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경기도교육청은 공립유치원 임시강사를 정규직화하라


 

 

 

경기도교육청에서는 유아교육까지 공교육 확대 정책의 실시하면서 정교사와는 달리 전임강사라는 이름으로 유치원 교사들을 채용했다. 이후 96-97년 노동자 대투쟁을 통해 전임강사들은 정규직으로 전환 되었으나, 당시 근속이 3년이 채 안되는 전임강사들은 ‘임시강사’로 남았다. 이후 99년까지 임시강사들은 계속 채용이 되었다. 99년을 끝으로 현재까지 채용된 경기도 교육청 소속 임시강사들이 130명이 있다. 

 

여성 노동자이며 이 땅의 어머니들인 임시강사들은 1년 단위 계약직 노동자이며 육아휴직을 비롯한 병가와 26호봉 상한제 및 승진 불가 등 정교사와 비해 매우 현격한 차별대우를 받고 있다. 경기도 공립유치원 임시강사 동지들은 지난 02년부터 차별철폐 및 정규직화를 위하여 20여명의 동지들이 삭발 투쟁을 전개했다. 두 달이 넘는 천막농성투쟁을 전개하기도 하였다. 

 

06년 전교조 경기지부와 경기도 교육청이 합의를 하면서 이들의 투쟁은 일단락되었으나, ‘1년단위 재계약’과 ‘종일반(오후반) 전담’ 등의 합의 내용을 보면 여전히 2차 투쟁을 예고하고 있었을 뿐이다. 

 

결국 06년 합의서 체결로 소강상태에 빠졌던 임시강사 동지들의 투쟁은 09년 5~6년 만에 출산한 아이가 아파 육아휴직을 신청했으나 권고사직이라는 미명으로 해고되고, 교통사고로 12주 진단을 받고 병원에 있는 임시강사 동지에게 권고사직을 강요하는 교육청의 행태로부터 다시 시작하였다. 민주노총(교수노조)조합원으로, 진보진영의 후보로 당선된 경기도 김상곤 교육감 조차 “내 임기내에는 임시강사들을 정규직화 할 수 없다”하고 강변하는 상황에서 임시강사 동지들은 차별 없는 상시근로와 특별채용을 통한 정규직화 쟁취를 위해 오늘도 투쟁의 깃발을 움켜쥐고 있다. 

 

경제공황 시기에 자본가 계급은 모든 영역에서 노동자 민중에게 탄압의 칼날을 겨누고 있다. 노동에서 교육부문까지 자본주의의 끝자락의 광기어린 모습은 결국 경기도 공립 유치원 130명의 임시강사 동지들의 투쟁의 모습에서 아른거리고 있는 것이다. 또한 김상곤으로 표현되는 진보교육감의 모습은 결국 제도권 내에서 기웃거리는 개량주의적 노동자 정치세력화의 말미를 보여주고 있는 것은 아닐까.

 

“진보 김상곤 경기 교육감이건 보수 꼴통 이명박 대통령이건 결국 투쟁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니예요?” 라고 되묻는 경기도 공립 유치원 임시강사 동지들의 투쟁에 그을린 아름다운 모습이 결국 이 땅 노동자 민중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는 것은 아닐까.

김태균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