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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현님의 [서울국제노동영화제] 에 관련된 글.
메이님의 [서울국제노동영화제 따끈한 작품들....] 에 관련된 글.
영화제 페이지 www.lnp89.org
매년 가을이면 서울국제노동영화제들 들러 새로운 세상과 소통하는 재미가 쏠쏠했다.
그 느낌 아주 강렬할때는 주변 사람들까지 들썩이게 만들면서 한해를 마무리했던 기억도 있다.
그런 영화제가 이번에는 시기가 좀 미뤄지면서 홍보가 많이 못됐는지 나도 현현의 포스팅을
보고서야 아차 하면서 담날 시작하는 영화제에 달려갔다.
서울국제노동영화제의 매력은 지금 이 시간 지구의 따끈한 투쟁 소식들, 고민들, 논쟁들을
접할 수 있다는 거다. 올해도 예외는 아닌 듯 하다. 올해는 국내 투쟁소식이 생생히 담긴 노동자들이 직접 만든 영화들을 접할 수 있어서 더 두근된다.
1. 기획적 - 역사3, 노동운동과 노동자뉴스제작단
87년 노동자대투쟁 이후 20년...노동자투쟁역사의 한 가운데에 섰던 몇편의 노동영화들
우선 영화제 첫날 스텝들과 거의 동시에 영화제 장소에 도착해 매일 도장을 찍게 한 섹션부터 소개할란다. 이 섹션에 상영되는 영화는
1. 노동자대중투쟁-<두개의 파업> /99년
2. 노동자의 전투적인 중앙조직 건설과 해체 - 노동해방 그날에 / 96년
3. 노동자선도투쟁, 해고자투쟁- <해고자> /96년
4. 노동자총파업전선 - <총파업속보 2호>/ 97년
한때 노뉴단 작품들을 보면 깃발만 휘날리는 것이 아닌가 너무 공허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 때문에 한동안 작품들을 굳이 찾아보지는 안았던 것 같다. (게으름이었겠지 --;;)그러다 2004년 부산에서 <이중의 적>을 보면서 오랜 기간 동안 열심히 노동현장을 기록한 무게가 느껴져 그리고 그 기간 그저 기록만 한 것이 아닌 같이 숨쉬고 같이 고민했던 흔적들을 보면서 묵묵히 살아남는자가 성장하는 것이 아닌가 뭐 그런 생각을 문득하게 했다. 그 이후로 노뉴단 작업들을 찾아서 보게 됐다.
요즘 다음 작업 때문에 밤잠을 설치는데 기획단계에서는 항상 설레여서 잠을 잘 못 잔다. 이 궁리 저 궁리하다가 아무래도 노동운동역사도 공부해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그런디~ 노동영화제에서 이런 섹션이~ 오호~
최근에는 방송에서 IMF 10년 하면서 이런 저런 평들을 하는데 그 이야기를 들으면서 문득 그 기간동안 노동자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뭐 그런 생각이 들기도 했다. 월, 화요일에 한편씩, <노동해발 그날에>, -<총파업속보 2호>'를 연달아 보면서 그 속의 사람들이 참 애뜻했다. 96, 97년은 내겐 그저 엇그제 일 같은데 참 촌스러운 모습들과 CG도 제대로 없어서 전노협이 전국적으로 조직을 넓혀가는 모습을 그래픽으로 처리하는데 전지에 지도를 그리고 그 위에 한 프레임씩 선을 그어나가는 것을 이어 붙여서 선이 이동하는 것을 표현하는 상상력들이 애뜻했다. 공허하다고 느꼈던 구호나 손짓들이 그 시기에는 딱 그 말과 구호가 마음과 닿아 있는 것들이었다. 결정체, 센과 치히로의 강의 신이 주고 간 경단, 최근에 센과 치히로를 봤다. -ㅅ-)그 모습이 얼굴과 몸의 움직임에 그대로 드러나는데 참..
딱 그 느낌이 딱 그 말로 표현되는 순간들. 참 보기 좋았다.
20년 그 동안 우린 어떤 시간을 보냈나? 우린 무엇을 했나? 뭐 그런 질문을 하게 된다.
함 해볼만한 질문 아닌가?
오늘 <두개의 파업> 이 하고 낼 <해고자>가 한다.
혹 시간이 되시면 한번 보면 좋을 듯 하다.
전노협 만들어지는 모습은 참 뜨끈했고
97년 노동법 개악 투쟁을 볼때는 저때 막았어야 하는데 하는 맘에 맘이 애렸다.
오늘로 벌써 셋째날이니 더 글을 보충해서 포스팅하긴 힘들 것 같고
2. 우선 꼭 봤으면 하는 신작들 리스트는
메이드 인 로스엔젤레스
모리스 타운
잠이 필요하다구?
위의 영화들은 시간이 안되 못 봄 - 혹 보신 분들은 이야기를 해주시길
배틀 오브 로컬
감마노동자들의 파업투쟁과 승리
볼 수 있음
첫차
KTX 여성노동자들의 이야기보다는 덜 알려진 새마을여성노동자들의 이야긴데, 감독이 이런 저런 고민들을 많이 하며 만들었다. 이 작품은 모니터링도 했는데 감독이 작품을 진행하는 동안의 변화도 참 좋았다. 그 변화들이 작품에 담긴 듯.
