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눈물 훔치는 날들을 지나보내며....

  • 등록일
    2005/05/04 18:53
  • 수정일
    2005/05/04 18:53

오늘 내가 찾는 노래를 들어보았다.
91년 3월말부터 이어지는 열사정국 강경대 열사로 불붙었던 명지대 그 골목엔 강경대 열사의 당시 상황이 동상으로 새겨져 있다. 늘 내가 사는 집 근처에서 신촌이나 종로를 갈때면 볼 수 있는 그 죽음의 흔적을 버스안에서 살포시 지켜 보거나...명지대 앞에서 술먹으러 갈때 그 장소를 걸었던 기억들...

 

그 당시로 돌아가 본다.
지하철역은 체루탄 연기로 범벅이 되었고, 온 시내는 투쟁을 진행하는 시위대의 흔적으로 도시가 마치 해방구를 맞이하였던 기억들.... 시청을 걷는데 체루탄 가루를 살포시 밟으며 지나가던 기억들.... 벗이여 해방이 온다라는 노래를 들으면서 울음의 도가니를 방불케 하였던 그 집회... 정신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 자리에 참여하지 않고서는 도저히 부끄러움에 소스라쳤던 시기.... 길거리에서 노숙하며 보냈던 기억들.... 늘 삼삼오오 모여 이 정국에 대해 새내기 그리고 후배들에게 이야기하며 소주잔을 기울이거나 화염병을 들고 길건너 전투경찰과 대치를 하며 전개하였던 가두투쟁이 기억난다.

 

그때의 그 열기는 다 어디로 숨어버렸을까? 무모하였다 일부 정치권으로 진출한 이들은 말한다. 어리섞었다고... 그들은 그렇게 그 당시 투쟁을 팔아먹었지만 아직도 그 신념을 갖고 살아가는 이에겐 그 시대의 선택은 부끄러움과 용기가 없음에 대한 죄스러운 마음을 사하기 위한 투쟁이었다. 목적보다는 순수하였다 그리고 투쟁이라는 것을 만들기 보다는 동지를 지키고  폭력정권에 맞서기 위한 투쟁이었다. 아직도 그 폭력정권은 문민... 민주... 참여정부라는 슬로건을 건 민주인사라는 이들이 정권을 잡아도 동일하게 벌어지고 있다.

 

그 상황이 재현되는 것은 아마도 수청동이라는 상황이 있기 때문이라 짐작만 해본다. 그 당시의 노래는 아니지만... 열사정국과 맞물려 부를 만한 노래 묶음인 "내가 찾는 노래 24회" 방송을 올려본다.

 

 

 

♪ 내가찾는노래 24회 방송 ♪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