 작품으로는 소비 사회에 대한 비판을 담은 ‘잉여사회’(에릭 간디니), 동북아 패권주의적 재건축을 꿈꾸는 일본의 야심을 고발하는 ‘일본평화헌법’, 미국 미디어 그룹 폭스사의 우파적 성향을 분석한 ‘안티폭스:루퍼트 머독의 미디어 전쟁 '(로버트 그린월드) 등이 주목할 만하다.
올해 인권영화제는 청각 장애인들의 접근권 향상을 위해서 감독과의 대화 자리 등에 수화 통역이 이루어지고 대다수의 국내작품에는 한글 자막이 깔려있다. 또 일부 영화에는 시각장애인들을 위해 한국어 화면해설과 대사가 더빙되어 제공된다.
〈장원수기자 jang7445@kh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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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청소년 인권을 묻다
제9회 인권영화제 들여다보기
시민의신문 / 최문주 기자
'사레가마 송' …카스트차별 뮤직비디오
'이반검열' …청소년동성애자 인권침해 고발
'예스맨' …WTO 무역질서 조롱하는 만담꾼
5월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달이다. 그러나 이들의 인권을 우리 사회는 얼마나 염두하고 있을까. 입시교육으로 억눌린 학교교육 현실 뿐 아니다. 두발 등 외모의 문제부터, 청소년 노동현장, 성소수자로서의 청소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청소년들이 자발적 목소리가 높아지기 시작했고, 이들의 요구는 봇물 터지는 듯하다.
청소년들의 자발적 집회를 ‘무산시켜야할’ 책임과 의무가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주류세계 어른들이 있어서인지, 이들의 인권에 더욱 주목하게 되는 5월이다. 인권운동사랑방이 주최하는 제9회 인권영화제의 주제는 바로 ‘어린이, 청소년의 인권’이다.
△제9회 인권영화제 포스터 ⓒ제9회 인권영화제
인권영화제가 20일부터 26일까지 서울아트시네마(구 허리우드 극장)에서 열린다. 영화제는 사회 다양한 영역에서 행해지는 어린이, 청소년 인권유린의 실태에 문제를 제기하고 청소년들이 스스로 참여하고 행동하는 과정을 담은 작품들이 선보인다.
인권영화제 사전제작지원작으로 네팔 어린이들의 차별받는 일상을 담은 ‘사레가마 송’은 ‘먼지, 사북을 묻다’로 인권영화상을 수상한 바 있는 이미영 감독이 네팔 현지에서 제작한 영화다. 카트만두 근교의 농촌 지역 바네빠(Banepa) 아이들이 처한 고된 노동, 카스트 차별을 뮤직비디오 형식에 담아 보여주는 영화는, 10년간의 내전과 왕정쿠데타 등으로 혼란스런 네팔의 정치 경제 상황 속에서 아동들의 이주노동과 인권침해 현실은 어느 때 보다 심각해지고 있다고 말한다.
여성영상집단 ‘움’이 제작한 ‘이반검열’은 동성애자라는 이유로 폭력과 피해를 당한 여학생들의 증언을 통해 학교에서 벌어지고 있는 여성 동성애자 인권침해 실태를 고발한다. 성정체성을 고민하거나 또는 학교에서 동성애자인 것이 노출된 이들은 정학이나 퇴학을 당하거나 머리가 짧거나 스킨십 강도에 따라 벌점을 매겨 행동을 규제당하는 등 학교 내에서 심각한 인권침해를 당하고 있다고 털어놓는다.
또 사립학교의 파행적 운영과 부당한 인권침해에 맞서 자발적 행동을 조직하는 여학생들의 움직임을 담은 ‘학교이야기’, 어린이들이 제작에 참여해 스스로 가족 안에서 어린이들이 인권침해를 당할 때 느끼게 되는 감정들을 엄마와 어린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 생생하게 담은 ‘우리사이’, 파키스탄 어린이 노동과 착취를 고발하며 이를 국제적으로 알려내는 운동에 앞장섰던 소년 이크발의 죽음을 둘러싼 진실을 추적한 ‘한 노예 소년의 죽음’ 등도 상영된다. 어린이 청소년의 인권을 말하는 애니메이션 모음에선 콜롬비아 어린이들이 직접 그린 그림과 3D 애니메이션을 결합해 어린이들의 기억을 독특하게 표현한 ‘작은 목소리’ 등도 눈길을 끈다.
21일 오후 3시에는 ‘청소년 인권운동, 미래를 본다’라는 주제로 두발자유화운동, 학생회법제화운동, 학교 내 종교의 자유를 위한 청소년들의 운동을 중심으로 토론회도 개최된다.
이 밖에도 영화제에는 다양한 국내외 작품들이 선보인다. 개막작 ‘예스맨’은 WTO를 패러디한 웹사이트를 만든 것을 계기로 WTO 관계자인 것으로 오인되어 세계 각지에서 열린 주요 경제회의에 초청받게 된 신자유주의 질서에 저항하는 두 만담가의 행보를 쫓으며 신자유주의를 움직이는 무역질서를 조롱하는 이들의 퍼포먼스를 담고 있다.
원폭 피해자들이 당한 고통을 오늘의 시점에서 재현하는 ‘원자폭탄’, 동북아 패권주의적 재건축을 꿈꾸는 일본의 야욕을 고발하는 ‘일본 평화헌법’ 등은 일본을 배경으로 역사적 과오를 되돌아보고 현재에 반성을 촉구하는 영화들이다.
‘라이베리아’는 미국의 속국으로 출발한 아프리카 라이베리아에서 벌어진 끔찍한 내전의 실상을 그린다. 거대 미디어 기업주 루퍼트 머독을 희화한 영화 ‘안티폭스: 루퍼트 미디어 전쟁’은 폭스사의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과 폭스사에서 일했던 인물들의 증언을 토대로 주류 미디어 질서의 메카니즘을 신랄하게 비판한다.
