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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현상학 A. 의식 I. 감각적 확신; <바로 이것>과 사념, §8

(§8) [감각적 확신이 담고 있는 것이 이렇게 보편적인 것이 되는 것은 감각적 확신과 우리가 사용하는 말과 깊은 관계가 있다.] 말하는 순간 감각적 확신과 더불어 우리는 감각적인 것을 보편적인 것으로 말할 수밖에 없다. 우리의 언사행위를 보면, <이것>이라고 하지만 사실 [모든 것에 적용되는] <보편적인 이것>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고[1], 또 <이것이 있다>라고 할 때 사실 모든 것에 적용되는 <있음>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물론 이때 <보편적인 이것>이나 모든 것의 <있음>을 염두에 두지 않고 [목전에 있는 뭔가 직접적인 것을 목적하고 있지만] 우리의 언사행위는 [결국] 이렇게 보편적인 것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것이다. 달리 표현하면, 우리의 언사행위를 보면 우리가 감각적 확신 안에서 생각하는[2] 것이 절대 그대로 말로 표현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언어가 참다운 것을 말하지 않는가?] 아니다. 대려 언어가 보다시피 감각적 확신보다 더 참다운 것이다. 언어 안에서는 우리도 감각적 확신과 다를 바 없는데, 언어로 우리의 사념을 표현하는 것 그 자체가 바로 우리의 생각을 반증하는 것이 된다. 보편적인 것이 바로 감각적 확신이 실로 담고 있는 것이기[3] 때문에, 그리고 언어는 오직 이것만을[4] 표현하기 때문에, 감각적인 확신 안에서 사념하는 있음/존재를 말로 표현하는 것은 언젠가 달성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아무리 해도 불가능한 것으로 남게 된다.



[1]원문 <aussprechen>. 다른 사람이 듣게 말로 표현하다.

[2]원문 <meinen/사념하다>

[3]원문 <das Wahre/참다운 것>

[4]원문 <dieses Wah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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