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경계도시보다 붉은 도시가 더 좋다

hongsili님의 [전술과 실용에 대한 질문 [경계도시2]] 에 관련된 글.

베를린은 1998.3 행정구역개편이후 현재 12개 행정구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이중 Temphof-Schöneberg행정구역으로 합병된  Schöneberg이란 지역이 있는데, 여기에 붉은 섬“(Rote Insel)이라고 불리는 지역이 있다. 관광거리가 될 만한 것은 하나도 없다. 옛 가스공장의 가스를 저장했던 가스미터(Gasometer)만 딸랑 서있다. 주로 노동자가 거주하고 또 그랬던 지역이라 볼만한 건물도 없다. 그런데 나는 기분이 들쑥날쑥하면 그냥 이 지역을 한번 돌아본다. 철로로 에워 싸인 삼각지라 섬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그러면 붉은이라는 수식어는 어디서 유래하는가. 1878, 당시 사민당(SPD)은 사회주의자법(Sozialistengesetz, 사회주의운동을 진압하려는 목적으로 1878.10.19제정된 법)에 의해서 불법화된 상태였는데, 황제 빌헬름 1세가 두 차례 테러 후유증을 치료하려고 휴양지에 갔다가 몇 달 후에 다시 베를린으로 돌아오게 된다. 시민은 북독연맹 흑백적기를 흔들면서 황제를 맞이했다. 그런데 이붉은 섬지역에서 살던 맥주도매상 베커(Bäcker)라는 사람은 붉은 기를 창문에 꽂아 놓았다. 이것이 죄가 되어 그는 국적을 박탈당하고 추방되었다. 이것이 이 지역이 붉은 섬이라고 불리게 된 이유가 되었다고 기젤라 벤젤(Gisela Wenzel)베를린 역사[찾기]사업“(Berliner Geschichtswerkstatt) 1987년 발간한 붉은 섬 베를린-쇠네베르크. 도시역사를 조명하는 이야기 조각들“(Die Rote Insel Berlin-Schöneberg. Bruchstücke zu einer Stadtgeschichte)이란 책에서 말한다.

이 지역은 원래 노동자, 기층민중이 거주하던 지역이었고 사민당, 공산당, 독립사민당을 대폭 지지하는 지역이었다. 그러나 당시 중요한 운송 수단이었던 철로를 지키는 연대가 또한 주둔해 있었기 때문에 극우 독일민족당을 지지하는 군 소속 장교가족과 첨예한 대립을 보이는 지역이기도 했다.

여기서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이 지역이 나치가 득세하고 독일을 지배하는 세력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바이마르 공화국이 끝날 때까지 SA(나치 돌격대)가 함부로 이 지역에 들어오지 못하고, 들어오더라도 중무장을 하고 떼거지로만 신속하게 들어왔다가 다시 빠져나갔다는 사실이다. 또 율리우스 레버는 이 지역에 연탄상인으로 잠복해서 반나치운동을 하기도 했다.(1944.7.20 히틀러암살계획과 연계되어 있던 레버는 1944.7.5 체포되어 동년 10 20일 사형선고를 받고 1945.1.5 베를린 플뢰첸제 교도소에서 사형된다.)

 

경계도시보다 붉은 도시가 더 좋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