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호주 ETU(전력노조) 5박 6일간의 한국방문

  • 등록일
    2008/11/16 00:43
  • 수정일
    2008/11/16 00:43
호주 ETU(전력노조)에서 포스코 건설투쟁과 이주노동자 투쟁에 대한 연대를 위하여 5박 6일간 한국에 방문하였습니다.

APWSL(아시아태평양노동자연대) 활동가들이 함께 동행하여 5박6일간 의미있는 방문을 하였습니다.

 

5박 6일간 노동단체들과 투쟁사업장을 방문하여 국제연대를 하는 자리였습니다.

 

오산이주노동자센터에 찾아와 작은 파티를 진행하였습니다.

함께 국제연대를 통하여 아시아에 대한 한국, 호주의 역할과 연대방안에 대한 논의를 시발로 작은 음악회 환송파티를 하였습니다.

호주ETU에서 오신 히피씨의 기타연주와 흘러간 포크송과 호주 컨츄리 송을 들으며 즐거운 한때를 보냈고, 답가로 필리핀 존스갈랑의 기타, 필리핀 뮤지션의 노래를 들으며, 하나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서로의 지역은 다르지만 하나 같이 지구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노동자 문제에 누구보다 관심을 갖은 이들이 연대를 통하여 보다 아시아에 대한 지원과 소통 그리고 연대를 하기 위한 방안과 모색을 나누는 자리였습니다.

향후 이러한 교류와 프로그램들이 정례화 되어 아시아를 넘어 국제연대를 위한 시발이 되고, 소극적 참여가 아닌 한국, 일본, 호주, 필리핀 등이 아시아 노동운동과 함께 신자유주의 세계화, 반전에 대한 모색을 공동으로 실천하고 연대하는 자리를 마련하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들이 각자의 공간에서 만들어가고 만남을 통하여 활동으로 이루기 위한 노력들이 필요하다는 공감을 하였습니다.

음악과 소통의 대화가 있는 자리를 통하여 비록 언어소통의 어려움은 있지만 함께 세상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동지요 친구임을 느끼는 자리였습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