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노동이 역사임을 자랑스러운 것임을 우리스스로 늘 자각하였으면...

  • 등록일
    2014/04/13 18:57
  • 수정일
    2014/04/13 18:58
삶과 가치가 동일하여야 하는데... 참 그렇게 사는 것이 쉽지 않다.
삶으로서 노동을 일구는자들이 이 땅 노동으로 이야기하고 삶으로 보여주는 것과 동일할 지어인데...

우리내 교육속 그리고 문화속 깊이 자리잡은 사공농상이라는 이데올로기는 몸과 머리 삶을 따로 놀게한다.

노동자 스스로가 노동이 자랑스런 노동으로 일구는 것이 노동운동인데... 노동자 스스로도 삶이 주는 팍팍함 그 억압과 착취 굴레를 자식에게만은 남겨주지 않기 위해 교육이라는 그 담론에 자식농사를 짖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내 노동이 갈 길 여전히 팍팍함을 느낀다.

노동의 가치 부여를 위해서는 그 노동이 이 땅에서 홀대 받는 것이 아니라 자랑스러운 노동이 되어야 한다. 그 길을 만들고 인식시키는 것 그것이 자본으로부터 투쟁으로 쟁취할 것이어야 한다.

그래서 우리내 노동교육이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교육에서부터 체계적으로 받고 그 체험 그리고 그 노동이 이 역사를 지탱하고 만들어 나가는 것임을 일깨워야 한다.

그 교육이 그 인식이 이 굴종의 노동을 역사적 노동으로 노동의 소외를 노동이 이 세상의 역사 주체임을 일깨우는 계기점이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도 그 이 땅의 천민자본주의을 떨쳐내야 한다. 그리고 노동자임을 스스로 당당히 할 수 있는 길... 걸어야 하지만 그 길을 상기하고 작금의 노조운동을 보면 한숨이 절로 나온다.

그 투쟁으로 일구어냈던 그 조직이라는 것이 직장이 되어버린 탓도 있지만 아래를 바라보지 못한 우리내 노조운동으로 포장된 노동의 단상이겠거니 한다. 말보다 행동이 행동보다는 인식이 되어야 하지만 그 것이 현장과 괴리되고 실천으로 타전되지 못하는 것이 우리내 현 조직노동의 상층의 모습이다.

실천보다 주변상황을 이해타산을 따지는 현상에서 일은 많지만 정작 중요한 노동을 일구는데는 실속이 없는 현실로 타전된다.

과거 허리강화는 이제 확간의 단위에 대한 집적투자로 일정정도 이루었으니 이제 노조의 기둥인 허리강화가 아니라 몸전체를 위한 조합원으로 그 시야 돌릴 때이다. 스스로 자랑스러운 노동을 만들기 위해 작금 투쟁하는 단위에 대한 노조차원에서 투본이라도 형성하여 소통하고 그 투쟁을 지역별로 만들고 함께 일구어 나갔으면 한다.

이번 메이데이도 권역별 집회라 한다. 한숨이 절로 나온다. 지금은 집중된 노동의 총단결 모습으로 집중하고 전국적 투쟁의 기치 높여야 할 때이건만.... 그 모이는 것 조차 전국적 동시다발이라는 이름으로 산개되어 있으니.....

삶과 행동이 언행일치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져본다. 그 삶으로서 노동을 말하지만 그 삶과 언행 그리고 행동이 따로 노는 것을 자주 본다. 삶으로 노동이라 말하지만 허위의식이 꽉찬 우리내 모습을 본다.

그 삶을 말하면서 그 삶과의 조화를 떠올려 보며... 스스로 낮고, 작게 아래로의 향한 삶의 가치를 만들어 나가는 것도 스스로 물질화로부터 자유롭고 욕망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삶과 행동이 중요한 문제임을 떠올려 보았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