87년 구로구청에서 발생했던 부정선거, 폭력 시위 진압을 파헤치는 ‘돌 속에 갇힌 말’, 98년 발생한 고 김훈 중위의 군의문사 사건과 진상규명 과정을 보여주는 ‘진실의 문’, 현대 중공업 사내 하청 노동자였던 고 박수일씨의 죽음 이후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싸움을 그린 ‘유언’ 등 우리 역사 속에서도 아직 청산되지 못한 과거가 남긴 상흔의 고통을 드러내고 재평가한다.
여성회원의 참정권 배제 등 여성에 대한 차별을 조직운영 논리로 내세우고 있는 서울YMCA와 이에 대한 해결을 촉구하는 여성 회원들의 투쟁을 다룬 ‘슬로브핫의 딸들’, 파병반대를 내걸고 병역거부를 선언했던 강철민 이병과 그와 연대했던 평화운동가들의 활동을 그린 ‘708호 이등병의 편지’ 등도 눈길을 끈다.
지난해와 올해에 걸쳐 이주노동자, 국가보안법, 비정규직 등 첨예한 인권문제를 앞두고 영상미디어 활동가들이 네트워크를 구축해 영상물을 제작했고, 이 영화들이 이번 영화제에 상영된다. ‘비디오로 행동하라’ 섹션 토론회가 열려 인권 현안에 발빠르게 대응하는 영상미디어활동가들의 각 팀들의 사례들을 소개하고 의견을 교류하는 시간도 마련한다.
인권영화제는 ‘인권의식 확산’을 모토로 1회부터 지금까지 ‘입장료 없는’ 무료영화 관람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때문에 후원자들의 자발적 푼돈이 더 없이 소중하다고 한다. 또 대부분의 한국 작품에 한글 자막을 깔고, 몇몇 영화에 화면해설과 대사 더빙이나 음향수신기 등을 통해 장애인들의 영화제 참여를 배려하고 있다.
2005년05월21일 ⓒ민중의 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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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5.27. 필름2.0
지금 다시 영화를 묻는다
열 살 인디포럼의 포부
2005.05.27 / 김영 기자
힘든 10년이었다. 가난한 10년이었다. 그래도 10년이다. 독립영화의 축제 인디포럼이 어느새 10주년을 맞았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할지 모르지만, 세월과 경험은 그저 숫자만이 아니다.
“내가 만든 영화를 내가 만든 영화제에서!” 처음의 뜻은 소박했다. 1996년 봄, 몇몇 독립영화 감독들이 뜻을 모았다. 지금이야 그나마 단편영화를 보고 보일 수 있는 창구가 늘어났지만, 당시엔 삼성에서 주관하던 서울단편영화제가 처음이자 유일했다. 그러나 그곳에서 선택받은 작품들은 대부분 주류 충무로로 이어질 만한 가능성을 보인 신인들의 것. 그때 영화를 고민한 이들이 있었고, 그들이 고민의 장을 직접 마련했다. 순수 독립영화 축제를 내세운 인디포럼은 이렇게 시작됐다. 그리고 10년, 처음보다 규모도 훌쩍 커졌다. 그만큼 말도 탈도 많았다. 독립영화의 역사가 그러했듯 굴곡과 다사다난을 거치며 인디포럼은 일면 성장했고 일면 좌절했다. 이제는 돌아볼 때가 됐다. 강산도 변한다는 세월 동안 영화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오는 5월 28일부터 6월 6일까지 열리는 인디포럼은 처음만큼 고민이 많다.
재미는 없어도 그 이상이 있다
솔직히 말하자. 인디포럼의 영화들은 재미있지 않다. 적어도 익숙한 재미를 따르지 않는다는 점에서, 익숙한 영화의 관습과 형식을 따르지 않는다는 점에서, 인디포럼이 고른 작품들은 가벼운 마음으로 손 내밀기엔 어려운 것들이 여럿이다. 더구나 지난 2002년부터는 그해의 독립영화를 총망라하겠다는 초기의 뜻을 접고 독립영화의 지향성을 분명히 하기 위해 상영작을 줄이고 실험성을 늘렸다. 전통적인 의미의 완성도에 충실한 영화보다는 새롭고 도전적인 영화들을 전면 배치했고, 영화의 존재 자체를 고민하는 장을 만들었다. 그 결과가 모두 성공적이었던 건 아니다. 뜻조차 판별하기 어려운 2003년의 슬로건 ‘산점: 미학선언1 - 의미의 비종속성’, 2004년 ‘보지만 보이지 않고, 보이나 믿을 수 없는’에서 암시되듯, 인디포럼의 야심은 때론 지나친 비타협성으로 오히려 관객과의 소통 불능을 가져오기도 했다.
김노경 프로그래머는 “그동안 인디포럼이 뾰족한 태도를 보여온 것은 사실”이라며 이런 인디포럼의 시도와 패착을 인정한다. 그러나 그것을 배타성으로 받아들이는 태도는 경계한다. “산업으로서의 영화만이 점점 확장되고 있는 상황에서 인디포럼이 본래 영화가 갖고 있는 더 넓은 지평을 들여다보고 영화의 존재와 의미를 고민할 수 있는 장이 되기를 바란다”는 뜻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영화의 의미는 점점 축소되고 있기에 그 외의 의미를 찾고자 하는 시도는 점점 더 과격하게 비친다. 인디포럼이 그 시도를 해야 한다는 뜻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최근의 영화들은 너무 재미있어졌다. 단편영화도, 독립영화도 예외는 아니다. 미쟝센단편영화제, 아시아나단편영화제 등 새로운 단편 영화제들이 속속 생겨나면서 이야기의 재미와 기술적 완성도, 장르적 관습을 갖춘 단편들은 그곳으로 많은 부분 흡수됐다. 충무로 진출을 위한 포석이나 포트폴리오로서의 단편영화만이 양산되고 있다는 우려도 나오지만, 그 자체도 영화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필요한 것일지 모른다. 인디포럼은 그들의 몫을 부정하진 않는다. 오히려 그같은 작품들을 위한 장이 마련됐으므로 인디포럼의 역할이 더 또렷해졌음을 인정하고 고민하게 됐다. 재미있는 영화의 기준은 뚜렷하지만 그 외의 훨씬 넓은 영역에 걸쳐 있는 영화의 의미는 희미하다. 인디포럼이 끌어안고자 하는 것은 이 소외되어 있는 ‘영화’ 그 자체의 몫이다. 거기에 새로운 재미가 있다.
