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격주간 정치신문 사노위 20호>화끈하게, 시원하게, 아래로부터 논쟁하자

 

화끈하게, 시원하게, 아래로부터 논쟁하자

“노동자계급정치 - 통합진보당인가. 사회주의당인가? ”
토론회를 제안한다


이미 누가 봐도 진보대통합은 물 건너갔다. 남은 것은 민주대연합과, 선거에서의 정치연합이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통합진보당에 대한 미련과 희망이 미몽처럼 노동자계급을 휩싸고 있다. 통합진보당의 기준도 모호하고, 어떠한 정치세력이 주체인지도 알 수도 없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노동자계급정치의 유일한 대안이 통합진보당이라면 정말 그런 것인지, 반면 통합진보당은 아니라 사회주의당 건설의 주장이 한국 현실에서 가능한 것인지, 통합진보당 보다 더한 불가능한 정치진로인지, 이념에 사로잡힌 대중성 없는 강박인지, 노동자계급에게 희망으로 설 수 있는지 화끈하고 솔직하게 토론할 것을 제안한다.  

 

사노위는 10월 중순부터 11월 초까지 전국 지역 동시다발 토론회를 제안한다. 사노위의 각 지역위원회는 지역의 당 활동가, 노동운동 활동가, 사회운동 활동가, 활동단체 등 모든 정치 주체에게 지금 이시기 노동자계급이 취하여 할 정치태도와 수단이 무엇인지 허심탄회하게 토론할 것을 제안할 것이다. 제안되는 토론회가 훌륭한 지도자들 간의 정치협상을 벗어나 노동자 대중과 활동가들 사이에 활발한 토론과 실천의 장이 되기를 간절히 기대한다. 명망가와 상층만 바로 보는 정치진로의 위탁이 아니라, 지역에서 현장에서 아래로부터의 치열한 토론과 실천을 통해 노동자계급의 정치를 모색해보자. 계급정치에 대한 냉소와 무기력을 스스로 극복하는 기운을 형성하자.

선전위원회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