카메라를 든 노동자
노동자들이 직접 제작한 작품
코스콤, 비정규 20년 차별철폐를 외치다
쫓겨난 사람들
이주노동운동을 하다 쫓겨난 사람들의 이야기다. 명동에서 같이 농성했던 마붑씨가 만든 영상인데 많이 보고 싶다. 낼 볼 수 있다.
필승 연영석
당근 보고 싶다. 근디 계속 시간이 안맞는다. 아쉽다. 그래도 또 볼 기회가 오겠지.
3. 투쟁현장 상영
투쟁현장에서도 상영한다
날짜는 대략 잡힌 것 같은데 장소와 시간이 아직 공지가 안된 듯.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고
투쟁현장에 가서 힘내라고 한 마디 하고 싶었는데 영 혼자 가는 것이 쑥쓰러워 그 마음을 접었다면 이 때를 놓치지 마시고 함 달려가시길. 그래서 영화도 보고 사람들과 힘도 주고 받고 하길~~~!!!
코스콤 노동자 투쟁현장
뉴코아-이랜드 노동자 투쟁현장
대우자동차 비정규직 노동자 투쟁현장
예전에는 조금의 의지만 있으면 보고 싶은 영화들을 찾아 볼 수 있었다.
지금은 의지와는 상관 없는 것이 되었다.
신데렐라, 나와 별 공통점이 없는 분이신데 요즘 나의 상황을 잘 표현해준다.
시간이 되면 달려가야 하는~~~슁슁~~~
그래도 오늘은 올만의 밤 시간 활용할 수 있는 날이다.
회의가 있어서 그런데 얼렁 회의 끝내고 씽씽 달려가 볼까?
그러니까 서울국제노동영화제를 100% 즐기는 방법은
그러니까 그냥 지금 자기가 보고 싶은 영화를 보면 된다는 거다.
그러니까 그러면서 자기도 만나고 자기 고민도 만나고
그렇게 사람들도 만나고 그러자는 거다.
댓글 목록
나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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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호, 이런 글을 기다렸지카메라를 든 노동자, 첫차, 두 작품은 나중에라도 보고 싶어
그리고 여긴 그렇게 춥지 않아, 예전에 추운 곳에서 겨울을 보냈구나
내 걱정은 마셈, 8개월차에 접어드니까 마음도 덜 춥고 살만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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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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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다렸다니 급 기분 업업업. 근데 진짜 관객이 없어. 너무 아쉽더라. 그래서 급하게 써보긴 했어. 글고 나루한테 고맙기도 하고. 이제 얼렁 나가봐야겠어. 회의 전에 하나 보고 가려고. 고마워 덕분에 안 놓치고 보고 있어. 글고 안춥다니 다행. 없는 사람들은 추우면 좀 더 춥잖어. 난 오늘 마이 춥다. 으~~~윽부가 정보
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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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관객 한명이 보고 있는 극장 밖에서 내가 우리 영화제는 아무래도 한명의 관객을 위한 "당신을 위한 영화제"라고 이름 붙이면 어떨까라고 별 재미도 없는 농담을 하며 웃었어요.올해의 노동영화제 관객상은 슈아님!^^
글고 따숩은 태수 방한복 넘넘 고마워요. 태수의 첫번째 핑크색 옷이라 제가 더 기분이 좋아요 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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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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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mail로 메일 보냈어요~~--> 메일함 꽉 찼다고 반송되었어요. ㅠ.ㅠ
비우고 연락주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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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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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고싶다가고싶다가고싶다가고싶다가고싶다가고싶다!!!!!!!!!^^부가 정보
슈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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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씨/ 고맙삼~~~단정/ 제가 괜시리 속만 상하게 했네요. 흨.....그래도 혹시나 혹시나 토욜 2시반에 어떤 우연의 일치로 시간이 나면 서울대쪽으로 옮겨서 상영하긴 하는데 "메이드 인 로스앤젤레스"를 보세요. 미리 본 감독이 아~주 강추하더라구요. 얼핏 들으니 저도 좋을 듯 하고요. 여튼 3년 동안 촬영한 다큐의 매력이 담긴 멋진 여자들에 대한 이야기래요. 보면 힘이 날 듯도 한데...흨...저도 못 보아요. 하루 종일 미루 봐야하거든요. 상구백은 아침 9시부터 밤 11시까지 알바에요. 불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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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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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 엉뚱한 시간에, 엉뚱한 영화를 보고 왔어요. 다음에도 기회가 있었으면...우와 장장 열 네시간이나 노동을!!! 너무하는 거 아닌가요? 가족과 본인을 위해 일을 조금 줄일 수 있으면 좋겠네요, 상구백 님!^^
요즘 자꾸 미루가 꿈에 나와요. 미루는 내 안의 어떤 성향이 인격화되어 나타난 것일까요? 궁금하고 재미있네요.
감기 조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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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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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 미루가 꿈에...음 궁금...미루 겨울 방학 기간에 함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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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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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아언니, 노뉴단 홈피 가도 소식이 없던데..벌써 끝난건가요?부가 정보
슈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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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봉/ 어쪄요....끝났어요. 제가 넘 늦게 올렸지요. 제가 담엔 빨랑 빨랑 올려서 시봉도 볼 수 있고 다른 사람들도 많이 많이 볼 수 있게 할께요. 어떤 작품은 저도 놓쳐서 꼭 챙겨 보고 싶은데 그때 시봉에게 알려줄께요. ^^부가 정보