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정신현상학 서설 § 54

§54) [이런 풍부한 내용이 뭔지 하나하나 따져보지 않고] 통틀어서 이야기 하자면[1]앞에서 표현한 바와 같이 [주어로 사용되는] 실체 그 자체에 [애당초부터] 주체가/[생동하는 주체로서의 힘이] 스며들어 있기[2]때문에[사물이 갖는] 형형색색의[3]내용은 [밖에서 누군가가 구별해 내는 것이 아니라] 내용이 스스로 자기반성을 통해서 구별짖는 것이다.[4] 현존하는 뭔가의 실체, 달리 표현하면 뭔가가 [그것으로] 현존하는 터전은 자기동일성이란 것이다. 왜냐하면, 자기자신과 동일하지 않는 현존재는 바로 해체되기 때문에 있을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더 살펴보면[5]이런 자기동일성이란 순수한 추상이며, 그리고 바로[6]이런 추상이 사유가 되는 것이다.[7] 내가 질이라는 것을 말할땐 [현존재를 {셀 수 있는} 하나로서의 대상으로 규정하는] 단순한 규정을 말하는 것이며, 그리고 현존재는 이렇게 질을 통해서 다른 현존재와 구별된다. 다시 말해서 현존재란 것 자체가 성립된다. 현존재란 이런 [하나로서의] 독자성, 달리 표현하면 [그것외 다른 것이 아니고 또 내부에 아무런 분열이 없는] 자기와 일체를 이루는 가운데[8]존속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존재는 또한 본질적으로 [사유의 산물인] 사상인 것이다.[9] — 바로 여기에 <존재는 사유다>라는 명제의 근거가 있다. 그리고 이에 대한 통찰은 사유와 존재의 동일성을 상투적이고 몰개념적으로 운운하는 것과는 궤를 달리하는 것이다. — 현존재는  자기동일성을 주장하면서 존속하고, 자기동일성은 순수한 추상성이기 때문에 현존재란 결국 스스로 자기를 자신으로부터 추상하는, 달리 표현하면 [추상이전의??] 자신과 불일치를 이루고 해체되는 것이다. 이렇게 해체된 현존재란 자기 내면성[만]을 고집하면서 자신을 바깥으로부터 거두어 자기 안으로[만]  [기어] 들어간 것이다. 이렇게 하여 현존재가 생성되는 것이다. 이 같은 존재자의 속성 때문에, 그리고 지에 대하여 존재자가 이런 [현존재의] 속성을 갖을 때, [이렇게 자기 안으로 기어 들어간 내면성인] 내용을 다루는 지는 낯선 것을 다루는, 즉 반성하는 순간 내용에서 벗어나는 자위행위하는 반성이 아니라 [내용 안에 머무르는 반성이다.][10] 학문은 주장만 일삼는 독단주의를 축출하고 자기 확신 등 뭔가를 관념적으로 확실하다고 단언하면서 그 자리에 들어선 독단주의와는 완전히 다른[11]것이다. — 지가 하는 일이란 [대상이 되는] 내용이 스스로 자기 내면으로 복귀하는 것을 관조하는 가운데 내용 안으로 침강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지가 하는 활동은 내용에 내재하는 [자기운동하는] 자기와 일치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이런 지의 활동은 동시에 자기 안으로 복귀하는 운동이다. 왜냐하면, 지가 하는 활동은 [대상이 되는 내용인] 타자존재 안으로 침강하지만 또 순수한 자기동일성을 견지하는 운동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가 하는 활동은 아무런 일도 하지 않는 듯해 보이는 간계와 같은 면이 있다. 여기서 지가 하는 일이란 현존재가 [자신을 자기동일성으로] 규정하고 자기보존이나 특수한 이해를 염두에 두고 뭔가를 한다고 생각하면서 구체적인 삶을 전개해 가지만, 그 일의 결과는 정반대로 자기를 스스로 해체하여 전체의 한 마디가[12]되는 하는 행위임을 그저 지켜보는 것이다.



[1]원문<dadurch überhaupt>

[2]원문<Die Substanz [ist] an ihr selbst Subjekt.> <정신현상학> 서설 §17에서 이야기된 것이 재개되고 있다. <an ihr selbst>라는 표현과 관련 <정신현상학> 서론에서 언급한 적이 있다. 문법적으로 틀린 표현이다. 왜냐햐면, <ihr>가 주어인 <Substanz>를 가르키기 때문에 재귀대명사 <sich>가 사용되어야 한다. <an sich> 대신<an ihr>를 사용한 이유는Terminus Technicus로 사용되는 <an sich>와 구별하기 위해서 일 수가 있겠다. 그런데 이것이 주된 원인은 아닌 것 같다. <실체가 주체다>라는 사실은 주어가 되는 실체가 아직 모르고 있다. 그래서 주체로서의 주어라 할 수가 없다. 단지 실체를 외부에서 관찰하는 [철학]자만 그것을 꿰뚫어 보고 있는 상태다. 그래서 서설 §17에서 실체를 주체로 파악해야 한다고 했던 것 같다. <an ihr>라는 표현에는 이렇게 실체가 주체라는 것이 처음엔 외부에서만 파악된다는 의미가 스며있는 것 같다. 실체가 스스로 주체라고 인식할 때, 즉 외부에서 관찰하는 [철학]자의 파악과 같아질 때<정신현상학>이 완성되는 것이 아닌가 한다. 그런데 이 두 가지가 정말 같아지냐가 문제다.

[3]원문<aller  Inhalt/모든내용>. <allerlei Inhalt>란의미로번역했다.

[4]원문<Aller Inhalt [ist] seine eigene Reflexion in sich.>

[5]원문<aber>

[6]원문<aber>

[7]오성이 하는 일이 원래 현존재에서 공통점을 찾아내는 일이라는 것, 곧 추상이라는 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것인데, 헤겔이 이야기하는 추상이란 것에는 별다른 것이 있단 말인가?

[8]원문<durch diese Einfachheit mit sich selbst>

[9]원문<Aber dadurch ist es wesentlich der Gedanke>.

[10]자위행위가 아니라고 하는데 맑스가 이야기한 <실천> 개념에 견주어 보면 자위행위인 것 같다.

[11]원문<sondern>

[12]원문<Moment>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