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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곱 닐슨의 10가지 사용자 평가원칙 (Heuristics)

웹에서 "사용성(Usability)"전문가로 잘알려진 제이곱닐슨의 사용자평가원칙이다.
사용자평가원칙은 곧 디자인와 정보구조에 대한 기초가 되어야 할 사항이다.
사용성에 대한 고민은 오래되었지만 디자인작업 이전에 고려되어야 할 요소로는
여전히 유용하고 효과적인 Tip이다.

 

디자이너에게 가장 고민스러운 지점 하나.
기능성이 우선하느냐, 심미성이냐 이다.
웹디자인에 있어서는 갠적으로 양비론적이라 할지 모르겠으나 두가지 요소가 적절한
대척점을 이루는 디자인이어야 한다이다. 얼마나 어려운 시소게임이라는 걸 알면서도...

내용과 형식의 우선순위를 매기기 어렵듯이...

사용목적에 따라 우선순위가 변경되는 경우가 더 크겠지만...
확실한건 플래쉬의 사용율이 높은 디자인은 첨은 신선하나 빨리 지겨워진다는거..

시각이 예민한 디자이너에게는 좀더 심하다.

 

이 사이트의 껍데기를 바꾸고 싶다는 생각을 하루에도 수십번씩 하게 되는걸 보면
어쩔수 없는 직업병이 발동하기 때문인거다. ^^  

 


제이곱 닐슨의 10가지 사용자 평가원칙 (Heuristics)
Jacob Nielson's Heuristics

 

1. Visibility of system status
사용자에게 항상 현재 어느 위치에 있고 어떤 조작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주어야 한다.

 

2. Match between system and real world
시스템은 사용자가 상식적으로 이해 할 수 있는 단어와 글, 레이블 등으로 구성 되어 있어야 하며 자연스럽고 논리적인 명령체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3. User control and freedom
사용자는 종종 실수로 시스템을 조작하게 되는데, 이때 쉽게 원래 있던 곳으로 돌아오거나 원래 원하던 조작을 쉽고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4. Consistency and standards
시스템은 동일한 상황이나 유사한 문서에 일관되고 표준화된 체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5. Error prevention
오류가 최대한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깊게 설계하고 디자인해야 한다.

 

6. Recongnition rather than recall
사용자가 조작할 때마다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시스템 사용에 대한 정보들이 잘 보이도록 설계되어 있어야 한다.

 

7. Flexbility and efficiency of use
시스템의 조작에 대한 사용이 사용자의 입장에서 효율적이고 융통성 있는가?

 

8. Aestheic and minimalist design
시스템이 쓸데없는 비주얼을 자제하면서도 감각적이고 최소화된 디자인을 사용하고 있어야 한다.

 

9. Help users recognize, diagnose, and recover from errors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용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진단할 수 있는 에러의 해결책을 지원해야 한다.

 

10. Help and documentation
사용자의 입장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도움말과 보충 설명을 제공하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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