향수는 없어도 미래가 있다
10주년을 기념하며 마련한 특별 프로그램 ‘다시 보는 인디포럼’전은 그래서 과거에 대한 아련한 향수 따위에 집착하지 않는다. 관객들의 인터넷 투표로 선정된 ‘관객 선택’ 부문을 통해 그간 독립 영화계에서 이름을 날린 유명한 단편들의 전설을 되살리는 한편, ‘새로운 풍경’ 부문에선 10년 동안 인디포럼에서 상영됐던 수많은 작품들 중 인디포럼의, 그리고 독립영화의 10년 역사를 구성할 수 있다고 판단된 작품들을 다시 골랐다. 인디포럼에서는 상영된 적 없으나 독립영화를 말할 때 지나칠 수 없는 영화를 위해 ‘아웃 오브 인디포럼’ 섹션을 새로이 마련했다. 시간을 통해 검증되면서 독립영화의 정체성을 이뤄온 이 작품들은 올해 인디포럼에서 일단 독립 영화계의 수작들이 모인 잔칫상이다.
또 다른 올해의 야심은 해외 특별전에서도 드러난다. 노장과 신예가 함께 배치됐다. 미국 언더그라운드 영화의 전설로 불리는 조나스 매커스, 아시아 실험 영화계의 젊은 감독 시호 카노 특별전은 그야말로 인디포럼이 아니고선 접하기 힘든 기회다. 거장의 역사에 대한 경의와 동시대 신예의 접점을 찾는 이번 해외 특별전은 영화 보기의 의미를 확장할 수 있는 드문 체험이다. 시호 카노는 직접 인디포럼을 찾아 관객과의 만남을 가질 예정이다.
그리고 새로운 올해가 있다. 471편의 출품작 중 고르고 골라 확정된 29편은 어느 걸작보다도 인디포럼의 고민이 더 많이, 더 뜨겁게 투영된 작품들이다. 가장 많이 당황하고 가장 많이 웃고 가장 즐길 수 있는 영화들이기도 하다. 개막작 <이것은 다큐멘터리가 아니다>와 폐막작 <해성 프로젝트><이렇게 계속할 수는 없어요>는 영화 자체를 묻는다는 점에서 올해 인디포럼의 기치를 또렷이 대변하는 작품이다. 내러티브의 형식을 걷어내고 때로는 진지하게, 때로는 장난스럽게 우리가 믿고 있는 영화란 무엇인지 새삼 관객에게 질문을 던진다. 안정된 이야기 구조 속에서 실험하는 극영화들, 이야기 구조 자체를 아예 내던진 보다 적극적인 실험 영화들, 매체의 새로운 가능성을 헤집고 있는 애니메이션, 객관성의 신화를 벗어던진 자유로운 다큐멘터리 등이 ‘2005 독립영화’에 포함돼 있다.
떠들썩하게 축하해도 아쉬울 10주년, 인디포럼은 다시 존폐 자체를 고민하며 이 자리에 섰다. 지난해 인디포럼 유료 관객은 6천여 명, 단관에서 조촐하게 운영되는 독립 영화제로서는 적지 않은 성과였으니 비단 재정적 고민 때문만은 아니었던 셈이다. 영화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논의들이 점점 설자리를 잃고 있는 지금, 독립영화를 묻는 것이 새삼스런 지금, 너무나 진지하게 그 고민을 계속하는 인디포럼은 10년을 맞아 더 깊고 힘겹다. 그들이 10년을 걸어오는 사이, 한국 독립영화의 역사가 쌓였다. 한국영화의 지형도가 바뀌었고 영화를 대하는 인식도 달라졌다. 칸과 베니스에서 무슨무슨 황금상을 수상하는 영화들이 생겨나는 동안, 그 저변에서도 많은 일이 일어났다. 그 역사가 여기에 있다.
개막작
<이것은 다큐멘터리가 아니다>
박홍렬, 황다은 | 2005 | 37분 | 컬러/흑백 | 다큐멘터리
처음엔 선거 영상물처럼 보인다. 그 다음엔 선거를 기록한 다큐멘터리처럼 보인다. 감독의 오랜 친구는 2004년 4월 열렸던 17대 국회의원 선거에 마포 갑 사회당 후보로 출마한다. 어느 때보다도 많은 관심 속에서 진행됐던 선거, 그러나 영화는 그 때의 열기나 선정성을 담는 데는 관심이 없다. 영화는 선거에 출마한 친구의 뒤를 따르면서 시작하지만, 점점 영화를 통해 같은 꿈을 꾸는 카메라 뒤의 이에게 향한다. 처절할 정도로 낮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지만 밝은 표정을 잃지 않는 친구는 카메라 앞에서 유권자들에게 호소하고, 거리 유세에 나서기도 하며, 때론 시위장에서 경찰들과 부딪히기도 한다. 카메라를 들고 있는 감독은 열악한 촬영 상황 속에서도 카메라를 놓지 않으며 영화의 안과 밖에서 스스로를 드러낸다. 그들의 모습이 때로는 그대로, 때로는 각색되어 등장한다. 픽션과 논픽션이, 실제 색깔과 왜곡된 색깔이 뒤섞여 보여진다. 선거는 끝났지만 꿈은 끝나지 않았다. 영화는 끝났지만 질문은 끝나지 않았다. 중간중간 삽입되는 선언적 제목이 알려주듯, <이것은 다큐멘터리가 아니다>는 이런 과정을 통해 영화가, 다큐멘터리가 무엇인지 묻는다. 몹시도 근원적인 물음이지만 그 형식은 고루하지 않다.
