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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번역과 이성
관계가 있나? 있어야 할 것 같다.
번역사업을 정책적으로 진행한 국가/제국은 인도에서 스페인까지 이어지는 ‘중세’ 칼리프 제국. 번역이 이성과 관계가 있다면, 아랍-이슬람의 이성은? 아랍-이슬람의 번역이론은?
2. 마르크스 읽기
[소련 및 동유럽의] 현존사회주의 붕괴 후 마르크스를 레닌, 모택동 등 사회주의 혁명을 성공시킨 이론들과 결별하여 읽는 게 아니냐는 추측. 칸트로 떨어지면서 그가 적극적으로 제시한 실천적 보편주의의 윤리문제는 스피노자로 한발 더 후퇴하여 두루뭉술하게 만든다는 의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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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 http://www.principiadialectica.co.uk/blog/?p=5546"The Limits of Spinozist Marx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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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1. http://www.press.uchicago.edu/Misc/Chicago/007863.html
"Foucault and the Iranian Revolution"
2. http://newpol.org/content/revisiting-foucault-and-iranian-revolution
"Revisiting Foucault and the Iranian Revolution"
3. http://german.irib.ir/radioculture/iran/geschichte/item/75849-die-islamische-revolution-iran-und-ihr-b%C3%BCndnis-zwischen-religion-f%C3%BChrung-und-volk
"Die Islamische Revolution Iran und ihr Bündnis zwischen Religion, Führung und Volk" (이슬람 혁명 이란의 종교, 지도[층], 그리고 인민 간의 동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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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의 1971년 2012 헌법 비교(번역출처: 알자리라http://www.aljazeera.com/indepth/spotlight/egypt/2012/12/2012129173710651270.html
1971년
제2조
Islam is the religion of the state and Arabic its official language. Principles of Islamic law [shari'a] are the principal source of legislation.
2012년
제2조
Islam is the religion of the state and Arabic its official language. Principles of Islamic law [shari'a] are the principal source of legislation.
무르시가 샤리아를 도입했다는 건 거짓말. 예전에도 있었음.
문제는 이슬람 율법 및 규범체계에 대한 [최종] 해석은 누가?
이에 관한 규정은 1971년 헌법에는 없음.
2012년 헌법은 이를 알 하즈아르에게 물어봐야 하는 일로 규정.
제4조
Al-Azhar is an encompassing independent Islamic institution, with exclusive autonomy over its own affairs, responsible for preaching Islam, theology and the Arabic language in Egypt and the world. Al-Azhar ulema are to be consulted in matters pertaining to Islamic law.
유럽도 헌법 전문에 신의 이름을 부르거나 (nominatio dei) 혹은 신에 의해서 선포된 법(invocatio dei)이라는 것을 제시하는 전통 있음. [허사로 돌아갔지만] 유럽 헌법에 신을 부르는 일이 논쟁의 대상이 됨.
독일의 경우 기본법에 대한 최종 해석을 헌재소에 맡기고 있음. ‘알 하즈아르’를 무조건 비판하는 것은 이슬람지식인들을 폄하하는 선입견. 그들의 담론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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