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미등록이주노동자 자녀 아동의 마음

  • 등록일
    2011/05/10 14:59
  • 수정일
    2011/05/10 14:59

미등록이주노동자 자녀의 정주권 부여가 하루빨리 한국사회에서 이루어지기를....

국가에 대한 정체성 마저 잃어버리고, 어느 나라에도 속하지 못하는 이주민자녀.... 정부와 민간단체들에서는 다문화대안학교 이주노동자 자녀를 위한 학교를 이야기하지만 그 아이들 누구도 어루만져주지 못할 상처 그 마음 누가 포근히 감싸줄까?

 

법이 인간을 위해 있는 것이지만 과연 그 인간들이 평등하게 누리고, 혜택을 받고 있는지 한 아이의 글에서 국경과 경계로 갈라지는 것이 못내 애석하게 다가온다. 해줄 수 있는게 없다.

마음도 위로만 해주지 해결책이 아니기에.....

 

우리와 오랜 기간 같이 지낸 아이.... 이제는 어엿한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이지만 늘 불안한 삶을 엄마와 함께 살아가고 있다.

 

정체성에 대한 고민.... 그리고 미등록이주노동자 자녀가 겪어야 하는 마음의 아픔을 글이라는 이름의 형식을 빌어 아이의 마음을 읽을 수 있어 마음 한켠 불편하다.

 

해줄 수 없고, 하루속히 미등록이주노동자 자녀들의 교육권과 정주권이 확보되지 않는 이상 아이가 겪게될 마음의 상처 누구도 어루만져 줄 수 없다.

 

아이의 마음과 내면의 깊은 상처를 글을 통해 엿보았다. 이 상처 누가 보듬어 줄 수 있을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