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정치연수원 건설을 위한 첫걸음

 

사노준은 지난 1년간 지역모임별 정치교육 및 토론을 꾸준히 진행해 왔다. 3차 총회 이후 이러한 정치교육을 프로그램화하고 이후 만들어질 정치연수원의 내용적 기반 마련을 위해 회원정치교육팀을 구성했다.
회원정치교육팀은 신입회원 교육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회원들의 정치의식을 높이고 내적 통일성을 강화하기 위해 정치교육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이제 시작단계이지만 이후 정치연수원을 목표로 기존 진보정당의 정치교육 프로그램과 정치연수원 프로그램 및 운영을 검토했으며, 현재 사노준의 회원들의 정치교육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여 필요와 역량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구성중이다.
교육프로그램은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기본필수과정’, ‘기본선택과정’, ‘심화필수과정’, ‘심화선택과정’으로 분류하여 체계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러한 프로그램 중 이번 겨울에는 신입회원과 사노준에 늦게 결합한 동지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본 프로그램을 가지고 겨울 정치학교를 진행할 계획이다.
회원정치교육팀은 강제적인 정치교육 진행이 아니라, 함께할 동지들의 동력과 의지 속에서 정치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이며 이러한 정치교육의 내용이 현장과 지역, 일상에서의 실천으로 어떻게 연결될지를 구체적으로 제기하고 토론해 나갈 것이다.
‘재미→유익→감동→실천→검증’ 정치교육은 마음을 움직이고 몸을 움직이는 교육 내용과 방법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팀에서는 내용과 기법 두 측면에서 다양한 실험을 해볼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기존 노조나 현장, 지역, 일상에서의 활동 속에서 부딪혔던 경험을 일반화하는 내용과 사례를 충분히 확보할 것이며, 모든 회원들이 가능한 한 주제 이상에서 누구나 강사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할 생각이다. 회원정치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해 가는 과정에서 누구나 자신의 정치적 경험과 실천에 대한 평가 속에서 그 경험을 함께 나누고 서로 알아가는 교육, 우리가 만들어갈 정치교육의 상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