폐막작
<이렇게는 계속할 수 없어요>
윤성호 | 2004 | 21분 40초 | 컬러 | 극영화
정리된 줄거리는 이렇다. "부산에서 내려온 장훈은 감정이 남아 있지만 준아에겐 배터리가 없고, 회사원 곽기현 씨는 성조기를 흔들지만 미 대사관은 말이 없으며, 아트시네마는 잠시 문을 닫지만 소라와 한받의 신념은 시작된다." 이 산만한 줄거리 사이로 수많은 노래와 인용과 영화가 흐른다. 어쩌면 이것은 개인적인 연애의 기록이다. 어쩌면 예술과 사회에 대한 거창한 선언이다. 일군의 발랄한 영화들을 통해 독립 영화계에서 이름을 알려온 윤성호 감독은 자신만의 스타일을 이렇게 계속한다. 같이 있는 남녀, 헤어진 남녀, 스쳐가는 남녀와 만나는 남녀 등 다양한 남자와 여자들이 등장해 목청껏 노래하고 다시 사라진다. 즐겁다, 웃기다, 유쾌하다. 매 장면마다 기대를 배신하는데도 낯설기보단 친근하다.
<해성 프로젝트>
김계중 | 2005 | 18분 | 실험/극영화
참으로 진중하다. 제한된 공간, 제한된 시간, 제한된 인물들을 모아 스스로를 탐구한다는 점에서 참으로 고전적이다. 이야기의 중심엔 해성이 있다. 그는 배우가 되기를 꿈꾸고, 자신의 삶을 모델 삼아 제 손으로 시나리오를 쓰고 직접 그것을 연기한다. 그가 쓰고, 읽고, 연기하는 과정이 1인극 무대 같은 낯선 공간을 배경으로 고스란히 담긴다. 거기서 그치는 게 아니다. 해성이 물러나면 감독이 등장한다. 인터뷰 형식으로 구술하면서 감독은 친절히 영화를 해설하고 이 영화가 어떻게 준비되어 왔는지, 어떤 의미를 품고 있는지 창작자의 입장에서 해설한다. 이 독백을 통해 관객은 장식을 걸치지 않는 영화의 뼈대를 마주하게 된다. 자기 반영으로서의 예술, 이만큼 꼭 맞는 작품도 없다.
2005 독립영화
<가리베가스 Garivegas>
김선민 | 2005 | 19분 | 극영화
가리봉동과 라스베이거스. 이렇게 대조적인 조합도 없다. 그러나 과도하게 물질화됐다는 점, 헛된 꿈을 좇는다는 점에선 지구 반대편의 두 공간도 서로 마찬가지다. 여자, 선화는 가리봉동 쪽방에서 살았다. 한때는 이른바 한국 근대 산업화의 메카였고 여성 노동자들의 터전이었던 그곳은, 이제 외국인 노동자가 꿈을 꾸며 모여드는 새로운 '디지털 벨리'로 변화하고 있다. 몸담았던 회사가 이전하면서 선화도 가리봉동을 떠나야 한다. 이사를 준비하며 아끼던 낡은 장롱이 부서졌을 땐 속이 상했지만 새로 이사올 이를 위해 청소하고 메모를 남길 땐 한편으로 아련하다. 선화가 겪었던 많은 시간들, 가리봉동에서 보낸 애환과 추억들, 가진 것 없었지만 서로 나눴던 마음들, 시대가 변하고 사람들이 떠나면서 그 풍경도 멀리 사라진다. 핸드헬드로 촬영된 화면이 흔들리는 마음, 흔들리는 시대를 대변한다.
<실종자(들)>
민제휘 | 2005 | 38분 | 극영화
어느 날 어머니가 사라졌다. 아무런 말도 없이, 아무런 흔적도 없이. 어머니를 찾기 위해 청년 제휘는 실종자들과 관련된 동영상을 만드는 방송국 아르바이트를 시작한다. 방송을 위해 영상을 조작하고 연출해야 하는 상황에도 처하지만, 진실을 찾고자 하는 마음을 저버릴 순 없다. 어머니를 찾는 과정에서 그는 어머니가 이무기와 싸우는 조직의 일원이었음을 알게 된다. 난데없이 이무기라, 이만하면 영화가 선보일 풍자와 판타지가 짐작되지 않으시는지. 민제휘 감독에 따르면 <실종자(들)>은 "이무기와 싸우는 사람들이 생각하듯 희망은 존재한다고 말하는 영화"다. 대구 지하철 참사 사건을 겪으며, 누구에게 분노해야 할지 모르는 채로 실종자들을 찾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 감독은 단편영화로선 막강한 제작비 1천8백만 원을 투입해 이 원대한 영화를 완성했다.
<풀장속의 원숭이들>
노재승 | 2005 | 40분 | 극영화
줄거리만 봐도 흥미진진하다. 신인 야구선수 원승의. 이름답게 그는 원숭이였다. 야구팬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으며 잘나가고 있는 그에게 어느 날 동물원 조련사가 찾아온다. 그가 들고온 소식은 어머니 원숭이의 죽음. 그 과정에서 애인 인간숙은 원승의가 원숭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임신 중인 아이 또한 원숭이임을 깨닫고 고뇌에 빠져 결별을 선언한다. 그 때 원승의 앞에 나타난 새로운 여자, 얼굴에 지울 수 없는 상처가 새겨진 추금자다. 이야기는 여기서 더 나아간다. 도대체 끝을 알 수 없이 활개치며 펼쳐지는 이야기 속에서 불쌍한 원숭이, 우리들의 얘기도 함께한다. "내 눈에는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죄 많은 원숭이로 보인다"는 감독의 설명처럼, 당신도 우리도 원승의의 운명을 외면할 수 없다.
