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4월 꽃 피고 지고

  • 등록일
    2019/04/15 13:17
  • 수정일
    2019/04/15 13:17

4월 꽃이 피고 지고 그렇게 시간은 지나간다.
4.3 제주항쟁, 4.16 세월호 학살, 4.19혁명 등 그 역사의 아로 새겨진 인민항쟁과 학살의 흔적이 고스란히 역사란 이름으로 남겨져 있다.

자연의 순리와 함께 봄은 찾아 오지만 4월, 5월, 6월의 그 함성은 봄과 함께 되풀이 되고 있다.

4월늦은 꽃샘추위의 시샘에도 불구하고 강렬히 꽃망울을 터트리는 목련꽃이 꽃망울을 가냘프게 피우고 있다. 
목련의 강렬함은 목련꽃을 아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생각을 해봄직 한 것이지 아늘까 생각해 보게 한다.

봄과 함께 처음으로 꽃망울을 터트리는 목련 꽃 짧고 강함이 강렬하게 느끼게 할 정도이다.

목련꽃은 꽃망울이 터짐과 함께 꽃잎은 단 한번 지고 마는 운명을 지녀 비련해 보이지만 그 꽃망울과 생명력은 강렬하다. 아마 목련꽃의 강렬함 그 자체는 한해 시련을 이겨내기 위함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꽃잎의 강렬한 산화 그 자체를 통해 목련의 비련 함이 시작되지만 그 나무의 끈기는 꽃잎의 비련 함을 대조적으로 나무를 강하게 지탱해주기 위한 버팀이며, 원동력으로 전화시켜준다. 그게 자연의 진리이겠지 싶다.

어찌 보면 아주 비련하게 보이는 꽃이지만 나무는 잎을 무성히 번창시키며 늘 한해의 어려움들을 잘 극복해 나간다. 
또한 그 나무의 끈질김은 아마 그건 꽃잎의 가냘픔이 주는 나무에 대한 배려라고 한번 생각해 봄직하다. 봄이면 꽃들이 먼저 꽃망울을 터트리고 난후 새순이 돋듯이 나무와 식물들은 푸르름으로 가득 채운다. 이 긴 겨울이란 시련을 이겨냈다는 꽃들의 환의에 찬 광경(꽃망울을 터트려 꽃을 피우고온 천하를 푸르름으로 뒤덮는 그 광경)은 마치 온 세상에 온기와 희망을 주는 듯하다. 그래서 긴 겨울이지나 봄이 오면 사람들의 얼굴에도 활기와 웃음꽃이 환하게 피는 것 같다.

그래 봄이란 생명의 시작이다. 
그 시작은 겨울 시샘하는 꽃샘추위의 얄미운 장난에도 굴하지 않고 모든 식물들이 자신이 건재함을 꽃망울을 터트리면서 또다시 시작을 한다. 그렇게 무단한 세월 반복을 계속하면서 그 나무도 세상에 하나의 존재물로서 자신의 건재함을 과시한다. 
그게 또 숲이란 걸 이루면서 원시림처럼 빼곡하게 나무의 숲을 만들고 있듯이 그런 시련과 반복의 연속성에서 우리도 희망과 좌절을 대물림 하면서 이렇게 노동의 자리를 지키고 있지 않을까....

그래 시간은 해결해 준다. 그리고 우리의 희망과 좌절은 또 다른 희망이라는 시작할 수 있는 용기를 주는 활동의 원동력이기도하다. 
그래서 봄은 늘 좋게 느껴 지나보다. 늘 만물의 무성함속에서 나의 마음 또한 한층 커져있음을 느끼기에.... 봄의 푸르름이 온 대지를 뒤덮을 때 우리도 꿈이나마 크게 꾸어보자. 언젠가 노동자 민중의 세상도 저럴 거라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