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지침

토요일 오후에 민주노총의 총파업투쟁지침 7호가 나왔다. 1. 12월 11일(월) 총연맹 위원장의 항의 및 규탄 단식농성투쟁에 돌입한다. 2. 12월 12일(화)~14일(목)은 연맹별로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전개한다. 각 지역은 동시다발 집회투쟁을 전개한다. 3. 노동법 개악안 국회 본회의 처리저지를 위해 12월 15일(금) 전조직이 참가하는 총파업 투쟁(최소 2시간 이상) 및 전국동시다발 집회투쟁을 전개한다. -전조직 총파업투쟁(최소 2시간 이상) -16시 전국동시다발 집회(수도권은 국회앞 집중) 4. 가맹산하조직 및 단위노조의 각종 행사는 12월 15일 이후로 연기할 것을 권고한다.

 

국회 일정에 따라 하루살이처럼 갈팡질팡하던 우리네 투쟁이 몇일 더 이어지게 되었다. 그 몇일 중에 단 하루만이라도 아쉬움과 후회가 남지 않을 피터지는 싸움판 한번 열었으면 하는 맘은 비단 나만의 것은 아닐 것이다. 그래, 뭐든지 제대로 한번 해보자. 해보자고.

 

한편으로, 4. 가맹 산하조직 및 단위노조의 각종 행사는 12월 15일 이후로 연기할 것을 권고한다. 내 눈에는 특히 유난히 크게 보이는 이 지침은 사실상 12월 15일로 예정된 두 개의 큰 행사를 가리키고 있다. 운수노조 발기인대회(13:00)와 공공연맹, 민주버스노조, 민주택시노조, 화물통합노조준비위 4조직 통합대의원대회(16:00)가 바로 그것이다.

 

9월에 통합하기로 합의했다가 11월 30일로 늦춰지고, 다시 우여곡절을 겪으며 12월 15일로 바뀌었던 그 날이, 지금은 어느 날로 연기될지도 모르게 되었다. 생각해 보니, 내 살아온 날들은, 비슷하지만 끝없이 또 끊임없이 반복되는 지침에 따라 오락가락했던 시간의 묶음이라고 정의해도 되겠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