<돌 속에 갇힌 말-구로구청 부정투표함 항의농성사건>
나루 | 2004 | 70분 | 다큐멘터리
문민정부가 왔다며 떠든 지도 이미 옛날. 군사 독재의 기억을 들추는 것이 새삼스런 일로 여겨지는 지금, 용감히 칼을 빼든 영화가 있다. 1987년 12월 16일, 많은 사람들이 이미 잊었지만 그날은 6월항쟁 이후 마침내 직선제가 실시된 대통령 선거날이었다. 그날 오전 서울 구로 을 투표소에선 의문의 트럭 한 대가 의문의 투표함을 옮겨놓는다. 선거관리위원의 동행 없이, 봉인도 되지 않은 채 옮겨지고 있던 이상한 투표함. 노태우 후보의 당선을 위한 부정선거 혐의가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던 그 때, 구로구민들은 한자리에 모여 사흘 밤낮으로 농성을 벌였다. 영화는 그러나 결국 좌절되고 말았던 그때 그 날에 대한 기록이다.
(후략)
http://www.film2.co.kr/feature/feature_final.asp?mkey=2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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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중언론 참세상
모두, 그러나 이 영화는 꼭 보자
'가리베가스', '채무자', '된장'... 인디포럼 추천작 8편
조수빈 기자 bination@jinbo.net
가리베가스
2005인디포럼
가리베가스는 김선민감독의 영화다. 이미 주목을 받은 화제작으로 제6회 서울여성영화제 아시아단편경선과 2005전주국제영화제,2005부산아시아단편영화제 본선, 2005스까가와국제단편영화제 등 화려한 출품 경력이 있다.극적인 완성도와 치밀한 짜임새가 돋보이고 구로공단 가리봉동의 공간을 가장 잘 포착한 영화라는 평을 받았다. 또한 이는 가리봉 노동자의 현재 모습과 흡사하다. 착취되고 주변화 되는 모습을 담담히 소개하는 네러티브(사건줄거리)상의 영화다.
영화의 실제주인공을 카메라가 이방인, 관광객의 시각에서가 아닌 가리봉 공간의 실제 인물의 시각으로 담아냈다. 70, 80년대 산업화의 메카 구로. 가리봉 시장은 노동자의 공간이었다. 지금 가리봉 시장은 차이나타운으로 변해있고, 고공 크레인은 괴물과도 같이 그곳을 내려다보고 있다. 가리봉 쪽방에서 살던 선화는 회사 이전으로 가리봉을 떠나야 한다. 이사짐을 옮기면서 선화의 소중한 장롱이 부서진다. 우리 주변의 많은 선화들이 사라져간다.
상영일시는 30일(월) 12:30, 6월 6일(월) 2:00이며 풀장 속의 원숭이들, 채무자와 ‘독립영화3’파트로 총 82분 상영된다.
풀장 속의 원숭이들
2005인디포럼
풀장속의 원숭이들은 노재승감독의 영화다. 한마디로 모호한 영화다. 3가지 에피소드의 각기 다른 주인공이 다 연결되면서 복잡하게 얽혀 영화시간 40분내내 긴장을 늦출 수 없게 한다. 기존의 옴니버스 영화의 드라마적, 극적 재미가 아닌 모순된 얘기, 비현실, 초현실적인 모습을 풍기는 영화다. 원숭이의 애기를 밴 여자, 원숭이 엄마를 둔 남자, 이는 안타깝고 좌절 어린 인간의 모습을 또한 어쩔 수 없는 둘레에 갇힌 원죄적 인간의 모습을 세련되게 묘사하고 있다.
촉망받는 신인 야구선수 원승의. 그는 원숭이다. 어느 날 그에게 동물원의 조련사가 찾아와 어머니의 부고를 알린다. 원숭이의 아이를 가진 인간 숙은 자신의 배속에 짐승의 아이가 자라고 있음을 깨닫고는 괴로워한다. 그녀에게 버림받은 원승의 앞에 흉측한 상처를 얼굴에 지닌 밤무대 여가수 추금자가 나타나고 그 둘은 감나무 아래에서 이상한 교감을 느낀다.
상영일시와 상영시간은 가리베가스의 내용을 참조
채무자
2005인디포럼
채무자는 우원석감독의 영화다. 제9회 부산국제영화제 와이드앵글부문, 제2회 아시아나국제영화제 국제단편경쟁, 2004레스페스트디지털영화제, 2005부산아시아단편영화제, 제9회 부산국제영화제 와이드앵글부문, 제2회 아시아나국제영화제 국제단편경쟁부문에 출품작이다. 완성도가 상당한 흑백영화로 촬영도 연출력도 배우의 연기도 돋보이는 작품이다. 반전과 같은 극적인 그리고 드라마틱한 내용을 담담하고 세련되게 잘 그려내고 있다.
갚을 수 없는 빚 때문에 신체포기각서를 쓰고 파국의 국면에 처한 어느 채무자가 있다. 구석에 몰린 그는 자기 자신의 존재를 지움으로써 위기를 벗어나고자 한다.
상영일시와 상영시간은 가리베가스의 내용을 참조
돌속에 갇힌 말
2005인디포럼
돌 속에 갇힌 말은 나루감독의 영화이다. 2004인디다큐페스티발, 제9회 수원인권영화제,2005부산아시아단편영화제 경쟁부문, 제9회 인권영화제 출품작으로 구로구청 부정투표함 항의농성사건을 중심으로 영화는 전개된다.
이전의 독립다큐가 역사적 의미로 다루는 것은 많았다면 ‘돌 속에 갇힌 말’의 경우 개인의 경험과 기억을 기반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개인의 기억에 각인된 트라우마를 어떻게 치유할 것인가를 접근하는 다큐 본연의 역할을 깨닫게 한다. 또한 개인적 소회나 감상이 아닌 미제의 사건을 쫒아가는 자세로 전개돼 생동감이 있고 사건에 대한 이해가 충실히 바탕이 되어짜임새 있는 영화다.
1987년 12월 16일, 6월 항쟁 이후 직선제를 실시했던 대통령 선거 당일 서울 구로구청에서 부정투표함 밀반출 사건이 벌어진다. 감독이 자신이 대학1학년 때 겪었던 사건을 17년이 지난 지금 이야기하는 다큐멘터리로 우리 사회가 극복해야 할 공적인 상처를 묻고 있는 작품이다.
