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에너지 독립선언, 추진, 그리고 성취 - 펠트하임

생명 있는 것은 끝없이 커지거나 끝없이 작아질 수 없다. 모두다 나름대로의 크기를 가지고 거기에 알맞은 활동공간을 갖는다.

 

어쩌다 한 표 던지는 민주주의란 체제아래 살고, 소켓에 플러그를 꽂으면 전기가 흐르고 수도꼭지를 열면 물이 나오는 세상에 살고 있다. 모든 것이 한없이 커질 수 있다고, 끝이 없다고 착각하고 산다.

 

그리고, 뭔가 거대한 것에 붙어있어야만 살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컨대 전기공급.

 

근데 독일의 한 조그만 마을이 전력회사로부터의 독립을 선언하고 지금 자력으로 필요한 에너지 공급을 100% 충당하고 있다.

 

펠트하임은 주민 145명의 조그만 마을이다. 베를린에서 남쪽으로 약 60여 km 떨어진 곳에 자리하고 있다. 근데 이 마을은 온수와 전기를 재생에너지로 100% 자력공급하고 있다. 다른 지역의 이장, 면장뿐만 아니라 세계방방곡곡에서 배우려 오고있다.

 

가격도 가장 저렴한 에너지공급자보다 10-20% 밑도는 상황.

 

1996년 풍력발전기 몇 대로 시작해 지금은 태양열전기, 바이오 가스, 자체 변압기, 충전기 등 자력공급을 위한 시스템을 완벽하게 구비한 상태다.

 

<Energiequlle>란 회사로 시작하여 지금은 주민이 모두 주주이며, 실업 또한 없다. 자력전력생산으로 창출된 일자리가 무려 70개다.

 

에너지 독립 불가능? 거짓말이다.

 

링크:

http://www.rbb-online.de/theodor/archiv/theodor_vom_25_04/feldheim ___das_1_.html

http://www.energiequelle-gmbh.de/downloads/eindorfsteigtaus.pdf

http://www.unendlich-viel-energie.de/de/der-deutsche-erneuerbare-energie-preis/leitstern-2008/laenderprofile/brandenburg/feldheim-in-brandenburg-ein-dorf-macht-sich-unabhaengig.html

http://www.brandenburg.de/sixcms/media.php/4055/feldheim.pdf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