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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일재 선생님을 전혀 몰랐다. 비전향 장기수가 있었다/있다는 사실만 알았지 한 분도 내 안으로 사유해 내지 못했다. 그리고 못할 것 같다.
어쩜 말 한마디면 자유인이 될 수도 있었을 텐데 그러시지 않고 감옥에서 살았다. 뭘 붙들고, 아니 뭐에 붙들여 그렇게 살으셨을까?
20년 감옥살이.
독일 헌법재판소의 무기자유형 관련 판결이 스쳐간다.
„인간존엄을 존중하는 형집행의 전제조건으로 무기자유형을 받은 죄수에게 원칙적으로 생전에 다시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기회가 주여져야 한다. 사면의 가능성으로만은 충분하지 않다. 오히려 법치국가원칙이 무기자유형이 중지될 수 있는 전제조건과 관련 적용되여야 하는 절차를 법적으로 규정하는 것을 명령한다.“ (무기자유형에 관한 1977.3.22/23 판결BVerfGE 45, 187)1
이와 함께 인간의 존엄을 절대화하고 국가의 존재사유가 인간의 존엄을 존중하고 보호하는데 있다는 독일 기본법 1조가2 떠오른다. 아무도 인간의 존엄에 손 데서는 안된다고 한다. 다른 가치에 견주어 주무르는 것은 말도 안되고.
„Die Würde des Menschen ist unantastbar.“
누가 하는 말인가? 누가 이렇게 말하고 지키지 않으면 혼 내겠다고 하는 말인가?
국가가 하는 말은 분명 아니다. 신이란 어떤 절대자가 하는 말도 아니다. 언어철학적 분석으로는 도무지 다가갈 수 없는 문장이다.
헤겔의 „실체는 주체다“란 명제로 밖에 해석될 수 없는 문장이 아닌가 한다. 그리고 이게 무슨 말인지는 이일재 선생님의 삶에 있지 않나 한다. 인간의 존엄이 사유의 대상이 아니라 인간의 존엄을 사는 삶에 있지 않나 한다.
고인의 주체되는 실체의 삶을 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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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체가 주체되는 혁명을 사유하는 삶. http://swl.jinbo.net/bbs/zboard.php?id=so2&no=36부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