상영일시는 28일(토)6:00, 6월 2일(목) 4:30이며 상영시간은 70분이다.
십우도2
2005인디포럼
십우도2-견적은 이지상 감독의 영화이다. 이지상은 농부이자 영화감독이다. 2003년 불현듯 귀농한 후, 영화로 자신의 삶을 담기로 한다. 이 작품은 <십우도1-심우 : 소를 찾아서> 의 다음, 소를 찾는 열 번째 그림 중 두 번째 작품인 셈이다. 이지상감독이 갖고 있는 독립영화 내 오래된 역사가 담긴 작품으로 감독 자신이 스스로 귀농해 그 이후에 찍은 작업이다. 자기와 맞는 스타일, 맞는 영화를 만들면서 진가를 발휘하는 이지상 감독은 십우도2에서 관객으로 하여금 귀농 후 자신의 잔상들, 주변과의 관계 속에서 드는 작은 노트, 일기장에 적을 법한 사소한 글들을 보는 느낌을 들게 한다. 귀농한 감독의 소박한 밥상과 시적인 환경을 담아 굉장히 아름다우면서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서글픔을 느끼게 한다. 이는 안타까움이며 그리움이다.
뇌정산 산자락에 사는 나는 그녀 혹은 그가 오길 기다린다. 그이는 편지로 내게 소식을 보내온다. 이사 갔다는 소식, 삶에 대한 단상, 그리고 아프다는 그이를 기다리며 난 벼를 베고 감을 따며 대추를 줍고 농사일을 한다.
상영일시는 29일(일) 4:30, 6월2일(목) 8:30이며, 된장, 누군가의 마음, Union, yellow3와 ‘독립영화6’ 파트로 총 71분 상영된다.
된장
2005인디포럼
된장은 윤태식 감독의 작품이다. 10분의 짧은 영상은 밥을 달라고 조르는 아들과 발을 씻고 먹으라는 엄마! 그들의 반복되는 매일의 일상은 담아내고 있다. 우리의 일상 중에서도 아주 티끌만한 조각들을 웃음 가득하게 담아내고 있다.
짧고 단순한 구조의 이 흑백영화는 엄마와 아들만 나온다. 추측하건데 감독의 실제가 아닐까하는 짐작이 들만큼 사실적이다. 매일매일 티격태격 하면서도 엄마와 아들은 둘도 모르는 새 깊은 정을 느낀다. 두 인물의 싸움은 “밥먹네 안 먹네”부터 “발 씻고 자네 안 자네”까지 그야말로 일상 그 자체다. 이러한 실제 경험과 삶의 모습인 듯 공감되는 단순한 미장센(무대에서의 등장인물 배치나 동작 ·도구 ·조명 등에 관한 종합적인 설계, 즉 연출)이 이 영화의 포인트.
상영일시와 상영시간은 십우도2의 내용을 참조.
yellow3
2005인디포럼
yellow3 는 이지선 감독의 애니메이션이다. yellows는 비옷의 색을 의미한다. 처음 피부에 닿으면 낯선 느낌의 미끈한 비옷이 시간이 지나면 내 몸에서 나온 땀으로 인해 단단하게 결속 된다. 몸뚱이 위에 걸쳐진 비옷은 본래의 자아를 녹여버리고 집단이 요구하는 새로운 자아를 부여한 이 사회를 의미한다.
이는 한국에는 찾아보기 힘든 추상적 이미지의 애니메이션이다.
정말 독특한 것은 노란색 선과 흰색바탕으로만 구성된 작품이라는 점. 우비를 입은 인간의 모습을 표현하고자 한다. 엘로의 상징적 의미는 집단의 획일성 사회의 요구에 복속된 개인을 의미한다. 이러한 단순하고 추상적인 이미지느 신선한 느낌과 모호하면서 신비한 느낌을 주는 한마디로 예쁜 그림.
상영일시와 상영시간은 된장과 마찬가지로 십우도2의 내용을 참조
실종자들
2005인디포럼
실종자(들)은 민제휘 감독의 영화다. 보통 영화들이 네러티브에 몰입, 짓눌려서 전달하기 급급한데 반해 민제휘 감독은 실종자들에서 일정 네러티브를 정해서 요리하고 변형한다. 물론 단순한 내용은 아니다. 어렵고 이해하기 힘든 또한 받아들이기 힘든 내용이지만 아이러니하게 일상적으로 묘사된다. 꼭 내가 아는 누군가의 이야기 같은,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을 설정하여 현실에서 블랙홀처럼 빠지는 느낌을 영화를 보는 내내 연신 느낄 수 있다. 사회에서 실종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폭력이 자행되는 사회에 대한 폭력으로 이끌어낸다.
제휘는 어느 날 갑자기 사라진 어머니를 찾기 위해 실종자들 관련 동영상을 찍는 방송국 아르바이트를 한다. 캠코더를 들고 어머니의 흔적을 쫓던 중 어머니가 용이 되지 못한 이무기와 싸우는 이상한 조직에 가담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상영일시는 28일(토) 4:00, 6월 2일(목)12:30이며 해성프로젝트, Mosition, 곰마2004-1, Page_214와 ‘독립영화5’ 파트로 총 71분 상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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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수작 다큐멘터리 한 자리에
KBS'독립영화관' 다큐멘터리 영화제 개최
KBS1TV '독립영화관'(매주 목요일 밤 12시 55분)이 방송 200회를 맞아 9일부터 한달간 '다큐멘터리 영화제'를 개최한다.
소개되는 작품은 국내 다큐 1편, 해외 다큐 3편 등 총 4편이다.
처음 소개되는 국내 다큐 '돌 속에 갇힌 말-구로구청 부정투표함 항의농성사건'(감독 강미란. 2004년 제작.)은 노태우 전 대통령의 대통령 당선 당시 구로구청 부정투표함 사건을 다뤘다. 투표 당일인 1987년 12월 16일, 구로구청에서는 일련의 투표함이 트럭에 실려 유출되는 사건이 있었다. 당시 감독의 기억을 바탕으로 현장에 있었던 사람들을 추적해 인터뷰를 하고 관련 자료들을 편집해 다큐멘터리로 엮었다.
