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민주대연합에 파묻힌 허울뿐인 진보대연합

 

민주노동당 10주년 기념대회 (출처: 금속노조)

입장과 상관없는 민주대연합 행보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은 모두 진보대연합(또는 진보대통합)을 중요정치방침으로 결정했다. 두 정당은 선거 연대가 먼저냐 진보정당 통합 합의가가 먼저냐는 차이는 있었지만, 진보정치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진보정치의 세력화와 진보대연합이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양당의 이런 결정은 유행하는 ‘반MB민주대연합’과 선을 그었다는 점에서 그 긍정성이 있었다. 
그러나 이미 양당의 공식 결정과 다르게 민주대연합의 가능성을 열어두는 발언이 끊임없이 당 주요인사의 입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그리고 작년 말 이미 반MB선거연대기구인 이른바 5+4회의(5개 야당과 4개의 시민단체 모임)에 참여하면서, 반MB선거연합 구도에 능동적인 태도다. 급기야 지난 1월 5+4 간담회에서 “5당이 2010 지방선거 공동대응의 가능성과 조건을 적극 검토하고 모색할 것”이라고 밝히는 한편, 이어 1월 19일 ‘야 5당 연합정치 핵심관계자 초청토론회’에서는 ‘야5당 연합정치를 통해 2010 지방선거에서 승리함으로써 이명박정부의 독주를 견제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두 정당의 대표와 두 정당의 지자체 후보들 역시 ‘반MB 야권 후보단일화’을 위한 행보를 본격화되고 있다. 본격 선거철이 다가오자 양당의 공식입장과 달리, 진보대연합과 진보정치의 독자성은 어디론가 사라지고 선거승리를 위한 민주대연합 흐름이 강화되고 있는 것이다. 
 
민주노동당 - 묻지마 반MB연대 
민노당은 진보대연합을 “반MB(선거)연대를 위한 기반(강기갑)”으로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한미FTA, 노동유연성 문제가 합의되지 않는다고 선거연합의 틀을 깨서는 안된다(이정희 의원)”는 발상이 가능하다. 
실제 5+4회의 참가단위 초청 정책토론회에서 참여정부 시절 정책에 대한 평가와 반성을 진보양당이 민주당과 국민참여당에 요청하자 민주당은 “한미FTA에 대한 평가문제 같은 것이 다시 나오면 선거연합이 어려워지지 않겠냐”고 발언하고, 국민참여당 은 “민주당 10년을 신자유주의로 규정하지만 이에 동의할 수도 없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야권 선거연합을 위해 이를 문제 삼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민노당의 입장은 ‘민주당 2중대’ 노릇을 자처하는 것이자, ‘묻지마 반MB연대’의 전형을 보여주는 것이다. 
 
진보신당 - 입장 따로, 행동 따로 
진보신당은 좀 다를까? 노회찬 대표는 “이명박 정권 심판을 위해서는 야권 정치세력의 연대가 필수적”이라며 심판론을 내세운다. 그리고 “수도권과 호남에서 모두 양보하지 못하겠다는 ....(중략)... 민주당의 태도변화가 절실하다”고 말한다. 민주당의 태도변화를 압박해 반MB선거연합을 꾀하겠다는 태도다. 부산시장 후보로 나온 김석준 부산시당위원장도 “진보개혁정당(국민참여당 포함)들과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연석회의 만들자”고 제안하고 민노당의 ‘민주당 참여’ 제기에 “패권주의만 없으면 민주당에도 참여의 문은 열려 있다”고 밝히고 있다. 고양시에서도 진보신당은 야5당 정당협의체 모임을 열고 정책연대- 후보단일화 합의문을 채택하는 등 ‘진보대연합’이라는 주장이 무색해지는 행보가 계속되고 있다. 
 
결국 반MB민주대연합의 보족 물에 불과한 진보대연합, 의석수를 늘리기 위한 선거공학적 접근으로 인해 정치적 수사로 전락한 허울뿐인 진보대연합만 남았다. 이것이 진보 양당이 추구하는 진보정치의 실체다. 
장혜경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