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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와 같이 판가름에 용이한 설명을 요구하고 또 그런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이젠 잡화상에서나 볼 수 있는 동전으로 쉽게 사고팔기하는 것이 되었는데[1] 이런 것이 본질적인 것을 다루는 것으로 지금 통용되는 현실이다. 이런 자세는 철학 저술의 숭고한 내면이[2] 목적과 결론이 아니면 어디에서 더 밝혀질 수 있으며, 또 동시대가 같은 영역에서 산출한 것과의 차이가 아니면 어떻게 그 목적과 결론이 더욱 분명하게 인식될 수 있을 것인가라는 따위의 질문에 대한 답이라고 그들은 자긍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행위가 인식의 출발점 그 이상의 것으로, 즉 현실을 안고 거기에 몰두하여 싸우는 실재적인 인식으로[3] 간주된다면 이것은 사실 진정해야 할 일은 옆으로 비껴나가면서 이와 같은 행위를 은폐하기 위해서 착안한 잔꾀라고 해야만 할 것인데, 무슨 말인고 하면 겉으론[4] 마치 사태 자체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듯한 열정과[5] 사태 자체와 씨름 하는 척하는 노력은 [6] 보란 듯이 내놓지만 막상 그런 열정과 노력은 멀리하고 실지로 면해보려는 짓이라는 것이다. — 왜냐하면, 철학이 안고 해야 하는 일은[7] 그가 붙들어 안은 사태의 목적을 통해서가 아니라 그 전개과정을[8] 통해서 하나도 빠짐없이 속속들이 다룸으로서 완성되고, 또한 결론이 아니라 결론과 그의 생성과정을 합쳐놓은 것이 참다운[9] 전체를 이루기 때문이다. 목적 그 자체는, 즉 뭔가가 그것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는 것이 사상(捨象)되어 있는 한[10] 아무런 생명이 없는 것이고, 경향이란 것은 현실에 발 돋음 하지 않는 한낱 요동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앙상한 결론이란 경향이 떠나버린 요동 없는 시체일 뿐이다. — 차이를[11] 이야기하는 것은 위와 같은 시체를 알아보는 것과 같은데[12] 차이는 사태의 외피일[13] 뿐이다. 차이는 사태가 끝난 곳에서 나타난다. 달리 표현하면 차이가 아닌 것이 사태다. 그래서 이런저런 철학체계의 목적과 결론, 차이와 판정을 빌미로[14] 한 이와 같은 노력은 겉으로 보기에는 어쩜 굉장히 어렵게 보이지만 사실 그리 어려운 작업이 아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철학/행위는 사태를 붙들고 고심하기 보다는 사태는 아예[15] 뒤로 제쳐 놓거나 그 위에 붕 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식의 지는 사태 안에 머물면서[16] 사태에 푹 빠져 들어가 자신을 망각하기보다는 자기 손아귀에 들어 있는 것에 만족하지 못해 계속해서[17] 남의 것을 힐긋힐긋 쳐다보면서 자기 것보다 좀 나은 다른 무언가가[18] 있으면 움켜쥐려고 팔을 뻗기 일쑤다[19]. 그래서 이러 지는 사태와 함께 하고 거기에 몰입하기 보다는 자가자신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는 아집일 뿐이다. 아무튼[20], 내용이 충실하고 건실한 것을 평가하는 것이 가장 쉬운 일이고, 더 어려운 것은 그것을 파악하는 일이고, 가장 어려운 것은 평가와 파악을 통일하는 서술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1] 본문에 등장하는
[2] 원문
[3] 원문
[4] 원문
[5] 원문
[6] 원문 [Bemühen um die Sache].
[7] 원문
[8] 원문
[9] 원문
[10] 원문
[11] 원문
[12] 원문
[13] 원문
[14] 원문
[15] 원문 <immer>. 여기엔 <항상>이라는 의미보다
[16] 원문
[17] 원문
[18] 원문
[19] 원문
[20] <아무튼>으로 본문의 삽입구와 연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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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이 지금 대한민국 진보진영의 이러쿵저러쿵하는 것을 이야기 한다는 혼돈이 온다.부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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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Verweilen은 Iris Murdoch의 attention과 함께 음미해 보면 좋겠다. Larry Sultan의 tenderness도 빠지면 안 되겠다. Larry Sultan의 The Valley를 보면서 느낀 것은 나의 학문하는 자세가 인테넷에서 더 꼴때리고, 더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포즈를 찾아서 서핑하는 자세가 아니였나 한다. 그렇게 표면만 타고 미끄러지듯 나아가고 언제 다음 wave가 나타날 까 도사리고 있는 그런 자세 때문에 학문의 딱지만 잔뜩 모아놓지 않았나 한다.부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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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weilen"에 대한 이해가 아직 불충분하다. 괴테가 말하는 <정지동작>으로만은 이해가 안 되는 것 같다. 아무튼, "verweilen"하려면 흐르는 시간 안에서 시간을 따라 바삐 움직이는 그런 상태에서 벗어나야 하든데, 그것은 그냥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런 상태와 대항하여 싸우는 힘이 없으면 안 될 것 같다. 관련 시간에 대한 사유에 달인이 된 Michael Theunissen한테 가서 "verweilen"이 뭔지 물어보고 정리해 봐야 겠다.부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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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이 포르노를 찾아다니는 눈길이 되어서는 안되겠다.부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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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소외가 모든 굴욕의 원천임과 동시에 또한 역으로 모든 진짜백이 반항의 바탕이다. 첫 발디딤은 시선을 내면으로 돌려, 자기 자신을 따로 놓고 천천히 훓어 보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멈추는 사람은 반밖에 되지 않는다. 다음 행보는 현실을 꿰뚫어 보는(wirksam) 시선을 외부로 돌려야 한다. 이 시각은 다른 것에 얽메어 있거나 염두에 두지 않고 자기 시각을 한곳에 집중시켜 관찰하는 (gehaltne Beobachtung) 스스로 행동하는 시각이다. (노발리스, 이러저런 메모 (Vermischte Bemerkungen), 26번)부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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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항은 봉기로(Erhebung) 정정해야 겠다.부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