해외 다큐 프로그램으로는 'The Face of Death'(핀란드) 'Surplus'(스웨덴) ''Seeing is Believing'(캐나다) 등이 선보인다. 이 작품들은 지난해 12월 대만에서 개최된 제4회 '타이완 국제 다큐멘터리 페스티벌'(Taiwan International Documentary Film Festival.TIDF) 상영작들이다.
'The Face of Death'(감독 키티 루오스타리넨. 2003년 제작. 16일 방송)는 호스피스의 시선으로 관찰한 인간의 죽음에 관한 작품이다. 감독은 화자인 현직 호스피스의 내레이션을 통해 병동에서 임종을 기다리는 5명의 환자들이 나름의 방식으로 죽음을 준비하는 과정을 1년여 간 카메라에 담았다.
'Surplus'(감독 에릭 간디니. 2003년 제작. 23일 방송)는 소비문화의 파괴력을 비판한 다큐멘터리. '세계화'의 중심에 서 있는 조지 부시 미 대통령,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회장 등과 반세계화의 기수 쿠바의 피델 카스트로, 철학자 존 제잔 등의 주장을 병치시키면서 소비문화의 본질을 파헤친다. 특히 이 다큐는 힙합 음악에 맞춰 화면이 음악을 타는 듯 편집한 '힙합식 편집'이 특징이다.
'Seeing is Believing'(감독 피터 원토니크. 2002년. 30일 방송)은 개인용 비디오 카메라의 위력을 인권과 연결시켰다. 1991년 발생한 '로드니 킹 사건'은 개인용 비디오 카메라로 찍혀 일반에게 알려졌고 LA폭동의 시발점이 됐다.
다큐는 인권운동가, 전쟁범죄 조사자, 우파를 경계하는 일련의 그룹, 시민들이 개인용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해 어떻게 정치적, 사회적 모순을 고발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2005.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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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톱>`KBS 독립영화관`한달간 다큐특집 방영
[문화일보 2005-06-13 13:20:47]
(::16일엔 호스피스병동 배경 '죽음의 얼굴'::)
날카로운 주제의식과 다양한 소재로 국내외 독립영화를 꾸준히상영해온 ‘KBS 독립영화관’(매주 목요일 밤 12시55분)이 4주년, 200회 특집으로 장편다큐멘터리를 한달간 방영한다. 지난 9일에는 대통령후보 단일화 실패와 일부 지역의 부정선거가 있었던우리나라 1987년 상황을 그린 나루 감독의 ‘돌속에 갇힌 말’이전파를 탔다. 오는 16일에는 호스피스 병동을 배경으로 제작된핀란드 다큐멘터리 ‘죽음의 얼굴(The Face of Death·사진)’,23일과 30일에는 각각 소비자 중심주의를 바탕으로 서구 소비주의 문화를 비판한 스웨덴 다큐멘터리 ‘과잉시대(Surplus)’와각 사회에서 다양한 사건을 기록한 캐나다 다큐멘터리 ‘보이는것이 진실이다(Seeing is Believing)’가 시청자를 찾아간다.
‘죽음의 얼굴’의 경우 호스피스 병동의 죽음을 앞에 둔 암환자들의 눈을 통해 죽음을 들여다본 작품이다. 스스로의 장례식을준비하는 사람부터 가족과의 헤어짐을 두려워하는 환자까지 영화는 인간에게 죽음이 얼마나 고통스럽고 혼란스럽고 두려울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또 반대로 모든 인간이 직면할 죽음 이전 삶에대한 소중함을 역설적으로 말한다. ‘과잉시대’의 경우 조지부시, 빌 게이츠, 스티브 발머 등을 서구 소비주의 문화중심으로, 반세계화를 주장하는 쿠바 피델 카스트로 등을 이에 반대하는측면으로 양분해 소비문화의 본질을 살펴보고 있다. ‘보이는 것이 진실이다’의 경우 개인 비디오카메라의 확산을 주제로 한 것. 인권운동가나 전쟁범죄 조사자 등 정치적 사회적 모순을 추적하는 현장을 비디오카메라에 담고, 개인미디어의 확산이 인권신장이나 인류발전에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를 분석한 다큐멘터리다.
이인표기자 lip@munh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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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연합회보 2005-06-21 지홍구기자
K <독립영화관> ‘세계 다큐 축제’
KBS <독립영화관>이 방송 4주년이자 200회를 맞아 다큐 축제를 벌인다.
지난 2001년 5월 ‘가화만사성’(감독 허인무)과 ‘장마’(감독 조범구) 상영을 시작으로 오는 16일 200회를 맞는 <독립영화관>은 ‘김기덕 감독 스페셜’ ‘아시아영화 특선’ 등 지난 4년간 국내를 포함한 제3세계의 다양한 다큐들을 선보이며 1000여 동호회원을 확보하는 등 개성 강한 프로그램으로 평가받아왔다.
이번 다큐 축제는 이같은 <독립영화관>의 편성 취지 등을 감안, 대만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에 출품된 작품중에서 다양한 실험성을 담긴 작품을 특별히 선정했다.
당초 다큐 축제에서 선보이려던 작품은 모두 4편이었으나 지난 87년 구로구청 부정투표의 의혹을 다룬 작품 ‘돌 속에 갇힌 말’(한국)이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의 이의제기로 상영이 유보돼 결국 3편이 상영된다.
오는 16일 방송되는 핀란드의 ‘죽음의 얼굴’은 호스피스 병동에서 죽음을 앞둔 암 환자들의 시선을 통해 죽음이 얼마나 고통스럽고 혼란스러울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동시에 사랑과 삶에 대한 충만한 감사의 마음을 느끼게 해 준다.
힙합식 편집의 새로운 확장 기법으로 제작된 스웨덴의 ‘과잉시대’(23일 방송)는 다큐멘터리와 뮤직비디오가 혼합된 듯한 느낌 속에 서구 소비주의에 맞서 반세계화를 주장하는 쿠바의 혁명가 등을 조명하며 소비문화의 본질에 천착한다.
축제 마지막 순서인 캐나다의 ‘씨잉 이즈 빌리빙(Seeing is Believing)’(30일 예정)은 인권운동가, 전쟁범죄 조사자, 우파를 경계하는 일련의 그룹, 일반 시민들이 새로운 핸디캠 등을 이용해 정치적이고 사회적 모순을 추적하는 현상을 보여준다.
<지홍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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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독립영화관, 4색의 다큐특집(매주 목)
[마이데일리 2005-06-09 13:23:05]
올해로 4주년을 맞이한 KBS 1TV ‘독립영화관’이 200회 특집으로 4색의 다큐멘터리 잔치를 벌인다.
9일부터 오는 30일까지 4주간에 걸쳐 목요일 밤 0시 55분 장편다큐특집을 상영한다.
첫 번째로 선보이는 다큐는 나루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돌 속에 갇힌 말’로 1987년 12월, 김영삼과 김대중이 후보 단일화에 실패하고 노태우가 당선된 겨울, 얼마나 치졸하고 부정한 선거가 치러졌는지 기억을 더듬어가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한편 나루 감독은 “청산하지 못한 과거는 미래를 장악한다. 악순환의 고리를 조심스럽게 잘라내는 하나의 시도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작품을 제작했다”고 말했다.
16일에는 호스피스 병동에 있는 암환자들의 눈을 통해 죽음을 들여다보는 시선을 옮긴 핀란드 다큐 ‘죽음의 얼굴’이 방송된다. ‘죽음의 얼굴’은 죽음에 관해 보여주지만 결국 그에 반영된 삶을 얘기하고 있다.
독특한 시선으로 소비자 중심주의를 바라보고 있는 스웨덴 작품의 ‘과잉시대’는 23일 방송한다. 서구 소비주의 문화의 중심이 되는 조지 부시, 빌 게이츠, 스티브 발머 등과 맞서 반 세계화를 주장하는 쿠바의 혁명가 피델 카스트로(Fidel Castro)와 철학자 존 저잔(John Zerzan)에 주목해 소비문화의 본질에 대해 다루고 있다.
마지막 날인 30일에는 세계의 각종 사건 사고를 기록한 비디오 카메라라는 것이 개인의 인권 신장이나 인류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했다는 점을 실감나는 기록화면과 함께 분석한 캐나다 작품 ‘Seeing is Believing’(보이는 것이 진실이다)이 방송된다.
[오는 16일 KBS 1TV '독립영화관'에서 방송되는 핀란드 다큐 '죽음의 얼굴'(위)과 23일 방송되는 스웨덴 작품의 '과잉시대'(아래). 사진제공 = KBS]
(남안우 기자 naw@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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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네 21 2005.06.09 13:00
http://www.cine21.com/Culture/culture_view.php?mm=003001001&mag_id=31212
독립영화관
1987년 12월 대선은 6월 항쟁의 성과였지만, 그 성과를 제도정치세력에 넘겨줌으로써, 더 높은 수준의 민주주의를 이뤄내지 못한 한계를 갖는 선거였다. 이 선거에서는 당시 여당 후보였던 노태우가 당선됐는데, 그 과정에는 상상을 넘어서는 부정투표가 행해졌다. 그 명백한 증거가 구로구청 부정투표함 사건이었다. 투표함을 몰래 빼돌리던 것을 발견한 민주세력들이 구로구청에 모여 선거무효를 주장하는 투쟁을 벌였다. 그런데 정부는 이들을 무참히 짓밟고 자신들의 승리를 공식화했다. 당시 20살의 나이로 구로구청에 있었던 감독은 지금까지도 몸서리치는 상처를 안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 사람들은 구로구청 사건을 더이상 기억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민주와 정의가 아니라, 폭력과 야만이 지배하던 당시를 감독은 ‘돌’의 시대라고 명명한 듯하다. 아직도 돌 속에 갇혀 풀려지지 못한 말들과 기억들 그리고 아이러니한 역사의 상흔들을 짚어낸다. 하지만 영화 속에는 너무 많은 말들이 얽혀서 사건의 진실과 감독 자신의 상처 사이에서 배회하고 있다는 점이 아쉬움을 남긴다.
글: 조영각 계간 <독립영화> 편집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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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네21 2005.06.23 13:44
http://www.cine21.com/Culture/culture_view.php?mm=003001001&mag_id=31576
독립영화관
<독립영화관>이 위태롭다. 6월9일 방송예정이던 나루 감독의 <돌 속에 갇힌 말>이 축구중계로 긴급 편성됐다. 방송 당일까지 계약 미완료와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의 이의제기가 이유이다. 해당 게시판에는 방영을 촉구하는 게시물들이 줄을 잇고 있으며, 한국독립영화협회 다큐마당에도 대책을 논하는 글이 올라오고 있다. 축구 재방송에도 자주 밀리는 편성이고 보면 독립영화가 마치 미운 오리 새끼가 된 듯하다. 선거관리위원회의 이의제기 역시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중대한 사안으로 논란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아무튼 이번주에 방영되는 <과잉시대>는 소비지상주의에 빠져들고 있는 현대사회를 냉철하게 비판하는 작품이다. G8 회담에 참여한 세계 정상들의 모습과 세계화를 반대하는 시애틀 대투쟁을 시작으로 자본주의 사회가 어떻게 소비를 부추기고 있으며, 인류사회를 파괴해가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경쾌한 음악과 그에 걸맞은 정교한 편집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를 비관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투쟁해야 하고 그 투쟁은 정당하다는 메시지를 강력히 전달하고 있다. 상당히 급진적인 내용의 이 다큐멘터리에는 아직 아무도 이의제기를 하지 않은 것 같다. 혹시 부시나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이 영화를 본다면 소송을 걸지도 모르겠다
글: 조영각 계간 <독립영화> 편집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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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름 2.0 [부보상 프로젝트 관련] 2005.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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